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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영업 트렌드, ‘가성비 → 가심비’ 이동 가능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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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9, 2018, 06:01:00

손보업계, ‘고위험·고보장 車보험’ 내놔..생보업계는 ‘헬스케어’ 등 특화서비스 주목
“‘가성비 마케팅’이 주류였지만, 상품 간 차이 작고 가계소비여력 감소로 시장변화”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최근 보험업계에 ‘가심비(價心比)’ 바람이 서서히 불고 있다. 가심비란 ‘가격 대비 마음의 만족도’를 뜻하는 신조어로, 낮은 가격에 중점을 둔 ‘가성비(價性比)’가 대세인 보험업계에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2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일부 보험사들이 설계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초 영업 교육 시간에 ‘가심비’를 올해 영업전략의 주요 콘셉트로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대형 손보사의 전속 설계사는 “며칠 전 회사에서 제공하는 영업 역량 강화 교육에 다녀왔는데, 회사 측에서 올해 영업 포인트로 ‘가심비’를 적극 추천해 줬다”며 “어떤 식으로 영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가심비’는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지난해 출간한 ‘트렌드코리아 2018’에서 처음 언급된 신조어다. ‘가격 대비 성능’을 의미하는 ‘가성비’가 낮은 가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가심비는 소비에 따른 심리적 만족도에 주목한다. 즉, 더 이상 가격이 상품이나 서비스 선택의 첫 번째 기준이 아니라는 것이다

◇ 보험업계, 상품 영업 여전히 ‘가성비’가 대세

소비 트렌드 변화에 민감한 식품·유통업계 등이 이미 가심비를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과 달리, 보험업계는 여전히 가성비가 대세인 것으로 보인다. 이는 상품 간 차별성이 떨어지는 보험상품의 특성상 가격 경쟁력을 내세울 수밖에 없다고 보험업계 관계자는 설명한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사별로 매년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출시하고 홍보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상품 간 차별성을 찾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결국 소비자들의 눈에 가장 띄는 건 ‘가격(보험료)’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한, 가성비 트렌드 유행에는 ‘국내 경제사정 악화’라는 외적 요인도 한 몫했다. 지난 몇 년 간 경제 악화로 인해 가계의 소비여력이 줄어들자, 많은 보험사들은 보험료가 싼 대신 해지환급금을 줄인 ‘무해지·저해지 환급형’ 상품 판매에 주력했다. 대표적인 가성비 상품들이다.   

보험료가 보험상품 선택의 최우선 기준으로 자리잡으면서, 정부 차원의 보험료 비교 사이트(보험다모아)까지 생겨났다. 특히, 사실상 의무보험인 자동차보험의 경우 담보 구성에 있어 전 보험사 상품이 ‘대동소이(大同小異)’해 가격에 가장 민감한 보험상품이 됐다.    

이는 손보사들이 자동차보험에서 CM(Cyber Marketing)채널의 비중을 늘리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같은 상품을 판매채널(대면, TM, CM)별로 비교했을 때 보험료 수준이 가장 낮기 때문이다.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CM채널을 통한 자동차보험 가입률은 2012년 5.7%에서 2016년 17.5%로 4년새 3배 이상 늘었다.

◇ 마음을 충족시키는 新트렌드 ‘가심비’ 전략 새바람 불까?

무조건 저렴한 보험상품을 권유하고 선택하는 ‘가성비’ 트렌드에 대해 업계 일각에선 강한 비판의 목소리도 있다. 보험상품은 담보 구성을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 천차만별인데, 오로지 가격이라는 기준 하나만으로 선택하게 될 경우 부작용이 심각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피해를 입는 건 결국 보험가입자다.

현재 가격에 가장 민감한 상품인 자동차보험이 대표적이다. 잘 알아보지 않고 단순히 최저가를 찾아 가입하게 되면, 보장이 충분치 않기 때문에 막상 사고가 나도 제대로 보상을 못 받는 사태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간단히 말해 ‘싼 게 비지떡’이라는 뜻이다.

이런 문제점을 인식한 일부 손해보험 설계사들은 역으로 ‘고(高)비용 고(高)보장’ 자동차보험 영업 전략을 통해 높은 실적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설계사 스스로 전문성을 갖추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면, 비용은 결코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 가심비 마케팅의 전형으로 볼 수 있다.

모 손보사 관계자는 “설계사가 자동차보험을 왜 고보장으로 가입해야 하는지를 고객에게 잘 설명하면, 의외로 많은 고객들이 비용에 개의치 않고 청약서에 곧장 사인한다”며 “이렇게 인연을 잘 맺으면 나중에 추가 계약도 잘 나오기 때문에 탁월한 영업전략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종신보험을 중심으로 영업을 펼치는 생명보험 설계사들은 손보 설계사들과 전략을 달리 가져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사망을 보장하는 종신보험의 특성상 보험료 수준이 기본적으로 높기 때문. 따라서, 고비용에 상응하는 부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가 보험사 및 설계사의 경쟁력이 될 전망이다.

현재 부가 서비스의 가장 대표적인 예는 ‘헬스케어서비스’다. 단순히 건강습관 등을 반영한 보험료 할인을 넘어, 생애 전기간 건강관리 코칭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준으로 발전 중이다. 특히, AIA생명은 지난해 ‘헬스케어 컨설팅 전문가 과정’을 개설해, 전속 설계사(MP)들을 헬스케어 전문가로 육성 중이다.

AIA생명 관계자는 “작년 말까지 400명에 가까운 설계사들이 헬스케어 컨설팅 과정을 이수했고, 영업 현장에서의 반응도 좋다”며 “고비용 상품이 많은 생보업계의 특성을 고려하면, 앞으로 비용 대비 소비자들에게 만족도를 줄 수 있는 서비스 개발이 필수”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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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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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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