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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부 9단인 저도 ‘다담’ 없이 요리하기 불안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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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30, 2018, 17:01:36

CJ제일제당 간편요리양념 ‘다담’ 개발자 신상명 연구원..맛과 편의성 두 가지 중점
2011년부터 특급 셰프로 구성된 푸드시너지팀과 협업..“집에서 먹는 것처럼 구현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저도 주부여서 한 요리 하거든요. 그런데, 요즘은 냉장고에 '다담' 떨어지면 불안할 정도에요. 제가 만들지만 다담을 잘 이용하고 있어요."


순두부찌개 2인분을 만든다고 가정해보자. 먼저 양파, 멸치, 무 등을 끓여 시원하면서 감칠맛을 내는 밑국물을 만든다. 다음은 달궈진 냄비에 고춧가루를 넣고, 고추기름을 낸다. 이 때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불조절'. 과하면 고춧가루가 타기 십상이고, 약하면 고추기름 맛이 제대로 나지 않는다.


밑국물과 고추기름이 섞인 양념만 준비된다면? 순두부찌개를 끓이는 일은 '식은죽먹기'가 된다. 물에 양파와 애호박, 버섯을 넣고 끓인 후 새우와 순두부를 넣는다. 준비된 양념장을 붓고, 계란 한 알을 터뜨리면 순두부찌개 완성. 재료 손질시간을 제외하고 10분이면 누구든 끓일 수 있다.


CJ제일제당의 간편요리양념 '다담'이 출시된지 20년을 맞이했다. 지난 1997년 12월 냉장 전용 찌개양념 브랜드로 론칭한 이후 20년 간 국내 찌개양념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신상명 연구원(CJ제일제당 식품연구소 조미소스팀 소스파트장)은 '다담'을 만드는 장본인이다.


“다담의 가장 차별화 포인트는 맛과 편리함이에요. 원료 배합기술이 굉장히 중요한데, 어떤 원료를 쓸 것인가 스터디를 하고, 얼만큼 쓸지도 정합니다. 찌개의 경우도 실제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처럼 마늘·양파 등 원료를 사용하고, 건조해서 갈은 분말원료를 함께 쓰기도 합니다.”


신 연구원의 말처럼 다담은 맛과 품질, 편리성에 중점을 뒀다. 요리를 못해도 다담만 있으면 냉장고에 흔히 있는 채소 등 재료만으로 가정식 외식 수준의 맛을 낼 수 있도록 구현했다. 품질을 위해 고춧가루를 선택할 때도 좋은 고추를 선별해 자체 세척을 거친다. 이 때문에 다담 양념을 보면 색이 고운 것을 볼 수 있다.


다담은 CJ제일제당에서 3개팀의 협업을 통해 제품으로 출시된다. 지난 2011년부터 푸드시너지팀 소속 전문 셰프들도 제품 개발에 함께 참여하고 있다. 총 10명으로 구성된 푸드시너지팀은 국내외 특급호텔에서 일한 경력이 있는 셰프들로 구성됐다.


셰프와의 협업을 통해 가장 이상적인 방향의 맛 타깃을 정하고, 최종적으로 맛을 구현하는 작업을 한다. 예컨대, 작년 다담이 출시한 '갈치조림양념'의 경우 명동의 유명 갈치조림 식당의 양념을 맛 타깃으로 정했다. 이후 레시피를 직접 개발하고, 가정식과 전문점 수준의 맛을 구현하는 레시피를 설계한다.


레시피가 완성되면 100여명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메뉴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고, 피드백을 반영해 레시피를 수정한다. 이렇게 완성된 레시피는 연구소로 '기술이전'이 된다. 그 다음 셰프의 레시피를 제품으로 출시하는 작업은 연구원들의 몫이다. 연구원은 레시피를 토대로 실제 공정상에서 구현 가능한 제품 개발에 착수한다.


“레시피에 기재된 원재료 하나하나의 특징을 확인하면서 적합한 원재료로 대체하는 등 원료 스크리닝과 최적의 배합비를 도출해 냅니다. 이런 시제품은 셰프가 설계하고 조리했던 타깃 맛에 부합하는지, 맛을 유지할 수 있는지 등을 비교 분석하며 피드백을 주고 받아요.”


여기서 통과를 하면 앞선 방식과 동일한 100명의 소비자들이 참여하는 제품 평가 조사를 진행한다. 이 모든 과정을 거친 후 최종적으로 CJ제일제당 내부 맛 평가 기준을 통과한 후 제품을 출시하게 된다. 제품이 나오는 데 걸리는 시간은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1년 이상 걸린다.


앞서 언급했지만 '간편요리양념'의 핵심은 바로 '맛'이다. 10분만 끓여도 전문점 수준의 맛을 내야 하는 게 관건. 신 연구원은 자연스러운 맛을 살리는 다담만의 '포뮬레이션 기술'이 주효하다고 분석했다. 마늘, 생강, 양파 등 원물 양념과 발효 장류 등을 주 원료로 첨가물을 최소화하는 것이 비결이다.


“된장찌개양념의 경우 전통방식으로 만든 깊고 구수한 맛의 '한식메주된장'과 담백한 '개량메주된장'의 최적 비율을 적용합니다. 쿰쿰하거나 텁텁한 맛이 아닌 구수하면서 담백하고 깔끔한 집된장과 시판된장의 향미 특성을 연구해 주 타깃층인 젊은 소비자들의 입맛을 공략하는 거죠.”


메뉴의 풍미와 품질의 안전성을 위한 '열처리' 공정도 중요하다. 적절한 열처리를 통해 원물 본연의 풍미를 최대한 살리고, 제품 자체의 품질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진행한다. 이 과정에서 가공적인 맛이 나거나 맛의 품질이 저하되는 요소가 생기는데, 이를 방지하면서 최적의 공정조건을 설계한다는 게 신 연구원의 설명이다.


“다담의 기본 전략과 방향은 명확해요. 반복하는 얘기지만, 가정식 또는 외식 수준 이상의 맛품질 구현과 사용자의 편의성 극대화에요. 제가 만들지만 '다담' 해비유저(Heavy user) 거든요. 제가 왜 냉장고에 다담을 두고 먹는지, 집에서 나중에 꼭 다담을 경험해보시길 바랄게요.“


한편, 찌개양념 중심이었던 다담은 작년 요리양념으로 브랜드 카테고리를 확대했다. 현재 된장과 매운맛 베이스의 찌개국물양념 7개 메뉴와 해물요리·고기요리가 가능한 조림볶음양념 9개 메뉴 등 모두 16개 메뉴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모두 냉장 상태로 유통되며, 유통기한은 냉장 기준 6~9개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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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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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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