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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은 모바일·식료품은 대형마트 주로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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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7, 2018, 10:02:06

오픈서베이, 2017년 모바일 쇼핑 트렌드 리포트 발표..온라인·모바일 쇼핑 자리매김
패션잡화·의류는 저렴한 가격 장점인 모바일 이용..먹을거리는 대형마트서 직접 골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 모바일 쇼핑이 쇼핑 채널의 중심으로 확고한 자리매김을 했다. 특히 패션의류와 잡화, 생활용품 등은 온라인이나 모바일 채널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식료품의 경우 대형마트나 편의점 등 오프라인 쇼핑이 주를 이루고 있다.

 

7일 오픈서베이에서 발표한 2017년 하반기 '모바일 쇼핑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최근 3개월 내 개인·가정용 물품을 구매할 때 모바일 쇼핑을 통한 구매가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모바일 쇼핑은 저렴한 가격과 빠른 배송이 장점으로 주로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을 이용했다. 

 

실제로 지난 2016년 10명 중 9명이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 이용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상반기 93.1%(10명 중 9.3명)에 이어 하반기 95%(10명 중 9.5명)에 육박하고 있다.

 

성별로는 여성이, 연령대는 30대 이용률이 높았다. 특히 패션잡화와 의류, 가정용 생활용품의 경우 온라인·모바일 쇼핑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 3개월 내 구입한 경험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54%가 ‘모바일을 통해 구입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온라인과 모바일은 언제 어디서나 구매할 수 있다는 편리성과 가격 측면에서의 경쟁력이 장점으로 꼽혔다. 반면, 온라인·모바일이 여전히 '친숙하지 않고, 안전성이 우려'돼 구매를 꺼린다고 답한 응답자도 있다.

 

신선식품 등 먹을거리와 관련된 식료품 쇼핑은 여전히 오프라인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오프라인 채널의 가장 큰 강점으로는 '바로 상품을 수취'할 수 있는 점과 '쇼핑 경험'을 꼽았다.

 

오프라인 채널 중에선 대형마트가 여전히 중심을 차지하고 있지만, 편의점과 드러그스토어 이용객이 상반기에 비해 증가하고 있다. 연령대별로 이용 채널도 약간씩 달랐다. 대형마트의 경우 40대가, 편의점과 드러그스토어는 20대, 백화점은 30대의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대형마트 이용객들은 '다양한 상품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점을 매장 이용의 주된 요인으로 꼽았다. 편의점은 '멤버십과 이벤트, 백화점은 '부대시설과 이미지', 드러그스토어는 '다양한 상품과 혜택, 이벤트'때문에 이용한다는 비중이 많았다. 대형마트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코스트코 순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편의점의 경우 GS25가 '멤버십·다양한 혜택 ·이벤트·상품' 등을 무기로 시장을 리드하고 있으며, 이어 CU와 세븐일레븐 순으로 나타났다.

 

주로 이용하는 백화점으로 멤버십과 다양한 혜택 등에서 좋은 평가를 얻은 롯데백화점이 꼽혔다. 브랜드 이미지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신세계백화점이 뒤를 이었고, 부대시설이 강점으로 꼽힌 현대백화점이 3위를 차지했다. 드러그스토어는 '올리브영'이 압도적으로 시장을 리드했다.

 

한편, 이번 서베이는 최근 3개월 간 쇼핑 경험이 있는 20~40대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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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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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2025.08.07 09:38:5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지난해 9월 업무협약을 맺은 현대자동차[005380]와 제네럴 모터스(GM)가 공동 개발하는 5개 차량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나왔습니다. 7일 현대차에 따르면, GM과 함께 오는 2028년 첫 출시를 목표로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를 모두 탑재할 수 있는 중남미 시장용 중형 픽업과 소형 픽업, 소형 승용과 소형 SUV 4종과 북미 시장용 전기 상용 밴 등 총 5종의 차세대 차량을 공동 개발할 계획입니다. 이중 가장 빨리 개발한 차종은 2028년에 선보일 방침입니다. 공동 개발 과정에서 GM은 중형 트럭 플랫폼 개발을, 현대차는 소형 차종 및 전기 상용 밴 플랫폼 개발을 각각 주도합니다. 양사는 공통의 차량 플랫폼을 공유하는 동시에 각 브랜드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내외장을 개발합니다. 양사는 공동 개발 차량의 양산이 본격화되면 연간 80만 대 이상을 생산 및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호세 무뇨스(Jose Muñoz)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GM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다양한 세그먼트 영역과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더 나은 가치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북미 및 남미 시장에서의 양사 간 협력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아름다운 디자인, 고품질, 안전 지향의 차량과 만족할 만한 기술 등을 더욱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GM의 글로벌 구매 및 공급망 부문 최고 책임자인 실판 아민(Shilpan Amin) 수석 부사장은 "개발 계획을 발표된 차량들은 중남미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세그먼트와 북미 시장의 상용차 부문을 타겟으로 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GM과 현대차는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다양한 선택지를 보다 빠르고 낮은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에 공동 개발하는 첫 번째 차량들은 양사가 보유한 상호 보완적 강점과 스케일의 시너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양사는 북미 및 남미에서 소재 및 운송, 물류에 관한 공동 소싱 이니셔티브를 추진할 계획이며, 원자재, 부품, 복합 시스템 등 영역에서의 협력도 고려 중에 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제조 방식(Sustainable Manufacturing Practices) 실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탄소저감 강판 분야에서도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현대차와 GM은 지난 해 9월 체결한 업무협략을 토대로 ▲글로벌 시장을 위한 추가 공동 차량 개발 프로그램 및 ▲내연 기관, 하이브리드, 배터리 전기차,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포함한 파워트레인 시스템 전반에 걸친 협업과 관련해 세부 검토를 지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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