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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플레이어’가 되기 부담스러운 은행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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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14, 2018, 11:03:05

시중은행들, 기존 인력들 재교육 통해 고능률화 유도..업무 과중한 직원들 피로감 호소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은행들이 ‘멀티 플레이어(Multi-player)’형 은행원 육성을 강조하는 가운데, 은행원들은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 지점 축소로 인해 은행원 수가 줄면서 남은 직원들의 업무량은 늘었는데, 새로운 업무까지 배워야 하는 상황이 부담스럽다는 것이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기존 은행원들을 멀티 플레이어로 키우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올해부터 ‘유니버셜 뱅커’ 육성에 본격 착수했다. ‘원스톱(One-stop) 뱅킹’을 실현을 위해 은행원들을 대상으로 직무 교육을 병행 중이다.

 

NH농협은행도 지난달 신입 행원을 대상으로 한 간담회에서 ‘멀티 플레이어’를 강조했다. 이대훈 NH농협은행장은 특강에서 “은행 업무에 있어서 ‘멀티 플레이어’인 직원이 돼 달라”고 당부했다.

 

실례로, 농협은행은 최근 소속 은행원들을 포함한 범계열사 실무 직원들을 대상으로 ‘블록체인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설했다. 기존 인력을 재활용하면서 동시에 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대비한다. 

 

이밖에 신한은행은 오는 2019년까지 전문 컨설턴트 3000명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다. 우리은행의 경우 전 영업점의 ‘PB(Private Banker) 영업점화’를 목표로 수 년 전부터 예금팀장을 자산관리 전문가로 양성하고 있다.

 

은행들이 행원들에게 여러 역할을 요구하는 이유는 비대면 금융거래의 증가와 무관하지 않다. 입출금이나 송금 등 간단한 은행 업무는 스마트폰으로 간단히 처리할 수 있는 시대다. 단순 업무를 위해 은행을 찾는 손님은 이제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작년 말 전체 은행 거래 10건 중 1건만 은행 창구에서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은행 지점을 방문해 거래를 한 비중은 2012년 13.0%에서 점점 감소해, 2017년 10%까지 떨어졌다. 또한, 작년부터 오프라인 점포가 없는 인터넷전문은행이 등장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직원들은 “은행이 지점과 직원 수는 줄이면서 남은 직원들에게는 ‘일당백’을 요구하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한다. 남은 직원들에게 업무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는 것이 현직 은행원들의 입장이다.

 

실제로 작년 3분기 기준 은행 임직원 수는 9만 783명으로, 전년(9만 4583명) 대비 3800명 줄었다. 5년 전(10만 2417명)과 비교하면 무려 1만 1634명이나 감소했다. 점포수 또한 작년 9월 기준 7033개로 전년(7307개) 보다 274개 줄었다.

 

KB국민은행에서 근무하는 직원 A씨는 “요즘 직원들 사이에서 ‘유니버셜 뱅커’가 화두”라며 “적지 않은 나이의 직원들이 다소 생소한 업무를 새롭게 배우는 과정에서 느끼는 피로감이 상당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KEB하나은행 직원인 B씨도 “요즘 지점 관리자가 변액보험 판매 자격 등 영업에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하라고 권유하고 있다”며 “안 그래도 일이 많은데, 괜히 자격증을 땄다가 업무가 더 늘어날까 싶어 버티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모 시중은행 관계자는 “최근 몇 년 간 직원 수가 큰 폭으로 줄면서 일부 영업점의 경우 직원들의 업무가 과중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디지털 기술 발달로 인한 은행 지점 및 직원 감소 추세는 막을 수 없기 때문에, 기존 인력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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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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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약품, 세계 최대 의약품 전시회 참가…글로벌 진출 보폭 넓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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