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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의 ‘현금 없는 매장’ 실험 성공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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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2, 2018, 11:03:08

판교H스퀘어점·삼성역점·구로에이스점 등 오피스 상권 3개 매장 선제적 도입
4월 23일부터 미래 환경 변화 대응 위한 현금 없는 매장 운영 테스트 진행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스타벅스의 ‘No Cash’정책 시장에서 통할까?”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업계 최초로 현금없는 매장을 시범 운영한다. 해당 매장은 모바일이나 신용카드 혹은 사이렌 오더, 스타벅스 기프트 카드로 결제할 수 있다.

 

스타벅스는 현금 결제가 없기 때문에 고객들이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신용카드가 없거나, 모바일 결제 등에 익숙하지 않은 일부 소비자들이 차별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2일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이사 이석구)에 따르면 오는 4월 23일부터 판교H스퀘어점, 삼성역점, 구로에이스점에서 현금 거래 없는 매장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이석구 스타벅스 대표이사는 “스타벅스 고객들의 모바일 결제나 신용카드 사용률이 지속해서 늘어나 현금 없는 매장을 통해 원활한 지불 경험을 제공하려고 한다”며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많은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고,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스타벅스가 지난 8년 간 결제수단 변화를 살펴본 결과, 현금 결제 비율은 매년 큰 폭으로 떨어지고 있다. 2010년 현금 결제 비율은 31%가량 됐지만, 2017년 7%까지 줄었다. 커피를 구매하는 고객 100명 중 단 7명만 현금으로 결제한다는 뜻이다. 

 

현금 외에 신용카드와 같은 다른 결제수단의 이용은 2017년 말 80% 수준의 사용률을 보이는 등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스타벅스 앱을 통해 주문을 할 수 있는 '사이렌 오더' 이용자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 2014년 5월 선보인 스타벅스 모바일 주문·결제 시스템의 누적 주문건수는 3월 말 4000만건이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사이렌 오더 기능이 강화된다. 친구에게 선물하기 기능(e-gift 아이템)을 비롯해 구매 이력과 주문시간대, 매장정보, 기온 등에 대한 빅데이터를 활용, 개인별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기능을 사이렌 오더에 추가한다.

 

업계는 스타벅스의 현금 없는 매장 시범 운영 결과에 따라 다른 프랜차이즈 카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모바일이나 카드 결제 등을 선호하는 고객들이 지금보다 더 빠른 결제를 경험하고, 이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면 다른 경쟁사에서도 도입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일부 현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현금 없는 매장'을 이용할 때 불편을 겪을 수 있다. 또 모바일 결제나 카드를 사용하지 않은 노년층의 경우 결제 수단의 차별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이번 시범 운영을 통해 디지털 결제와 신용카드 등의 현금없는 결제가 고객들에게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전달할 수 있을지 분석할 계획이다”며 “그 결과를 매장 운영 계획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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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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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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