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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의 ‘현금 없는 매장’ 실험 성공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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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2, 2018, 11:03:08

판교H스퀘어점·삼성역점·구로에이스점 등 오피스 상권 3개 매장 선제적 도입
4월 23일부터 미래 환경 변화 대응 위한 현금 없는 매장 운영 테스트 진행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스타벅스의 ‘No Cash’정책 시장에서 통할까?”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업계 최초로 현금없는 매장을 시범 운영한다. 해당 매장은 모바일이나 신용카드 혹은 사이렌 오더, 스타벅스 기프트 카드로 결제할 수 있다.

 

스타벅스는 현금 결제가 없기 때문에 고객들이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신용카드가 없거나, 모바일 결제 등에 익숙하지 않은 일부 소비자들이 차별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2일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이사 이석구)에 따르면 오는 4월 23일부터 판교H스퀘어점, 삼성역점, 구로에이스점에서 현금 거래 없는 매장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이석구 스타벅스 대표이사는 “스타벅스 고객들의 모바일 결제나 신용카드 사용률이 지속해서 늘어나 현금 없는 매장을 통해 원활한 지불 경험을 제공하려고 한다”며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많은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고,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스타벅스가 지난 8년 간 결제수단 변화를 살펴본 결과, 현금 결제 비율은 매년 큰 폭으로 떨어지고 있다. 2010년 현금 결제 비율은 31%가량 됐지만, 2017년 7%까지 줄었다. 커피를 구매하는 고객 100명 중 단 7명만 현금으로 결제한다는 뜻이다. 

 

현금 외에 신용카드와 같은 다른 결제수단의 이용은 2017년 말 80% 수준의 사용률을 보이는 등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스타벅스 앱을 통해 주문을 할 수 있는 '사이렌 오더' 이용자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 2014년 5월 선보인 스타벅스 모바일 주문·결제 시스템의 누적 주문건수는 3월 말 4000만건이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사이렌 오더 기능이 강화된다. 친구에게 선물하기 기능(e-gift 아이템)을 비롯해 구매 이력과 주문시간대, 매장정보, 기온 등에 대한 빅데이터를 활용, 개인별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기능을 사이렌 오더에 추가한다.

 

업계는 스타벅스의 현금 없는 매장 시범 운영 결과에 따라 다른 프랜차이즈 카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모바일이나 카드 결제 등을 선호하는 고객들이 지금보다 더 빠른 결제를 경험하고, 이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면 다른 경쟁사에서도 도입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일부 현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현금 없는 매장'을 이용할 때 불편을 겪을 수 있다. 또 모바일 결제나 카드를 사용하지 않은 노년층의 경우 결제 수단의 차별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이번 시범 운영을 통해 디지털 결제와 신용카드 등의 현금없는 결제가 고객들에게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전달할 수 있을지 분석할 계획이다”며 “그 결과를 매장 운영 계획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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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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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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