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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비비고 한식 세계화’ 어떻게 이끌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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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2, 2018, 15:03:47

글로벌 매출 3000억→2020년 1조 4000억원 확대 계획..비비고 글로벌 브랜드로 키워
미국·중국 등 50여개국 140여개 제품 수출..“현지 소비자 조사 통해 HMR제품 개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CJ제일제당이 가정간편식으로 한식 세계화를 이끌겠다고 선언했다. 햇반에 국, 찌개를 더한 컵반을 기본으로 비비고, 고메 브랜드를 통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계획이다. 한국 문화와 음식에 관심이 있는 외국인을 타깃으로 미국과 중국, 유럽 등으로 뻗어나갈 예정이다.

 

김철하 CJ제일제당 대표이사는 “해외에서 아시아 음식은 건강하다는 인식이 있어 점차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며 “한국 음식에 관심이 있지만, 직접 만들어 먹기 어려운 외국인을 대상으로 간단하게 데워 먹을 수 있는 가정간편식을 통해 한식을 맛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11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오는 2020년까지 HMR의 글로벌 매출을 현재 3000억원에서 1조 4000억원으로 3년 간 5배 가까이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전체 HMR매출 목표인 3조 6000억원 중 40%가량 되며, 글로벌 시장을 공격적으로 확대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 국내 가정간편식 점유율 40%로 1위..“햇반 컵반 식품업계 지도 바꿔“

 

CJ제일제당은 HMR 대표 브랜드 햇반과 고메를 국내 시장에서, 비비고를 글로벌 브랜드로 키우겠다는 계획이다. 햇반과 컵반을 통해 '내식의 간편화', 서구형 HMR 브랜드인 고메는 '외식의 내식화', 한식 대표 브랜드 비비고는 '한식 세계화'로 3가지 전략이다.  

 

지난 1996년 국내 최초로 '햇반'을 출시했고, 2015년에는 '햇반 컵반'을 시장에 내놨다. 당시 '밥이 맛있는 간편 대용식'을 표방해 가정간편식 시장에 승부수를 던진 것으로 풀이된다. 시장 규모는 연간 200억원대로 주로 컵국밥, 파우치형 비빔밥, 덮밥류 제품군이 시장 성장세를 주도했다.

 

햇반 컵반은 재료 각각의 맛을 살리는 온도를 적용해 개별 전처리하는 방식으로 맛 품질을 높였다. 작년 기준으로 매출 500억원을 달성한 데 이어, 올해 800억원이 예상되고 있다. 현재 햇반 컵반 시장 점유율은 60% 이상이다. CJ제일제당은 오는 2020년까지 햇반과 컵반 매출액 1조원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비비고는 국내 냉동식품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특히 비비고 왕교자는 2013년 12월 출시 이후 3년 8개월 만에 누적매출 3000억원을 돌파해 단일 브랜드로 최초로 '최단 기간, 최대 매출'이라는 성과를 거뒀다. 현재 '혼술과 홈술' 등의 영향으로 매월 100억원 이상 팔리고 있다. 시장 점유율은 42%이다.

 

이후 CJ제일제당은 지난해 6월 한국인이 가장 즐겨먹는 대표 메뉴인 국·탕·찌개를 메뉴로 한 ‘비비고 가정간편식’을 출시하며 상온 HMR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출시 1년을 맞은 비비고 가정간편식은 시장에서 44%의 점유율을 기록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국과 찌개에서 찜, 볶음 요리까지 12가지 제품을 판매 중이다.

 

올해 HMR제품 라인업 확대를 위해 '고메 상온 간편식' 3종을 선뵀다. 기존 함박스테이크, 토마토 미트볼, 피자 등 냉동식품을 실온에서 9개월까지 보관 가능한 상온 제품을 출시한 것이다. 과거 '상온 제품은 맛이 없다'는 고정관념을 깨기 위해 회전식 살균기술을 적용해 음식의 식감과 신선함을 살렸다.

 

◇ 비비고 글로벌 브랜드 확장으로 '한식 세계화' 목표

 

CJ제일제당은 최근 비비고 상온 간편식 개발을 주력해 글로벌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시장 반응을 살핀 후 글로벌 시장에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또 상온에서 최대 9개월까지 보관이 가능해 해외 수출이 가능하며, 제품과 포장 등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지에서 개발할 수도 있다.

 

김철하 대표이사는 “한식 글로벌을 위해 현지 소비자에 대한 조사를 꾸준히 하고 있어 입맛에 맞춘 HMR제품을 개발하려고 한다”며 “제품 개발의 기반은 한국 연구소가 담당하고 있지만, 진출한 나라의 현지화 작업을 위해 현지 R&D센터도 있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현재 미국과 중국, 일본 등 50여개국에 140여개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예컨대, 미국의 경우 한식 대표 메뉴 중 전자렌지 조리가 가능한 비빔밥, 불고기, 만두 등을 판매 중이며, 중국은 된장찌개, 왕교자 등의 제품을 확대하고 있다. 일본은 비빔밥, 미역국, 순두부찌개 등 수출 제품이 다양한 편이다.

 

CJ제일제당이 글로벌 시장 공략 전략은 크게 ▲절대 맛품질 ▲제조 경쟁력 ▲브랜드 리더십 3가지다. 원료의 맛을 살려 요리 본연의 맛을 유지하면서 영양 밸런스를 맞추겠다는 목표다. 여기에 높은 포장기술로 제품을 오랜기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오는 2020년에는 비비고 가정간편식 1조 9000억원 매출액 가운데 절반 이상을 글로벌 비중에서 차지하겠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한식 세계화를 위한 '비비고' 브랜드 확장을 위해 세계적인 골프대회를 비롯해 한류 공연 등에서 적극 알릴 예정이다.

 

손은경 식품마케팅 본부장은 “최근 비비고 브랜드를 소개하는 글로벌 웹사이트를 오픈했고, 미국에서 글로벌 TV광고도 시작했다”면서 “K-con MAMA 등에 비비고 체험부스를 만들어 한식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유투브 채널 등에서 한국 음식을 알릴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비비고 상온 간편식은 식품연구소, 마케팅, 공장 등 식품 제조 전문가부터 경영진까지 모두 맛 검증 절차에 참여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의 한식 요리사들과 소비자도 평가단으로 참여해 직접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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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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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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