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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B하나은행, ‘좋은 일터 행복한 직장 만들기’ 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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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26, 2018, 14:03:26

근로문화 혁신 프로젝트 추진..본점 정시퇴근 캠페인 추진 후 시간외근무 70% 감소 
직원 소확행 위한 ‘감성touch’ 프로그램 진행..은행원 스트레스 해소·문제해결법 제시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KEB하나은행이 직원들의 ‘워라밸(Work & Life Balance)’을 실현하고,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해 효과를 보고 있다.  

 

KEB하나은행(은행장 함영주)은 실질 근로시간 단축 및 일과 삶의 양립을 근로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좋은 일터 행복한 직장 만들기’를 작년 11월부터 진행해 가시적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좋은 일터 행복한 직장 만들기’는 정부정책에 발맞춰 비효율적 장시간 근로관행, 눈치야근 등의 근로문화에서 탈피하고, 일과 삶에서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찾을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다. KEB하나은행은 이를 위한 기업문화 혁신을 병행해 직원의 행복을 적극 지원한다.

 

KEB하나은행 관계자는 “워라밸이 실현되는 근무환경을 구축해 직원들이 보다 행복하게 일하게 된다면, 은행을 거래하는 손님의 서비스 만족도 제고는 물론 향후 은행 경쟁력 제고로도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 근로문화 혁신 프로젝트 추진

 

KEB하나은행은 진정한 워라밸 실현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저녁이 있는 삶 ▲휴식이 있는 삶 ▲소통이 있는 삶의 3가지 테마로 근로문화 혁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저녁이 있는 삶’을 위해 작년 11월 신축본점에서 먼저 정시퇴근 캠페인을 시작한 후 지난 1월부터는 전 영업점으로 확대했다. 본점의 경우 저녁 7시에 사무실을 일괄 소등하고 불가피한 야근이 필요한 직원은 별도의 업무집중층에서 업무를 수행한다.

 

정시퇴근 캠페인 추진 3개월만에 본점부서 시간외근무 발생량이 약 70% 감소했다. 영업점 또한 최종 퇴근자의 평균퇴근시간이 약 40분 단축된 것으로 파악됐다.

 

KEB하나은행 영업점 관계자는 “캠페인 추진 이후 요즘 6시~7시 사이에 퇴근하고 있다”며 “지점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본사는 철저히 지키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아울러, 신축본점에 구축된 클라우드 PC를 영업점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스마트워크센터도 구축해 직원들의 이동시간과 거리를 단축하고, 언제 어디서나 효율적 업무수행이 가능토록 지원할 예정이다.

 

올 상반기 중으로는 자유로운 휴가사용을 보장하는 ‘휴식이 있는 삶’ 프로젝트 진행된다. 전 직원이 연초에 등록하는 휴가 계획대로 연간 15일 이상의 휴가를 눈치 보지 않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여건 조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혁신 친화적·수평적 기업문화 구축을 위해 상사와 직원 간, 동료직원 상호 간 쌍방향 소통을 활성화 하는 ‘소통이 있는 삶’ 프로젝트도 병행한다. 긍정의 변화와 소통을 위해 사내 쌍방향 소통 게시판 ‘긍정 플랫폼’을 신설했고, 올해부터는 부점장급 직원의 리더십을 동료와 부하직원이 평가하는 리더십 다면평가제도를 진행한다.

 

◇ 일터와 삶에서 ‘소확행(小確幸)’ 만드는 감성Touch 프로그램

 

KEB하나은행은 즐거운 직장 생활이 손님 만족으로 이어지고 그 결실이 다시 직원에게 돌아오는 선순환구조 정착을 추구한다. 이를 위해 직원들의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위한 마음, 소통, 힐링, 가족 4개 분야의 ‘감성Touch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마음Touch 프로그램은 은행 내 직원심리상담실 ‘한울타리’와 ‘힐링 심리 카페’를 통해 직원들을 직접 찾아가 자존감 회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들은 직원들의 고충을 파악하고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문제해결 방법을 제시한다. 소통Touch 프로그램 ‘올바른 리더십 강의’는 부점장과 직원 간 간극 줄이기에 나선다.

 

힐링Touch 프로그램으로는 유명 강사 초빙 ‘힐링콘서트’, 취미생활 원데이 클래스인 ‘하나청춘! 행복찾기! 오늘의 주인공은 나야 나!’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일터와 가정의 균형 있는 행복을 위해 ‘오늘은 하나가족 Day! 사랑愛’, ‘어린이 캠프’ 등의 가족Touch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 ‘직원행복! 손님행복!’의 해 선포와 함께 기업문화도 혁신

 

KEB하나은행은 근로문화 혁신 프로젝트와 감성Touch 프로그램 운영에 따른 가시적 변화뿐만 아니라 근본적 기업문화 혁신을 통한 체질 개선도 병행한다.

 

2018년 경영슬로건을 ‘직원행복! 손님행복!’으로 선포하고 ‘인간다움(Humanity)’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행복한 일터 ▲직원의 성장을 통한 손님의 가치 실현 ▲사회와 함께 행복을 나누는 금융회사로 거듭나기 위한 기업문화 혁신에 나서고 있다.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은 “손님에게 가치를 전하는 것은 결국 직원이며, 직원이 행복해야 손님에게도 행복을 전할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의 빠른 변화 속에서도 결국 변하지 않는 가치인 ‘사람’에 집중해 Humanity에 기반한 기업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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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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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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