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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車보험 영업손익 266억..16년 만에 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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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8, 2018, 06:04:00

금감원, 2017년 자동차보험 실적 발표..삼성·DB·한화·악사 등 4개사 이익 실현
표준약관 개정 등 손해율 개선·사업비율 감소..대형 4개 사 시장점유율 80%↑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손해보험 업계가 자동차보험에서 지난 2001년 이후 무려 16년 만에 흑자를 달성했다. 렌트비 지급 방식 변경 등 보험금 누수 방지 방안 및 보험료 인상, 사업비율 감소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18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17년 자동차보험 사업실적 및 시사점’에 따르면, 손보업계의 자동차보험 영업손익이 266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지난 2001년 이후 16년 만의 일이다.

 

시장 규모(원수보험료 기준)는 16조 8000억원으로 전년 16조 4000억원 대비 2.7% 성장했다. 2015년(8.8%↑)과 2016년(11.3%↑)에 비해 매출액 성장세는 둔화됐는데,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폭 감소와 손해율 개선에 따른 보험료 경쟁 심화가 원인이다. 전체 손해보험에서의 비중도 19.6%로 전년 대비 0.3%p 감소했다. 

 

 

자동차보험을 취급하는 11개 손보사들 중 영업이익을 실현한 보험사는 삼성화재, DB손보, 한화손보, 악사손보 등 4개 사에 그쳤다. 나머지 현대해상, KB손보, 메리츠화재, 롯데손보, MG손보, 흥국화재, 더케이손보 등 7개 사는 여전히 영업손실을 봤다.

 

금감원은 지난해 자동차보험의 흑자전환 요인으로 손해율 개선과 사업비율 감소 등을 언급했다. 먼저, 손해율이 개선됐다는 것은 지급보험금 감소와 보험료 증가 중 하나 혹은 둘 다에 해당된다. 

 

지난해는 2016년에 개정된 표준약관 2건(렌트비 동종 아닌 동급 차량 요금 지급, 경미 사고 때 범퍼 교체 대신 복원 수리)이 온전히 적용받는 첫 해여서 지급보험금이 감소했다. 또한, 일부 보험사는 보험료를 올렸다. 이로 인해 발생손해액 증가(3.5%↑)가 경과보험료 증가(6.1%)보다 낮아 손해율이 개선됐다.  
 
작년 사업비율의 경우 18.9%로 전년(19.4%) 대비 0.5%p 하락하는 등 수 년 간 지속적으로 하락 중이다. 사업비율은 보험료에서 사업비가 차지하는 비율이기 때문에, 사업비율이 감소분은 대부분 보험사의 이익이 된다.

 

사업비율의 계속적인 감소 원인으로는 CM(Cyber Marketing) 채널의 확대가 지목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설계사 수수료가 없고 관리비용이 적게 드는 인터넷 자동차보험 판매 증가로 사업비 감소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자동차보험의 흑자 전환은 업계 전체로는 환영할 일이지만, 대형사와 중소형사 간 양극화는 더욱 심해지는 추세다. 대형 4개 사(삼성화재·현대해상·DB손보·KB손보)의 지난해 시장점유율은 80.2%로, 2013년 72.9%에서 매년 꾸준히 늘었다. 이런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형사들 간 경쟁도 심화돼, 업계 1위 삼성화재의 지난해 점유율이 전년(29.3%) 대비 0.7%p 감소한 28.6%였는데, 현대해상(19.8%)과 DB손보(19.3%)는 전년 대비 각각 0.6%p·1.1%p씩 증가했다. KB손보(12.5%)도 0.1%p 증가한 모습을 보였다. 

 

이밖에 자동차보험의 인터넷 가입 비중이 2013년 5.2% 수준에서 지난해 14.5%로 10%p 가까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상품의 경우 설계사 수수료 등 사업비가 빠져 대면채널에 비해 약 보험료가 약 15~17% 정도 싸다. 

 

또한, 인터넷을 통한 가격비교가 편리해지고 손해율 개선에 따른 보험사 간 가격경쟁 심화로 보험사를 변경하는 소비자가 늘었다. 2016년에 전체 갱신계약 중 16.7% 보험사를 바꿨는데, 작년에는 18.1%로 그 비율이 1.4%p 증가했다.

 

한편, 올해 들어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1월과 2월에 눈과 한파 등 계절적 요인으로 손해율이 일시적으로 상승(1월 84.9%, 2월 86.6%)했다. 하지만, 3월에는 78.3%로 안정화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올해는 차량 정비요금 인상 및 임금상승으로 인한 보험금 증가, 보험료 인하 등 손해율 상승요인이 보인다”며 “다만, 첨단안전장치 장착 차량 확대로 인한 사고 감소, 인터넷 가입 확대 등 손해율과 사업비율 개선 요인도 있어 호재와 악재가 공존한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제도 개선 때 보험금 지급기준 인상과 보험금 누수방지 대책을 균형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아울러, 손해율 악화로 과도한 보험료 인상요인이 없도록 감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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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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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맹추격하는 네이버…‘연합 결성’으로 따라잡을까

쿠팡 맹추격하는 네이버…‘연합 결성’으로 따라잡을까

2025.06.06 08:37:4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3월12일 네이버[035420]가 출시한 AI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빠르게 이용자를 모으며 기존 이커머스 강자인 쿠팡을 뒤쫓는 중입니다. 지난 5일 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는 모바일 인덱스 트렌드 리포트에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한 달 만에 이용자 443만명을 확보하며 전체 쇼핑 앱 가운데 8위의 점유율(11%)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1위는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를 기록한 쿠팡이었으며 당근, 11번가, 알리, 테무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와 쿠팡의 이용자 및 점유율 차이는 아직 격차가 큰 상황이지만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한 달 만에 빠르게 이용자를 모았다는 점에서 해당 격차는 당분간 더 줄어들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타 이커머스 플랫폼으로부터 유입된 이용자 비율을 살펴보면 네이버의 추격이 유의미하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쿠팡을 통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로 유입된 이용자 수는 194만명으로 유입 플랫폼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46%의 재방문율을 보이며 52%로 1위인 쿠팡을 뒤이은 2위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아직 쿠팡의 아성을 무너뜨리기에는 역부족인 것도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이 여러 개의 쇼핑 앱을 동시에 쓰는 가운데 사용자들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보다는 경쟁 이커머스 앱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81만명이 쿠팡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동시에 이용했지만 1인당 평균 사용 시간은 쿠팡이 3.2시간,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0.83시간으로 더 낮았으며 1인당 평균 사용일 수도 쿠팡은 19.6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7.4일로 더 적었습니다. 수수료 개편, 퀵커머스 강화로 쿠팡과 경쟁 네이버는 지난 2일부터 스마트스토어에 새로운 수수료 정책을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유입 수수료는 사라지고 판매 금액 기준으로 부과되는 판매 수수료가 적용되며 새 수수료율은 최저 0.91%에서 최대 3.64%로 책정됐습니다. 네이버 커머스 정책에 따르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내에서 발생한 거래의 경우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에 2.73%, 브랜드스토어 판매자에 3.64%의 수수료율이 적용됩니다. 반면, 판매자가 SNS 등 자체 마케팅을 통해 외부 이용자를 유입시켜 구매까지 이어질 경우에 수수료는 각각 0.91%와 1.82%로 낮아집니다. 이번 수수료 체계 개편은 저렴한 수수료를 바탕으로 자사 커머스 생태계를 확장하고 검색 중심이 아닌 '추천 기반' 쇼핑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통해 쿠팡과 차별화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네이버는 이전부터 낮은 진입 장벽과 자연 유입, 최대 검색 플랫폼 등 이점을 바탕으로 소규모 창업자, 판매자 유입을 늘려 왔습니다. 실제로 2023년 7월 기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입점 판매자는 57만명에 달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기존 유입 수수료가 약 2%대였던 것과 비교했을 때 오히려 실질 수수료는 인상된 것이 아니냐는 일부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네이버 관계자는 "일부 전문관 수수료는 오히려 인하됐고 기술 솔루션 패키지를 무상 제공하는 등 구조 전반이 개선됐다"라며 "판매 방식에 따라 실질 수수료는 더 낮아질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쿠팡의 경우 자체 물류 인프라를 활용한 로켓배송 등 강점을 가져 단기간에 높은 매출을 원하는 판매자에게 매력적인 플랫폼입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4%~10.9% 사이의 수수료가 책정되는 데다 로켓배송의 경우에는 수수료가 더 높아져 수수료 부담이 높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커머스 경쟁력도 강화하겠다는 전략입니다. 네이버는 신선식품 이커머스로 입지를 다진 컬리와 제휴를 선언하며 쿠팡의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로켓프레시'와 경쟁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직 컬리의 입점이 제휴몰 방식일지 온플랫폼 형태일지는 하반기에 방향성이 확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지난달 15일 CU 편의점을 시작으로 이륜차 배송 기반 퀵커머스를 강화한 '지금배달'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지금배달 서비스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웹과 앱에서 사용자 주변 1.5km 내 1시간 내외로 빠르게 배달받을 수 있는 상품과 상점을 연결해 줍니다. 다음 달에는 '주변 검색' 기능도 추가해 지금 배달이 가능한 주변 스토어를 지도 정보로도 파악할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지금배달은 1차로 전국 3000개 점포가 참여하고 이후 4000여개 점포가 추가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주미 네이버 N배송사업 리더는 "편의점 제휴를 시작으로 즉시 배송이 가능한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나아가 네이버배송에 대한 사용자 경험 전반을 넓혀 커머스 경쟁력도 키워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넷플릭스, 스포티파이까지…연합 전선 구축하는 네이버 네이버는 멤버십 제휴 혜택을 강화해 신규 가입자 확보에도 나섰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가 선택한 전략은 대형 제휴사들을 포섭한 '연합 전선'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지난해 11월 네이버는 자사 멤버십에 세계 최대 OTT 넷플릭스를 혜택으로 추가했습니다. 포함된 넷플릭스 상품은 '넷플릭스 광고형(제휴 발표 당시 월 5500원, 현 7000원)이며 네이버 멤버십 구독료가 4900원인 것을 감안하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다른 네이버 멤버십 혜택들도 누릴 수 있는 셈입니다. 이 외에도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글로벌 음원 플랫폼 1위 스포티파이와 협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체적인 협업 방향성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최근 행보로 보았을 때 멤버십 제휴로 포함될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스포티파이 입장에서도 유튜브 뮤직과 멜론에 밀려 주춤하고 있는 국내 시장에서 네이버 멤버십 사용자들을 잠재적 고객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는 점에서 협업에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네이버의 제휴 전략의 효과는 이미 입증됐습니다. 네이버는 넷플릭스와의 제휴 후 일평균 멤버십 신규 가입자 수가 기존 대비 약 1.5배 늘었다고 밝혔으며 넷플릭스를 멤버십 혜택으로 선택한 네이버 멤버십 신규 가입자는 가입 전보다 쇼핑 지출이 30% 이상 증가했습니다. 작년 11월까지 국내 이용자가 줄며 월간 활성 이용자가 1200만명 아래로 떨어졌던 넷플릭스도 네이버와 제휴한 이후 다시 1400만명대를 회복했습니다. 네이버의 제휴사 확보를 통하 멤버십 강화 전략은 이전에 쿠팡이 사용자를 확보할 때 사용했던 전략과 유사합니다. 쿠팡은 2018년 유료 멤버십을 선보였으며 로켓배송, 쿠팡플레이, 쿠팡이츠 등 서비스를 멤버십 가입자에게 모두 무료로 제공하며 현재 2340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해 점유율 1위를 달성했습니다. 네이버는 쿠팡보다는 늦은 2020년 유료 멤버십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을 선보였습니다. 자체 인프라와 서비스로 가입자를 모은 쿠팡이 있기에 네이버가 같은 전략으로 접근한다면 추격이 어려울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이에 네이버는 외부 대형 제휴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빠르게 서비스의 몸집을 키우고 가입자 확보에 나서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됩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외부와 제휴하게 되면 자체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보다 투자 비용이 줄며 마케팅, 사후 관리 등 면에서도 속도전이 가능하다"라며 "쿠팡의 입지가 워낙 단단하기에 빠른 추격을 위해 이러한 전략을 선택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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