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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교체 카드’ 꺼내든 미샤, 재도약 가능성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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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9, 2018, 06:04:00

에이블씨엔씨, 작년 영업이익 ‘반토막’..미샤 12년 만에 BI 교체 등 변화 시도
강남역 플래그십 스토어·200개 신규 매장 오픈 계획..“본격적인 변화 첫 걸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에이블씨엔씨 화장품 브랜드 미샤가 새 BI(Brand Identity)를 발표했다. 이번 BI는 단순하고 과감하게 아름다움에 집중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작년 에이블씨엔씨는 국내 중국인 관광객 감소와 드러그스토어의 약진, 회사 매각 등으로 힘든 한 해를 보냈다.

 

올해 어퓨 내 성추문까지 알려지면서 미샤를 포함해 회사 전체 이미지에도 큰 타격을 입었다. 이런 가운데, 에이블씨엔씨의 맏형인 미샤가 12년 만에 BI교체 카드를 꺼내들었다. 올해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발표했는데, 과연 성공할지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미샤가 2006년 이후 처음으로 BI 교체 작업에 나선다. 이번 BI는 단순한 이미지를 부각해 화려한 외형뿐 아니라 내면의 아름다움과 자신의 가치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현대 여성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했다는 설명이다. 

 

엠블럼 속('Mi'를 감싼 원)에는 아름다움을 지키는 품질에 대한 회사의 약속을 담았다.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 ‘DARE, SIMPLY(심플함을 위한 대담함)'는 군더더기를 걷어내고 본질을 향하겠다는 각오를 나타냈다. 

 

회사 측은 “이번 BI교체가 올해부터 2년 간 이뤄질 대규모 투자와 함께 글로벌 코스메틱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한 본격적인 변화의 첫걸음이다”고 설명했다. 

 

에이블씨엔씨가 미샤 BI 교체 등을 나선 이유는 최근 부진했던 실적을 회복하기 위한 포석. 특히 에이블씨엔씨는 작년 어려운 시간을 보냈다. 국내 사드배치 문제로 화장품 업계의 큰 손인 중국인 단체 관광객(유커)이 크게 감소해 영업이익에 직격탄을 입었다.

 

그 사이 드러그스토어는 무섭게 성장했다. 드러그스토어 시장 점유율 1위인 올리브영은 점포 1000개를 돌파했고, GS리테일의 랄라블라와 롯데의 롭스도 각각 브랜드명 교체와 점포 리뉴얼 작업에 착수했다. 새로운 경쟁상대인 영국 브랜드 '부츠(신세계 운영)'도 등장했다. 

 

여기에 회사 매각 이슈도 한 몫 더했다. 에이블씨엔씨는 작년 4월 국내 사모펀드(PEF)운용사 IMM프라이빗에쿼티(PE)와 IMM인베스트먼트에 매각했다. 미샤 창업자인 서영필 회장이 물러났고, 6월 정일부 IMM인베스트먼트 부사장을, 7월에는 P&G와 LG생활건강 경력이 있는 이세훈 씨를 각각 대표집행임원으로 선임했다. 

 

서 회장과 함께 에이블씨엔씨를 이끌어 왔던 이광열 부사장이 회사를 떠났고, 영업을 총괄한 한석우 영업본부 이사도 퇴사했다. 최근엔 미샤와 어퓨의 상품기획을 총괄했던 임원도 불명예스러운 일로 자리에서 물러났다. 

 

복합적인 이유로 지난해 실적은 반토막 났다. 유커가 본격적으로 줄어든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에 비해 40% 급감한 이후 연말까지 상승세를 타지 못했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 에이블씨엔씨 지난해 매출은 3733억원, 영업이익 112억원을 기록해 전년보다 각각 14%, 54%가량 감소했다. 

 

에이블씨엔씨는 올해 국내와 해외사업에서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있다. 향후 2년 간 2289억원의 대규모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가운데, 오는 5월 강남역 인근에 200평 규모의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이 예정돼 있다. 600여개의 노후 점포 리모델링 작업도 예고하고 있다. 

 

신규 점포 오픈도 계획돼 있다. 주요 상권에 미샤 매장 200여개를 추가로 열어 점포 확장에 나선다.해외사업 중 매출 비중이 가장 큰 중국에 과감한 투자를 진행한다. 연내 중국에 30여개의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해 미샤 브랜드 알리는데 힘쓸 계획이다. 

 

이세훈 에이블씨엔씨 대표는 “이번 BI 교체는 미샤의 브랜드 정체성을 확립하고 더 큰 성장을 위해 나아가기 위한 출발점으로서 의미가 매우 크다”며 “과감하고 군더더기 없는 행보로 미샤가 추구하는 본질적인 아름다움의 가치를 고객에게 전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계열사인 어퓨는 아직까지 눈치만 보는 상황이다. 지난달 회사 내 성폭력 고발로 해당 임원이 회사를 떠난 이후 사내 분위기가 뒤숭숭한 데다 일부 소비자의 제품 불매운동 움직임도 있어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상품기획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상품개발 동력을 잃는 등 직원들의 사기가 쉽사리 회복되지 않는 분위기다. 이와 관련, 에이블씨엔씨 관계자는 “어퓨는 여전히 반성 중이다”고 짧게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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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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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2024.11.23 07:05:00

일상 속에서 간과되기 쉽지만, 점차 심각한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악취 문제는 단순히 불쾌감을 넘어 건강과 생활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전국 1300여 개의 각종 산업단지에 12만여 개의 업체가 있으며, 이 중 7000개 이상이 악취 배출 사업장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환경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9년부터 매년 꾸준히 4만 건 이상의 악취 관련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며, 지자체와 환경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30년간 악취 분야에 집중하며 분석부터 저감, 시공, 관리까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의 사례를 통해 악취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악취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악취의 발생지를 추적하고 악취를 포집 및 분석하여 악취를 발생하는 원인물질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취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직접 관능평가와 정밀기기분석 및 감지센서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분석 결과로 나온 수 많은 물질들 중 직접적으로 악취 발생에 가담하는 물질들만을 선별하여 악취를 재현해 같은 악취가 나는지 확인하여 최종 원인 물질들을 찾아냅니다. 악취가 발생하면, 발생 지점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악취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추적하는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악취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냄새의 특성과 관련된 물질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1. 악취물질의 포집 및 감지 악취발생지로 의심되는 여러 지점에서 적법한 방법으로 악취를 포집하거나, 센서를 통해 악취물질을 감지합니다. 2. 포집된 기체의 분석 포집된 악취 기체를 분석설비에서 정밀하게 분석하여 포함된 모든 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유발하는 주요 물질들을 확인합니다. 3. 악취 기여율 분석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각 물질의 악취 기여율을 평가하여, 실제로 악취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과 그 농도를 확정합니다. 4. 악취 표준 가스 재현 확정된 악취물질을 바탕으로 인체에 무해한 양으로 동일한 악취 가스를 제조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재현하여 검증 과정을 진행합니다. 5. 냄새 비교 및 검증 재현된 악취 가스를 채취한 샘플과 비교하여, 검증 가능한 자격을 가진 분석원이 동일한 냄새인지 확인합니다. 6. 악취 원인 확정 및 대처 방안 마련 악취를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을 확인한 후,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여 악취 문제를 해결합니다. ☞ 자료제공 : (주)태성환경연구소 (주)태성환경연구소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악취 발생 패턴을 분석하고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온 회사입니다. 관능평가, 기기분석, 센서를 통해 악취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며, 냄새 재현 기술로 실제 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 악취 원인 물질을 선정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빅데이터 기반 분석과 정밀 기술을 통해 맞춤형 악취 해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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