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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액보험, 이제 펀드주치의에게 맡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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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04, 2018, 06:05:00

금감원·생보협회, 변액보험 전용콜센터 설치 및 전문인력 배치 완료..22개 생보사 서비스 제공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변액보험을 취급하는 생명보험사들이 가입자의 펀드수익률을 관리해주는 ‘변액보험 펀드주치의’ 서비스를 시작한다. 생보사들은 변액보험 전용콜센터 설치 및 전문상담인력 배치를 완료하고 본격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

 

금융감독원과 생명보험협회는 변액보험을 판매하는 22개 생보사가 ‘변액보험 펀드주치의’ 제도를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변액보험 펀드주치의는 변액보험판매자격 또는 종합자산관리사 시험 합격자가 변액보험 가입자를 대상으로 펀드 선택·변경 등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제도다. 가입자들은 개별 생보사 콜센터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상담항목은 크게 3가지로 ▲펀드 일반현황(펀드별 자산규모, 펀드변경 신청방법 등) ▲계약자별 현황(투자성향, 펀드변경 내역, 안내장 재발행 요청 등) ▲투자 관련 정보(시황 분석, 펀드별 운용정보) 등이다.

 

변액보험을 판매하지 않는 두 생보사(NH농협생명, 교보라이프플래닛)를 제외한 22개 생보사가 해당 서비스를 제공한다. 작년말 기준 변액보험 보유건수가 가장 많은 삼성생명(약 186만건)이 가장 많은 23명의 인력을 배치했다. 

 

그 다음으로 신한생명(약 14만건)이 10명, 한화생명(약 168만건)과 메트라이프생명(약 90만건)이 각각 8명의 인력을 갖췄다. 최근 PCA생명과 합병한 미래에셋생명(약 55만건)의 관련 인력은 총 5명이다.

 

금감원은 각 생보사 홈페이지 내 배너 설치 및 개별 가입자에 대한 서면 안내 등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독려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올해 중 변액보험 수익률과 펀드주치의 연락처 등의 정보를 매월 SMS(LMS)로 제공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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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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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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