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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물시계 5천만원은 기본”..백화점, 중국인 큰 손 ‘웨딩족’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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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08, 2018, 15:05:26

올 들어 국내 방문 중국인 싼커 늘어나..백화점, 결혼 성수기 앞두고 예물 장르 인기
현대무역센터점, 中 커플 시계·반지·예복 맞춰..신세계百, 명품시계·쥬얼리 매출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지난 4월 결혼 준비를 위해 중국 천진에서 한국을 방문한 예비 중국인 신혼부부 천이(陈意·35·남)씨와 차이슈에팡(菜雪芳·30·여)씨는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을 찾았다. 이들은 무역센터점 바세론 콘스탄틴 매장을 방문해 5000만원 상당의 예물 시계와 타임옴므, 톰브라운 등에서 1000만원 가량의 남성복을 구매했다. 

 

차이슈에팡씨는 “지난번에 가로수길을 방문하면서 강남을 알게 됐는데 그 때 한국 사람들은 결혼 준비를 청담동에서 많이 한다는 얘기를 들어 예비 신랑과 함께 왔다"며 "반지·시계 등 혼수품을 구매하고 중국인 전용 컨시어지 서비스를 받을 계획이다"고 말했다. 

 

최근 우리나라와 중국과의 관계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국내를 방문하는 중국인 싼커(개별 관광객)들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결혼 성수기 시즌인 봄이 되면서 결혼을 앞둔 중국인 싼커 커플이 백화점업계의 큰 손으로 떠오르고 있다. 

 

8일 백화점업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중국인 개별 관광객이 점차 늘어난 가운데, 최근 봄시즌을 맞이해 고가의 시계와 쥬얼리 제품 매출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국의 노동절 연휴기간이었던 지난달 27일부터 5월 4일까지 백화점 매출이 급신장했다. 현대백화점의 경우 무역센터점에 중국인 관광객이 몰렸는데, 구매력이 높은 큰 손 싼커들도 늘어나면서 객단가도 높아지고 있다. 

 

실제 현대백화점이 4월 27일~5월 4일까지 매출을 집계한 결과 중국인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80.5% 신장했다. 같은 기간 전체 외국인 고객 매출 신장률(41.2%)보다 크게 웃도는 수치다. 싼커가 많이 찾는 무역센터점의 경우 중국인 매출 신장률이 무려 174.1%를 나타냈다. 

 

웨딩 시즌이 겹치면서 명품 시계와 예복 등 매출이 급증했다. 노동절 기간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을 방문한 중국 고객의 구매 단가는 해외패션(142.3%), 럭셔리 시계(92.7%)로 높게 집계됐다. 같은 기간 화장품(80.6%)과 식품(61.3%)의 매출 신장률보다 2배 가량 높다. 

 

신세계백화점도 올 들어 명품 시계와 쥬얼리 장르 중국인 매출 신장률이 증가 추세다. 작년 매출과 비교했을 때 올해 1월과 2월 각각 2%, 4.7% 증가했지만, 날씨가 따뜻해진 3월 13.4% 늘었고, 4월엔 38.1%로 3월보다 3배 이상 높은 신장률을 보였다. 

 

중국 산커 중에서 구매력이 있는 고객은 강남권에 위치한 백화점을 주로 선호한다. 특급호텔과 유명 엔터테인먼트, 복합쇼핑몰 등 주변 인프라가 뛰어나기 때문이다. 특히 결혼을 앞둔 커플의 경우 시계와 쥬얼리 매장에서 수 천만원의 예물을 구매하기도 한다. 

 

여기에 백화점은 외국인 큰 손 고객을 위한 특화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의 경우 외국인 컨시어지 데스크에 요청하면 쇼핑도우미가 고객이 쇼핑하는 동안 동행하면서 통역을 지원한다. 무역센터점 기준 일 평균 50여명의 고객이 이용하고 있다. 


이혁 현대백화점 영업전략담당(상무)는 "지난 3월부터 한국을 찾는 중국인 개별 관광객이 증가세로 돌아서면서 훌륭한 인프라를 갖춘 무역센터점 일대가 관광지로 주목받고 있다"며 "특히 큰 손 싼커들이 몰리면서 지난해보다 더욱 활기를 띄고 있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백화점은 작년 중국 사드여파에서 아직까지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올 초부터 중국인 방문객은 소폭 증가했지만, 사드로 인한 롯데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롯데백화점은 경쟁사 달리 시계와 쥬얼리 장르의 중국인 매출에 큰 변동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작년 봄부터 사드 영향이 워낙 커서 아직까지 큰 변화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며 “특히 결혼을 앞둔 중국인 커플을 대상으로 고가 예물 판매 관련은 다른 백화점과 전략이 다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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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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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오픈AI, 메모리·AI DC 초대형 합작…K-AI 구축 가속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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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01 20: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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