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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몰 흑자전환”..이마트 아침배송으로 외형성장 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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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14, 2018, 15:05:29

이마트몰, ‘쓱배송 굿모닝’..오전 6시부터 배송 시작..배송비 2천·5천원
서울 영등포·용산 지역 1차 테스트.. 7월 중 강남지역으로 배송 확대 예정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대형마트 1위 이마트가 온라인몰 강세에 나선다. 이마트는 올해 1분기 처음으로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했다. 오프라인과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이면서 온라인몰에서 선두로 달리고 있는 이마트가 아침배송을 시작해 경쟁력을 강화한다. 

 

14일 이마트에 따르면 오는 16일부터 예약배송 시간을 확대해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오전 6시부터 상품을 배송받는 ‘쓱배송 굿모닝’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마트몰은 지난 2009년 이마트 온라인 사업부가 신설된 이후 올해 1분기 처음으로 영업흑자를기록했다. 1분기 총 매출액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24.6% 증가한 3037억원을, 영업이익은 2억원을 달성해 1년 전 영업손실(37억원)에서 흑자 전환했다. 

 

이에 이마트가 쓱배송 굿모닝을 통해 온라인몰 시장 확대에 나선다. 기존 이마트몰 예약배송 첫 시간대는 오전 10시~13시였다. 이를 오전 6시~9시, 오전 7시~10시의 두 가지 시간대를 추가해 운영한다. 

 

쓱배송 굿모닝은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운영되며, 이용을 원하는 고객들은 전날 오후 6시까지 주문하고, 배송희망시간을 선택하면 된다. 

 

아침배송은 중소 온라인몰과 소셜커머스에서 시작해 최근엔 대형 유통업체로 확장되는 추세다. 롯데슈퍼는 지난 2월 말부터 '새벽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날 주문받은 식자재를 새벽에 고객 집 문 앞에 놓아두는 일종의 '총알배송'이다. 

 

앞서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온라인몰 GS프레시도 오전 1시~7시까지 배송 가능하다. 샐러드, 우유, 빵, 간편식, 반찬 등 5000여개 상품을 대상으로 배송을 하는데, 아침 식사 대용 신선식품이 인기 품목으로 떠올랐다. 

 

아침배송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대형마트도 가세했다. 실제 이마트몰 예약배송 시간대 중에서 가장 빠른 10시~13시, 11시~14시 시간대의 배송요청이 전체 배송의 35%를 차지했다. 다만, 이마트 쓱배송 굿모닝은 영등포, 용산 지역에서만 가능하며, 유료로 운영된다. 

 

현재 이마트 쓱배송은 4만원 이상(이하 배송비 3000원) 주문할 경우 무료 배송이다. 쓱배송 굿모닝 배송은 4만원 이상 주문할 경우 배송비 2000원, 4만원 이하면 배송비 5000원을 따로 내야 한다. 

 

이마트는 쓱배송 굿모닝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영등포, 용산 지역에 하루 500건의 오전 배송을 진행하며, 1차 테스트를 운영한다”며 “7월 중으로 강남 지역까지 배송 가능 지역을 확대해 배송건수를 2000건까지 늘릴 계획이다”고 말했다. 

 

영등포와 용산은 NEO.002(김포센터)에서 배송을 담당하는 지역 중 전체 주문량의 20%를 차지하는 등 쓱배송 수요가 높은 편이다. 

 

 이마트몰은 국내 최초 온라인 전용 센터를 설립한 데 이어 콜드체인시스템을 바탕으로 신선, 냉장, 냉동식품의 선도와 품질유지에 힘쓰고 있다. 장본 것을 최대 100곳까지 한 번에 배송 보낼 수 있는 '여러 곳으로 한방에' 등 배송 관련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주문 완료 후 배송비 추가없이 상품을 추가로 주문할 수 있는 '주문 더하기' 서비스는 시작한지 1년 만에 이용자 수가 8배 증가했다. 현재 월 평균 주문건의 약 10%가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몰 김진설 이마트몰 마케팅팀장은“이마트몰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쇼핑 편의 강화 차원에서 예약 배송 시간대를 확대하게 됐다”며 “향후에도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발굴해 국내 대표 장보기몰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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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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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오픈AI, 메모리·AI DC 초대형 합작…K-AI 구축 가속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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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01 20: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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