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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에 바리스타?..이마트24, 실험에 반응은 “글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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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30, 2018, 14:05:29

이태원 해방촌에 ‘바리스타가 있는 편의점’ 첫 선..프리미엄 커피로 경쟁력 강화
이마트24, 획일화된 틀깨고 새로운 시각접근..업계 “고객 니즈와 거리 멀다” 지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마트24의 점포 실험이 계속되고 있다. 밥 짓는 편의점과 클래식 음악이 흐르는 편의점, 루프톱(Rooftop)이 있는 편의점에 이어 바리스타가 직접 커피를 만들어주는 편의점도 문을 연다.

 

현재 이마트24는 월 평균 100점 가까이 신규 점포를 출점하는 등 공격적으로 점포수를 늘리고 있다. 국내 편의점 시장이 포화상태인 가운데, 업계 일각에서는 후발주자인 이마트24의 편의점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고객 니즈와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 나온다. 

 

30일 이마트24에 따르면 서울 이태원 해방촌에 '바리스타가 있는 편의점'을 연다. 해방촌점은 19평 규모의 직영점으로 일반 편의점 매장과 바리스타 자격증을 갖춘 직원이 프리미엄급 원두커피를 제공하는 별도의 공간이 공존하는 차별화된 점포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이태원 해방촌’이라는 지역의 상징성과 20~30대의 젊은층과 외국인 거주비율이 높은 상권 특성에 착안해 바리스타가 있는 편의점을 도입하고, 운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판매 가격은 아메리카노 1500원, 카페라떼 2500원으로 브랜드 커피 전문점에서 판매하는 가격대비 10~30%이상 저렴하다. (아이스커피의 경우 아이스컵 별도 구매, 500원 추가)

 

먼저 ‘바리스타가 있는 편의점’의 바리스타는 실제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고, 편의점 업태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있는 직원이 매장운영을 담당하게 된다. 

 

‘바리스타가 있는 편의점’을 위한 로고도 신규 제작했다. 우화나 동화에 등장하는 곰을 통해 고객에게 친근하고 따뜻한 느낌을 전달하고, 가볍게 즐기는 일상 속 커피라는 점을 고객들에게 아리기 위해 마련된 것. 

 

올해 초, 이마트24는 자체 내부심사를 통해 직원 6명을 선발,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교육 과정을 지원했다. 직원 6명은 필기 및 실기시험을 거쳐 자격증을 취득했다. 교육에 필요한 재료비와 실습비 등의 비용은 이마트24가 부담했다.

 

이마트24는 품질의 차별화를 실현하기 위해 100% 싱글오리진 원두커피를 제공한다. 기존 편의점 업계의 블렌딩 원두커피와 달리 이마트24는 싱글오리진 원두(예가체프 G2, 케냐 AA) 커피를 제공, 동업계 대비 차별화를 꾀했다.

 

예가체프 G2는 부드러운 바디감, 꽃향기와 산미를 느낄 수 있어 여성에게 인기가 있는 원두다. 케냐 AA는 묵직한 바디감, 과일향과 균형잡힌 단맛이 특징으로 남성들이 선호하는 원두로 알려져 있다.

 

최근 합리적인 가격으로 원두커피를 마실 수 있는 편의점 커피가 뜨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원두커피 시장도 점차 커지는 상황이다. 커피업계에 따르면 국내 원두커피 시장은 2007년 9000억원대에서 2017년 약 8조원으로 10년새 7배 이상 성장했다.

 

1000원대 편의점 커피 시장도 계속 커지는 추세다. 이마트24 원두커피도 매년 3배 이상씩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한편으로, 이마트24는 작년 리브랜딩 이후 지속적으로 점포수를 늘리고 있다. 2018년 5월 기준 3104점을 운영 중이다. 출점 전략은 가맹점 경영주와 상생정책과 새로운 콘셉트 매장 크게 두 가지다.

 

이마트24는 클래식이 흐르는 편의점을 시작으로 밥짓는 편의점, 루프탑 편의점, 북카페 콘셉트의 편의점,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편의점, 숍인숍 편의점까지 기존 편의점 업계와 완전히 차별화된 점포를 지속적으로 선보여왔다.

 

하지만 업계는 이마트의 전략이 새롭지 않다는 반응이다. 편의점 업계에서 시도하고 있는 '카페형 편의점, '세작소 겸용 편의점', '편의점 택배 서비스' 등 차별화 서비스를 이미 시작했다는 설명이다. 실제 편의점은 고객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진화해 왔다. 

 

또 제품 구성이 편의점 콘셉트와 거리가 멀다는 의견이다. 최근 편의점 PL제품이 주를 이룬 가운데, 이마트24는 PL제품 비중이 낮아 상품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것. 편의점 내 이마트 자체 브랜드 피코크와 노브랜드 전용존을 마련하는 등 '이마트 축소판'에 가깝다는 지적을 받았다. 

 

한 업계 관계자는 “편의점 이용객을 위한 전용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편의점 주고객인 1인 가구가 사기엔 양이 많다”면서 “대부분 젊은층이 필요한 물건을 손쉽게 사기 위해 들른다는 점에서 (이마트24)특화 점포가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마트24는 차별화 점포가 전체 점포의 하루 평균 매출보다 2배 이상 높다고 설명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향후 프리미엄급 원두 커피에 대한 고객 수요가 있는 상권의 직영점을 대상으로 운영한 후 가맹점 확대도 검토할 계획이다”며 “청년들이 재취업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성영 이마트24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이마트24는 편의점이라는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방식으로 편의점을 바라보고 연구하고 새로운 것들을 시도하겠다“면서 “업계를 리딩해 나갈 수 있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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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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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은 줄이고, 근육은 늘리고’…한미약품, 혁신신약 개발 도전

‘지방은 줄이고, 근육은 늘리고’…한미약품, 혁신신약 개발 도전

2025.10.01 15:17:27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약품이 세계 최초로 근육 증가와 지방 감량을 동시에 구현하는 비만 혁신 신약의 글로벌 임상 진입을 공식화했습니다. 한미약품은 지난달 말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HM17321’의 임상 1상 진입을 위한 임상시험계획(IND)을 신청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성인 건강인을 대상으로 안전성, 내약성, 약동학, 약력학 특성을 평가할 예정입니다. HM17321은 한미약품이 독자 개발한 플랫폼 기술 ‘오라스커버리(Orascovery)’를 기반으로 한 신약 후보물질인데요. 기존 인크레틴(GLP-1) 계열이 아닌 CRF2(corticotropin-releasing factor 2) 수용체를 타깃하는 UCN2 유사체입니다. 지방 감소와 근육 증가를 동시에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GLP-1 약물이 가진 근 손실 한계를 극복할 신약으로 개발될 수 있을지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한미약품은 지난해 미국비만학회(ObesityWeek 2024)에서 HM17321의 비임상 효능을 최초로 공개한 이후, 미국당뇨병학회(ADA 2025)와 유럽당뇨병학회(EASD 2025) 등에서 영장류 연구 및 기전 연구 결과를 발표하며 근거를 쌓아왔습니다. 특히 EASD에서는 HM17321이 웨이트 트레이닝과 유사한 기전으로 정상적 근 성장을 유도한다는 점을 입증했다는 게 회사의 설명입니다. 회사에 따르면 HM17321은 단독 요법뿐 아니라 기존 인크레틴 계열과의 병용 시에도 체중 감량 효능이 강화되는 점이 확인됐습니다. 펩타이드 기반 제형으로 투여 편의성이 높고, 인크레틴 약물과 동시 투약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꼽힙니다. 한미약품은 HM17321의 상용화 목표 시점을 2031년으로 설정하고 임상 개발에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현재 개발 중인 삼중작용제 HM15275(2030년 상용화 목표), 에페글레나타이드(내년 국내 허가 목표)와 함께 비만 신약 파이프라인 ‘H.O.P (Hanmi Obesity Pipeline)’의 핵심 축으로 자리 잡을 전망입니다. 최인영 한미약품 R&D센터장은 “HM17321은 지방 감량과 근육 증가, 대사 기능 개선을 동시에 구현하는 혁신적 비만 치료제”라며 “고령층 비만, 근감소증 등 미충족 수요에 대응해 글로벌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꿀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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