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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에 바리스타?..이마트24, 실험에 반응은 “글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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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30, 2018, 14:05:29

이태원 해방촌에 ‘바리스타가 있는 편의점’ 첫 선..프리미엄 커피로 경쟁력 강화
이마트24, 획일화된 틀깨고 새로운 시각접근..업계 “고객 니즈와 거리 멀다” 지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마트24의 점포 실험이 계속되고 있다. 밥 짓는 편의점과 클래식 음악이 흐르는 편의점, 루프톱(Rooftop)이 있는 편의점에 이어 바리스타가 직접 커피를 만들어주는 편의점도 문을 연다.

 

현재 이마트24는 월 평균 100점 가까이 신규 점포를 출점하는 등 공격적으로 점포수를 늘리고 있다. 국내 편의점 시장이 포화상태인 가운데, 업계 일각에서는 후발주자인 이마트24의 편의점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고객 니즈와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 나온다. 

 

30일 이마트24에 따르면 서울 이태원 해방촌에 '바리스타가 있는 편의점'을 연다. 해방촌점은 19평 규모의 직영점으로 일반 편의점 매장과 바리스타 자격증을 갖춘 직원이 프리미엄급 원두커피를 제공하는 별도의 공간이 공존하는 차별화된 점포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이태원 해방촌’이라는 지역의 상징성과 20~30대의 젊은층과 외국인 거주비율이 높은 상권 특성에 착안해 바리스타가 있는 편의점을 도입하고, 운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판매 가격은 아메리카노 1500원, 카페라떼 2500원으로 브랜드 커피 전문점에서 판매하는 가격대비 10~30%이상 저렴하다. (아이스커피의 경우 아이스컵 별도 구매, 500원 추가)

 

먼저 ‘바리스타가 있는 편의점’의 바리스타는 실제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고, 편의점 업태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있는 직원이 매장운영을 담당하게 된다. 

 

‘바리스타가 있는 편의점’을 위한 로고도 신규 제작했다. 우화나 동화에 등장하는 곰을 통해 고객에게 친근하고 따뜻한 느낌을 전달하고, 가볍게 즐기는 일상 속 커피라는 점을 고객들에게 아리기 위해 마련된 것. 

 

올해 초, 이마트24는 자체 내부심사를 통해 직원 6명을 선발,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교육 과정을 지원했다. 직원 6명은 필기 및 실기시험을 거쳐 자격증을 취득했다. 교육에 필요한 재료비와 실습비 등의 비용은 이마트24가 부담했다.

 

이마트24는 품질의 차별화를 실현하기 위해 100% 싱글오리진 원두커피를 제공한다. 기존 편의점 업계의 블렌딩 원두커피와 달리 이마트24는 싱글오리진 원두(예가체프 G2, 케냐 AA) 커피를 제공, 동업계 대비 차별화를 꾀했다.

 

예가체프 G2는 부드러운 바디감, 꽃향기와 산미를 느낄 수 있어 여성에게 인기가 있는 원두다. 케냐 AA는 묵직한 바디감, 과일향과 균형잡힌 단맛이 특징으로 남성들이 선호하는 원두로 알려져 있다.

 

최근 합리적인 가격으로 원두커피를 마실 수 있는 편의점 커피가 뜨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원두커피 시장도 점차 커지는 상황이다. 커피업계에 따르면 국내 원두커피 시장은 2007년 9000억원대에서 2017년 약 8조원으로 10년새 7배 이상 성장했다.

 

1000원대 편의점 커피 시장도 계속 커지는 추세다. 이마트24 원두커피도 매년 3배 이상씩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한편으로, 이마트24는 작년 리브랜딩 이후 지속적으로 점포수를 늘리고 있다. 2018년 5월 기준 3104점을 운영 중이다. 출점 전략은 가맹점 경영주와 상생정책과 새로운 콘셉트 매장 크게 두 가지다.

 

이마트24는 클래식이 흐르는 편의점을 시작으로 밥짓는 편의점, 루프탑 편의점, 북카페 콘셉트의 편의점,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편의점, 숍인숍 편의점까지 기존 편의점 업계와 완전히 차별화된 점포를 지속적으로 선보여왔다.

 

하지만 업계는 이마트의 전략이 새롭지 않다는 반응이다. 편의점 업계에서 시도하고 있는 '카페형 편의점, '세작소 겸용 편의점', '편의점 택배 서비스' 등 차별화 서비스를 이미 시작했다는 설명이다. 실제 편의점은 고객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진화해 왔다. 

 

또 제품 구성이 편의점 콘셉트와 거리가 멀다는 의견이다. 최근 편의점 PL제품이 주를 이룬 가운데, 이마트24는 PL제품 비중이 낮아 상품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것. 편의점 내 이마트 자체 브랜드 피코크와 노브랜드 전용존을 마련하는 등 '이마트 축소판'에 가깝다는 지적을 받았다. 

 

한 업계 관계자는 “편의점 이용객을 위한 전용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편의점 주고객인 1인 가구가 사기엔 양이 많다”면서 “대부분 젊은층이 필요한 물건을 손쉽게 사기 위해 들른다는 점에서 (이마트24)특화 점포가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마트24는 차별화 점포가 전체 점포의 하루 평균 매출보다 2배 이상 높다고 설명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향후 프리미엄급 원두 커피에 대한 고객 수요가 있는 상권의 직영점을 대상으로 운영한 후 가맹점 확대도 검토할 계획이다”며 “청년들이 재취업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성영 이마트24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이마트24는 편의점이라는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방식으로 편의점을 바라보고 연구하고 새로운 것들을 시도하겠다“면서 “업계를 리딩해 나갈 수 있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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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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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고가주택 신고가 거래후 취소 등 시장교란 집중점검”

2025.08.13 16:08:5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13일 관계기관 합동으로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부동산 관련 불법·탈법·이상거래를 면밀점검해 엄정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과 은행연합회, 5대 시중은행, 농협·수협·신협·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가 참석했습니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지역별 대출동향을 일일점검하고 주택거래 동향을 세밀하게 살펴 향후 주택시장 과열이나 가계부채 증가추세가 지속되지 않도록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특히 최근 고가주택 신고가 발생사례와 관련, 신고가 신고 이후 철회 등 인위적으로 가격상승을 부추기는 행위에 대해 집중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또 고가주택 자금출처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세금신고가 적정하게 이뤄졌는지 검증할 계획입니다. 이날 금융위·금감원이 공개한 '가계대출 동향'에 따르면 7월중 금융권 전체 가계대출 잔액은 2조2000억원 늘었습니다. 증가폭이 전달(+6조5000억원) 대비 34% 수준에 그쳤습니다. 지난 3월(+7000억원) 이후 최소 기록이기도 합니다. 대출종류별로 전 금융권 주택담보대출이 4조1000억원 불었습니다. 전달(+6조1000억원)보다 증가세가 둔화한 것입니다.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은 1조9000억원 감소했습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통상 자금수요가 증가하는 7월의 계절적 요인에도 주담대와 기타대출 증가세가 모두 둔화된 것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6월27일), 3단계 스트레스 DSR 시행(7월1일) 효과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다만, 이미 이뤄진 주택거래와 대출승인액을 감안할 때 당분간 주담대 중심으로 가계대출 증가추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회의 참석자들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 시행으로 전세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선 전세시장 불안요인은 크지 않다며 하반기 이사수요 등으로 전세가격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만큼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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