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NH농협손해보험(대표이사 송춘수)은 AI기술을 활용한 '해피콜 음성봇' 구축에 착수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해피콜은 고객이 모집인으로부터 보험계약에 대한 중요설명을 듣고 충분히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전화입니다.
이번 사업은 보험상품 판매 직후 이뤄지는 연간 40만건 규모의 완전판매 모니터링 상담에 우선 적용됩니다. 기존 전문상담사가 수행하던 업무를 AI 음성봇 기술로 자동화해 상담 운영시간 제약을 해소하고 고객편의성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고객 요청시각에 맞춰 해피콜하는 맞춤형 발신기능, 음성봇 상담중 불편이 발생할 때 즉시 전문상담사로 전환되는 하이브리드 상담체계도 함께 도입됩니다.
음성봇 시스템은 올해말까지 개발완료하고 내년 2월 정식출시 목표입니다. 농협손해보험은 내년 말까지 완전판매 모니터링 자동화 비중을 최대 50%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송춘수 농협손해보험 대표이사는 "이번 사업으로 고객에 더욱 편리하고 정교한 완전판매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며 "다양한 업무에서 AI 기술을 적극 활용해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