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탕진잼 끝판왕..정용진표 ‘삐에로 쑈핑’을 미리 맛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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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27, 2018, 12:06:20

이마트 잡화 전문점 삐에로 쑈핑 SF코엑스몰점 오픈..흡연실·성인용품 등 파격 구성
오프라인 매장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 집중..“올해 3개 매장..신성장동력 확대 계획”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탕진잼 핫 플레이스 '삐에로 쑈핑'를 경험해보세요~”

 

B급 감성의 스토리가 있는 매장 '삐에로 쑈핑'이 드디어 공개된다. 내일(28일) 공식 오픈하는 이마트의 '삐에로 쑈핑'은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있는 4만여가지의 제품을 준비해 이른바 '탕진잼'을 즐길 수 있도록 꾸며진다.

 

'탕진잼'은 소소하게 탕진하는 재미를 일컫는 말로 비교적 수입이 많지 않은 젊은 세대가 적은 금액으로 최대한 만족을 얻기 위해 돈을 쓰는 것을 말한다. 

 

 

27일 이마트는 스타필드 코엑스몰에서 만물상 잡화 전문점 '삐에로 쑈핑' 프리 오픈 행사를 진행했다. '삐에로 쑈핑'은 스타필드 코엑스몰 내 지하 1층과 지하 2층에 걸쳐 위치해 있으며, 지하 1층 893㎡(270평) 지하 2층 1620㎡(490평)로 총 2513㎡(760평) 규모다. 

 

◇ 화장품·가전제품·주류부터 성인용품까지 4만가지 상품 섭렵

 

이번 '삐에로 쑈핑'은 ‘FUN&CRAZY‘ 콘셉트다. 재미있는 상품과 미친 가격을 표방하는 만물상 개념의 디스카운트 스토어다. 경험을 중시하고, 가성비를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를 접목시켜, 기존 유통채널에서 경험할 수 없는 새로운 쇼핑공간을 선보인다. 

 

일본의 잡화점 '돈키호테'를 벤치마킹했다. 특히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삐에로 쑈핑에 대한 관심이 남다르다. 앞서 정 부회장은 SNS 채널에 삐에로 쑈핑에 대한 내용을 꾸준히 업로드했으며, 오픈 이틀을 앞둔 지난 26일도 홍보 동영상을 올려 화제를 모았다. 

 

타깃 고객 층은 2030 세대다. 적은 금액으로 최대한 만족을 얻을 수 있는 '탕진잼'의 새로운 명소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매장 콘셉트는 정돈보다는 혼돈, 상품보다 스토리, 쇼핑보다 재미라는 기존 유통업계의 상식을 뒤엎은 역발상 관점에서 꾸몄다. 

 

만물상 잡화점 콘셉트에 맞춰 신선식품부터 가전제품까지 판매한다. 1000원대 상품부터 명품까지 4만여가지 상품을 진열한다. 2513㎡(760평) 매장에 4만여가지 상품을 진열하기 위해 삐에로 쑈핑은 메인 동선을 1.8m, 곤도라간 동선을 0.9m로 촘촘하게 진열 매대를 배치했다.

 

기존 대형 유통업체에서 잘 다루지 않은 성인용품과 코스프레용, 가발과 복장, 흡연 악세서리 등의 상품도 구입할 수 있다. 삐에로 쑈핑은 상품 선정과 매입, 진열에 대한 권한을 고객 최접점인 매장 관리자들을 부여했다. 

 

 

상품 구매처도 다양한 편이다. 동대문에서 패션상품을 바잉 하는 등 이마트와 거래하지 않는 일반 대리점이나 재래시장, 온라인몰을 가리지 않고 품질과 가격만 뒷받침 된다면 어디서든 판매한다는 방침이다. 재고상품이나 부도상품, 유통기한 임박 상품은 '미친 가격'에 선보인다.

 

이마트 관계자는 “유통채널이 온라인으로 이동하는 시대에 오프라인 유통채널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재미와 즐거움이라고 판단했다”며 “손가락 하나로 필요한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하는 시대이지만, 재미있어서 시간을 소비하고 싶은 매장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고 말했다. 

 

◇ 일본 돈키호테와 비슷..지하철 콘셉트 흡연실도 마련

 

앞서 이마트는 삐에로 쑈핑이 일본 돈키호테를 벤치마킹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매장에 들어선 순간 ‘이곳이 돈키호테인지, 삐에로 쑈핑인지‘ 헷갈릴 정도로 비슷했다. 상품의 종류와 구성 방식부터 가격을 표기한 글자 모양, 진열 방식 등이 똑같았다. 

 

4만여가지의 상품이 진열돼 있어 쇼핑 공간은 매우 좁았다. 실제 삐에로 쑈핑은 메인 동선을 1.8m, 곤도라간 동선을 0.9m로 촘촘하게 진열 매대를 배치했다. 보통 대형마트가 1만㎡(3000여평)에 5만~8만가지 상품을 판매하며, 주동선 4m, 곤도라간 동선을 2.5m 가량 된다. 

 

매장은 친근감이 있는 분위기였다. 삐에로 쑈핑은 4가지 자체 캐릭터를 개발해 매장에 스토리를 입혔다. 취업준비생 마이클, 래퍼 지망생 젝손, 반려 고슴도치 빅토리아, 신원미상의 애로호가 삐에로 쑈핑에 B급 감성의 재미를 더했다. 

 

삐에로 쑈핑 캐릭터는 매장 곳곳에 반영돼 있다. 예컨대,  ‘약속 있을 시 방문주의,구경하다 늦을 수 있음’, ‘목적 없이 방문주의, 예쁘고 귀여운 애정템 많이 살 수 있음’ 같은 문구가 적혀 있다. 

 

직원 유니폼에는 ‘저도 그게 어딨는지 모릅니다’라는 문구가, 특가 상품은 ‘급소가격’, 카테고리 대표 상품에는 ‘갑of값’이라는 안내문이 적혀있는 등 기발하고 재미있는 B급 감성을 느낄 수 있다.

 

 

지하 2층 매장 한켠엔 '흡연실'이 있다. 지하철 콘셉트로 친근감을 더한 흡연자만을 위한 공간이다. 흡연실에서 나오면 세계 맥주와 와인, 위스키, 전통주 등이 진열돼 있는 주류 코너가 있다. 

 

해외 관광객을 위한 상품도 진열돼 있다. 한국 기념품 코너를 마련해 김, 과자, 홍삼 등과 K뷰티, 밥솥, 아이돌 기념품 등도 한데 모아 판매한다. 매장 내 고객센터와 키오스크를 통해서 TAX REFUND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삐에로 쑈핑은 오픈을 맞아 명품 할인을 통해 득템 기회를 제공한다. 병행수입을 통해 프라다, 발렌티노, 펜디, 보테가베네타 등 다양한 명품 피혁잡화를 정상가 대비 최대 50%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유진철 삐에로 쑈핑 담당 BM은“삐에로 쑈핑이 벤치마킹한 일본의 돈키호테의 경우 작년 기준 약 370여개 매장에 연간 8조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면서 “올해 총 3개의 삐에로 쑈핑을 선보이는 것을 시작으로 향후 삐에로 쑈핑이 이마트의 신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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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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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오픈AI, 메모리·AI DC 초대형 합작…K-AI 구축 가속화

SK-오픈AI, 메모리·AI DC 초대형 합작…K-AI 구축 가속화

2025.10.01 20:20:2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그룹이 오픈AI와 메모리반도체 공급과 서남권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DC) 설립·운영 등에 관한 파트너십을 맺고 글로벌 AI 인프라 구축에 본격 참여합니다. 반도체 공급부터 데이터센터 설계·운영, AI 서비스 확산까지 아우르는 전방위 협력을 통해 차세대 AI 인프라 혁신을 이끈다는 전략입니다. SK그룹은 최태원 회장과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 등 양사 경영진들이 1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만나 메모리 공급 의향서(LOI)와 서남권 AI DC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번 협력에 대해 “글로벌 AI 인프라 구축을 위한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 SK가 핵심 파트너로 참여하게 됐다”며 “메모리반도체부터 데이터센터까지 아우르는 SK의 통합 AI 인프라 역량을 이번 파트너십에 집중해 글로벌 AI 인프라 혁신과 대한민국의 국가 AI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K하이닉스, 월 90만장 웨이퍼 소요되는 오픈AI 반도체 수요 대응 SK하이닉스는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서 고대역폭메모리(HBM) 반도체 공급 파트너로 참여합니다. 이번 메모리 공급 의향서 체결은 올해 상반기 기준 D램 글로벌 매출 1위인 SK하이닉스의 AI 전용 메모리반도체 기술력과 공급 역량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SK는 설명했습니다. 이에 SK하이닉스는 D램 웨이퍼 기준 월 최대 90만장 규모의 HBM 공급 요청에 적기 대응할 수 있는 생산 체제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오픈AI의 HBM 공급 요청은 웨이퍼 기준으로 현재 전세계 HBM 생산 능력의 2배가 넘는 수준입니다. SK하이닉스는 이번 협력을 통해 오픈AI의 AI 가속기(GPU) 확보 전략 실현을 적극 협력하고, 양사 간 협업 역시 지속 확장키로 했습니다. SKT, 서남권에 ‘한국형 스타게이트’…K-AI 구축 드라이브 SK텔레콤은 대규모 DC구축·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오픈AI와 양해각서(MOU)를 체결, 한국 서남권에 오픈AI 전용 AI DC를 공동 구축해 ‘한국형 스타게이트’를 실현한다는 계획입니다. 양사 협력은 AI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B2C·B2B AI 활용 사례를 발굴하고, 나아가 차세대 컴퓨팅과 데이터센터 솔루션의 시범 운용까지 포함합니다. 한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통신·전력인프라와 반도체 기술, 풍부한 AI 수요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혁신의 테스트 베드 역할을 합니다. SK 관계자는 “AI DC 협력은 SK그룹과 글로벌 1위 AI 기업인 오픈 AI가 대한민국 AI 대전환을 위한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서남권 AI DC는 아시아 지역 AI DC 허브로 자리매김해 지속가능한 협력을 이끌어내는 기반이 될 것이고 SK그룹이 추진 중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과 함께 동서를 연결하는 AI 벨트를 구축해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대한민국 전역의 AI 대전환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미 AI 경제 동맹 발판 기대…“AI 3대 강국 디딤돌 될 것” SK그룹은 이번 스타게이트 프로젝트 참여는 한미 간 AI 경제동맹을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제조와 통신 영역에서 강점을 가진 대한민국과 AI 기술의 선두 주자인 미국 간의 협력모델이 상호 보완 및 글로벌 AI 리더십 동맹의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태원 회장과 샘 올트먼 CEO는 2023년부터 긴밀히 협력하며 AI 인프라의 미래를 함께 설계했습니다. 양측은 AI 학습과 추론에 필요한 워크로드 폭증에 대비해 전용 반도체 개발과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에 깊이 공감하며, 하드웨어 병목 없는 차세대 AI 모델 개발을 위한 새로운 메모리-컴퓨팅 아키텍처 등 혁신적 AI 인프라 공동 개발을 논의해 왔습니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은 칩 개발부터 데이터센터 구축·운영까지 전 주기에 걸친 기술 혁신 협력의 본격적 출발점으로, 글로벌 AI 생태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SK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SK그룹은 AI를 새로운 성장축으로 삼아 사업 포트폴리오를 혁신 중이며, 올해 8월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함께 ‘SK AI 데이터센터 울산’ 기공식을 여는 등 글로벌 빅테크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SK 관계자는 “글로벌 AI 대전환 시기를 맞아 핵심 플레이어로서 시장 참여를 확대할 수 있도록 빅테크 협력과 관련 투자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K-AI 생태계 확장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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