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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언맨’도 인슈테크 투자하는데..우리나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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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6, 2018, 17:06:06

美 인슈테크 스타트업 ‘에토스’, 할리우드 스타 포함 VC로부터 1150만달러 투자 유치
국내 VC, 인슈테크 산업 성장 가능성에 ‘의문’..“해외처럼 보험산업 규제 줄여야 투자↑”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영화 ‘아이언맨’으로 유명한 할리우드 배우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힙합 뮤지션 제이지(Jay-Z), NBA 농구 스타 케빈 듀란트 등의 투자를 유치한 해외 스타트업이 있어 화제다. 바로 ‘에토스(Ethos Technologies)’라는 인슈테크(Insurtech) 스타트업이다.

 

에토스는 ‘정기보험(term life insurance)’을 판매하는 보험 스타트업으로, 가입 절차가 단 10분 만에 완료되는 것이 특징이다. 해외에서는 보험업과 관련성이 적은 할리우드의 투자가들이 뛰어들 정도로 인슈테크가 각광받고 있지만, 국내 인슈테크 업체들은 투자자 찾기가 ‘하늘의 별 따기’다.

 

26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국의 인슈테크 스타트업인 에토스는 최근 실리콘밸리의 유력 밴처 투자사(VC)인 ‘세콰이아 캐피탈(Sequoia Capital)’의 주도로 1150만달러(약 128억원)의 투자를 유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투자사들 중에는 낯익은 이름들도 있었다. 바로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의 ‘다우니 벤쳐스(Downey Ventures)’를 비롯해 제이지의 ‘록 네이션(Roc Nation)’, 케빈 듀란트의 ‘듀란트 컴퍼니(Durant Co.)’, 윌 스미스의 ‘스미스 패밀리 서클(Smith Family Circle)’ 등이다.

 

블룸버그통신은 할리우드 스타들의 이번 투자를 “예측하기 어려웠다(less predictable)”고 평했다. 보험산업(인슈테크)은 할리우드의 유력 자본가들이 일반적으로 관심을 기울이는 산업군이 아니었다는 것. 그만큼 인슈테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는 증거다.

 

실제로 리서치 회사인 ‘CB Insight’가 5월에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인슈테크 분야에 투자 중인 미국 VC(벤처 캐피탈)는 지난 2012년 53개에서 지난해 217개로 4배 이상 늘었다. 또한, 2012년 이후 투자자들은 약 90억달러(약 10조원)을 투자했다.

 

에토스는 미 스탠포드 MBA 졸업생 두 명(피터 콜리스, 링켈 왕)이 지난해 설립한 보험 스타트업이다. 이들의 주력 판매 상품은 생명보험 상품인 정기보험이다.

 

 

인슈테크 기술을 활용해 10분 안에 모든 가입 절차를 완료시키는 것이 특징이자 장점이다. 가입 과정에서 의사 진료나 설계사가 필요없으며, 보험금은 청구 후 2주 안에 지급된다. 우리나라 돈으로 한 달 보험료 3만원가량을 내면 최대 10억원까지 보장된다.

 

에토스를 비롯한 해외 인슈테크 업체들이 VC로부터의 투자금을 늘려나가고 있는 반면, 국내 인슈테크 스타트업들은 대부분 투자자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험 관리 어플 ‘보맵’을 론칭한 레드벨벳벤처스(50억원)와 마이리얼플랜(20억원) 정도를 제외하면, 뚜렷한 투자 유치 소식은 없는 실정이다.

 

국내 VC들이 인슈테크 투자를 주저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해당 업계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의문을 품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인슈테크만의 문제가 아닌 인슈테크를 포함하는 핀테크 산업 전체의 문제이기도 하다.

 

모 인슈테크 스타트업 대표는 “예를 들어, 과거 폭발적인 성장을 기대했던 ‘로보어드바이저’ 기술의 경우 현재 제대로 된 성과를 내지 못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핀테크 산업 전반에 대한 VC의 투자 관심도가 과거에 비해 많이 줄어든 상태”라고 말했다.

 

특히, 업계 종사자들은 국내 보험산업의 경우 규제 이슈로 인해 인슈테크가 활성화되기 어려운 환경이라고 입을 모아 말한다. 해외처럼 투자가 늘려면 우선 규제부터 줄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 대표는 이어 “미국의 인슈테크 스타트업인 ‘레모네이드’가 소프트뱅크로부터 1300억원의 투자를 유치한 배경에는 보험사 설립이 비교적 자유로운 규제 환경이 자리잡고 있다”며 “국내 핀테크‧인슈테크 산업이 발전하려면 규제 해소가 가장 우선”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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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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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면세점, 中여행사협회와 MOU…한·중 MICE 협력 강화

신세계면세점, 中여행사협회와 MOU…한·중 MICE 협력 강화

2025.11.06 08:15:27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면세점이 중국여행사협회 MICE위원회와 한·중 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관광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이번 협약은 국내 면세업계 최초로 중국 문화여유부 산하 여행협회와의 공식 협력으로 이뤄졌으며, 경주 APEC 정상회의와 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교류가 회복되는 시점에 맞춰 진행됐습니다. 지난 5일 서울 중구 신세계디에프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김미숙 신세계디에프 영업담당과 리주위안 중국여행사협회 MICE위원회장이 참석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의 우수한 MICE 자원 홍보 ▲중국 MICE 단체 관광객 대상 공동 마케팅 ▲면세점 이용 편의 개선 ▲한·중 관광·유통·문화 교류 확대 등 다방면의 협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중국여행사협회는 문화여유부 관리 아래 운영되는 전국 단위의 여행산업 협력기구로, MICE위원회를 포함해 17개 분회와 약 3,000여 개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MICE위원회는 141개 회원사를 중심으로 국제 포럼과 교류 지원을 수행하며, 중국 MICE 산업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신세계면세점은 이번 협약을 통해 중국 MICE 네트워크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현지 MICE 행사 참여를 통해 브랜드 홍보 효과를 높일 계획입니다. 또한 명동점을 비롯한 주요 관광 거점에서 한·중 관광 및 유통 교류를 한층 활성화할 방침입니다. 신세계면세점은 단체관광 중심에서 벗어나, 기업 출장·포상관광 등 고부가가치 비즈니스 관광객 중심으로 영업 구조를 전환하고 있습니다. MICE 단체의 평균 객단가는 일반 관광단체 대비 3~4배 이상 높으며, 현재 외국인 단체관광 매출의 약 35%를 차지합니다. 신세계면세점은 올해 말까지 약 6만 명의 MICE 관광객을 확보하고, 총 14만 명의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업 방문단 등 비즈니스 관광객에게는 명동점 미디어파사드 웰컴보드 노출 등 맞춤형 환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한·중 교류가 다시 활기를 띠는 시점에서 중국 문화여유부 산하 협회와 협력하게 돼 의미가 크다”며 “MICE 유치 경쟁력을 강화하고 명동을 비롯한 주요 관광지에서 한·중 교류의 새로운 활력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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