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mall Business 중소기업 Insurance 보험

‘아이언맨’도 인슈테크 투자하는데..우리나라는?

URL복사

Tuesday, June 26, 2018, 17:06:06

美 인슈테크 스타트업 ‘에토스’, 할리우드 스타 포함 VC로부터 1150만달러 투자 유치
국내 VC, 인슈테크 산업 성장 가능성에 ‘의문’..“해외처럼 보험산업 규제 줄여야 투자↑”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영화 ‘아이언맨’으로 유명한 할리우드 배우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힙합 뮤지션 제이지(Jay-Z), NBA 농구 스타 케빈 듀란트 등의 투자를 유치한 해외 스타트업이 있어 화제다. 바로 ‘에토스(Ethos Technologies)’라는 인슈테크(Insurtech) 스타트업이다.

 

에토스는 ‘정기보험(term life insurance)’을 판매하는 보험 스타트업으로, 가입 절차가 단 10분 만에 완료되는 것이 특징이다. 해외에서는 보험업과 관련성이 적은 할리우드의 투자가들이 뛰어들 정도로 인슈테크가 각광받고 있지만, 국내 인슈테크 업체들은 투자자 찾기가 ‘하늘의 별 따기’다.

 

26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국의 인슈테크 스타트업인 에토스는 최근 실리콘밸리의 유력 밴처 투자사(VC)인 ‘세콰이아 캐피탈(Sequoia Capital)’의 주도로 1150만달러(약 128억원)의 투자를 유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투자사들 중에는 낯익은 이름들도 있었다. 바로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의 ‘다우니 벤쳐스(Downey Ventures)’를 비롯해 제이지의 ‘록 네이션(Roc Nation)’, 케빈 듀란트의 ‘듀란트 컴퍼니(Durant Co.)’, 윌 스미스의 ‘스미스 패밀리 서클(Smith Family Circle)’ 등이다.

 

블룸버그통신은 할리우드 스타들의 이번 투자를 “예측하기 어려웠다(less predictable)”고 평했다. 보험산업(인슈테크)은 할리우드의 유력 자본가들이 일반적으로 관심을 기울이는 산업군이 아니었다는 것. 그만큼 인슈테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는 증거다.

 

실제로 리서치 회사인 ‘CB Insight’가 5월에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인슈테크 분야에 투자 중인 미국 VC(벤처 캐피탈)는 지난 2012년 53개에서 지난해 217개로 4배 이상 늘었다. 또한, 2012년 이후 투자자들은 약 90억달러(약 10조원)을 투자했다.

 

에토스는 미 스탠포드 MBA 졸업생 두 명(피터 콜리스, 링켈 왕)이 지난해 설립한 보험 스타트업이다. 이들의 주력 판매 상품은 생명보험 상품인 정기보험이다.

 

 

인슈테크 기술을 활용해 10분 안에 모든 가입 절차를 완료시키는 것이 특징이자 장점이다. 가입 과정에서 의사 진료나 설계사가 필요없으며, 보험금은 청구 후 2주 안에 지급된다. 우리나라 돈으로 한 달 보험료 3만원가량을 내면 최대 10억원까지 보장된다.

 

에토스를 비롯한 해외 인슈테크 업체들이 VC로부터의 투자금을 늘려나가고 있는 반면, 국내 인슈테크 스타트업들은 대부분 투자자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험 관리 어플 ‘보맵’을 론칭한 레드벨벳벤처스(50억원)와 마이리얼플랜(20억원) 정도를 제외하면, 뚜렷한 투자 유치 소식은 없는 실정이다.

 

국내 VC들이 인슈테크 투자를 주저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해당 업계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의문을 품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인슈테크만의 문제가 아닌 인슈테크를 포함하는 핀테크 산업 전체의 문제이기도 하다.

 

모 인슈테크 스타트업 대표는 “예를 들어, 과거 폭발적인 성장을 기대했던 ‘로보어드바이저’ 기술의 경우 현재 제대로 된 성과를 내지 못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핀테크 산업 전반에 대한 VC의 투자 관심도가 과거에 비해 많이 줄어든 상태”라고 말했다.

 

특히, 업계 종사자들은 국내 보험산업의 경우 규제 이슈로 인해 인슈테크가 활성화되기 어려운 환경이라고 입을 모아 말한다. 해외처럼 투자가 늘려면 우선 규제부터 줄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 대표는 이어 “미국의 인슈테크 스타트업인 ‘레모네이드’가 소프트뱅크로부터 1300억원의 투자를 유치한 배경에는 보험사 설립이 비교적 자유로운 규제 환경이 자리잡고 있다”며 “국내 핀테크‧인슈테크 산업이 발전하려면 규제 해소가 가장 우선”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