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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을 덫에 걸리게 하는 ‘사기꾼의 단 한마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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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04, 2018, 17:07:20

[칼럼] 사기꾼語 번역기..“연대보증서겠다 = 당신 돈 갈취하고, 감옥갈 준비가 돼 있다”

 

[배성철 3040투자연구소 소장] “당신이 만약 감옥에서 10년 살고 100억을 번다면? 15년 더 살고 1000억을 벌 수 있다면?”

 

감옥에서도 돈을 번다니 무슨 소리일까? 돈을 벌기 위해서라면 감옥행도 마다하지 않은 사람들이 실제로 있다. 바로 투자 사기꾼들이다. 그들은 돈을 벌기 위해 일부로 감옥에 갈 것까지 계산하고 사기를 친다.

 

투자 사기꾼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전에 개인적인 얘기부터 먼저 해보려고 한다. 지난 2002년 한일월드컵이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궜던 때가 있었다. 

 

그 역사적인 이벤트가 있었던 때부터 지금까지 투자연구소라는 걸 운영해 왔다. 사기를 당하는 사람들이 한 명이라도 줄어드는 데 일조하고픈 마음에서였다. 

 

사실 글을 쓰고 있는 필자도 직접 사기를 당해본 경험이 있다. 연구소를 하는 동안 투자사기를 둘러싼 수법들을 파악했다. 때문에 위험한 투자사기의 유형들을 어느 누구 못지 않게 잘 안다고 할 수 있다. 그들의 수법의 핵심은 교묘한 ‘멘트’에 있었다.

 

그들의 ‘멘트’에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치밀하고 상상 이상의 계획이 담겨져 있다. 아래 멘트들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속기 쉬운 뻔한 말들’이다. 이 말 속에 담긴 사기계획을 풀어봤다. 절대 이들의 말에 속지 말아야 한다.

 

“담보제공하겠습니다.”
= 사기꾼들은 이미 그 담보물은 날릴 각오가 돼 있다. 담보가 있다고 하면 돈을 모으기가 수월하기 때문이다. 100억원짜리 담보 가치를 올려서 300억원을 모으면 된다는 얘기다.
 
“연대보증서겠습니다. 저의 모든 걸 걸겠습니다.”
= 연대보증은 '나'를 담보로 하는 것인데 사기꾼은 이미 감옥 생활을 할 준비가 돼 있다는 뜻이다.
 
“유명인도 저희와 함께합니다.”
= 유명인사와의 친분을 과시한다는 것은 결국 계약관계를 말한다. 이 모든 게 사기로 판명난다 하더라도 유명인은 돈을 받고 도와 준 거라고 이야기하면 그만이다.
 
사기꾼들의 목적은 단 하나, ‘돈을 번다’는 데 있다. 여기에는 ‘사람도 속여 가며, 무조건’이라는 의지도 포함돼 있다. 투자 사기꾼들에게 ‘무조건’이란 ‘감옥’도 마다하지 않는다는 것이기도 하다. 어떤 이유를 불문하고 오로지 돈을 위해서 달려드는 행위인 것이다.

 

투자사기는 대부분 부동산 경매·기획부동산으로 속이는 경우가 많다. 가격, 시세 등을 실제와 다르게 부풀리거나 축소해 말하고 그것을 믿게끔 한다. 개발이 어려운 가격이 아주 저렴한 토지를 구매해 개발이 완료되면 토지 값이 폭등해 수익이 크게 날 것이라고 한다.

 

실제 부동산 투자를 하려다 사기를 보는 피해사례는 늘고 있다. 지난해 말에 경찰 수사를 통해 밝혀진 제주도 기획부동산 사기 사건은 피해자 1000여명, 피해금액 1000억원 규모로 역대 최대 기획부동산 사건으로 기록되기도 했다.

 

기획부동산 사기 사건은 ‘다단계’ 조직의 영업 방식이 동원된다. 과거 기획부동산 사기꾼들은 토지 실물을 제대로 보여주지 않고 위조 서류만 보여주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요즘은 투자할 땅을 실제로 보여주며 투자자의 ‘신뢰’를 유도한다.

 

기획부동산 투기가 이뤄진 토지 주변에는 실제 개발 사업이 이뤄지는 경우도 있었고, 멀쩡하게 도로가 나 있는 경우도 많았다. 이처럼 투자사기꾼은 투자대상자들의 ‘신뢰’를 가장한 교묘한 수법으로 투자자들을 모집하고, 수익만 챙겨간다.

 

대한민국은 지금 ‘투자사기 시대’라고 할 정도로 많은 사기꾼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대한민국은 경제사범에 대한 처벌이 약한 편이다. 투자자를 모집한 모집인에 대한 처벌 역시도 매우 소극적이다. 투자사기를 예방하기 위해선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

 

사기를 기획하고 주도한 사람은 물론이거니와 투자자를 모집한 사람에 대한 처벌도 더욱 엄격해져야 한다. 아무리 사기꾼들이 많아도 투자자를 모집할 수 없다면 사기가 활개치는 일은 분명이 줄어들 것이기 때문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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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성철 소장 기자 mirip@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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