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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직연금 사업자 경쟁 미흡...서비스 질 저하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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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08, 2018, 12:07:00

보험硏, 해외 금융회사 사례 제시...“퇴직연금서비스 구분해 전문기관에 맡겨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우리나라 퇴직연금 도입 기업의 약 94%가 단일 금융회사에 의해 모든 퇴직연금 관련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쟁 부재에 따른 서비스 질 저하가 우려, 전문화된 금융기관에 서비스를 별도로 위탁하는 체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 소속 류건식 선임연구위원과 김동겸 수석연구원은 이런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해외 금융회사의 퇴직연금서비스별 전문화 사례 및 시사점’ 보고서를 8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3년 미래에셋 은퇴연구소가 국내 퇴직연금 도입기업 300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94%의 기업이 운용관리기관과 자산관리기관이 동일하다고 응답했다. 금융회사 간 서비스 경쟁 부재 등으로 동일한 서비스를 가입자에게 제공하는 구조다.

 

 

반면, 해외(미국)의 경우 작년 기준 퇴직연금 도입기업의 52.7%가 복수의 금융기관이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별서비스(Unbundled Services) 체계를 적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상황과 대조적이다.

 

미국이 개별서비스 체계로 전환된 배경에는 퇴직연금 적립금 규제 완화, 국제퇴직연금 회계기준 적용 등이 있다. 적립금 규제 완화로 투자 상품이 다양해지면서 맞춤형 투자상담서비스나 맞춤형 투자교육서비스에 대한 가입자 요구가 늘었다.

 

또한, 저금리 환경 속에서 국제 퇴직연금 회계기준이 적용되면서 퇴직연금 자산과 부채를 반영한 연금재정 검증 서비스의 필요성이 커졌다. 아울러, 기금형 제도 도입으로 퇴직연금 사업자로 선정되기 위해 전문영역에 대한 서비스 차별화가 중요하게 됐다.

 

류건식‧김동겸 연구(위)원은 “기금형 제도가 운영되면서 수탁법인(기금운용위원회)이 자체 제공하기 어려운 특화서비스 위주로 별도로 퇴직연금 사업자를 선정했다”며 “2010년 이후부터 금융기관의 재무건전성‧수수료보다 서비스 수준을 더 중요한 선정 기준으로 보는 인식 변화가 생겼다”고 말했다.

 

이러한 개별서비스 체계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해외 금융회사들은 전문서비스가 요구되는 영역에 대해서는 서비스 차별화로 유료고객 기반을 늘리는 전략을 추진 중이다. 이와 더불어 다수 일반 사용자에게는 무상 서비스와 콘텐츠를 제공해 로열티를 높여 나가고 있다.

 

해외 금융회사의 대표적 서비스 전문화 사례로는 ▲제도설계 및 재정평가서비스 ▲운용상품제공서비스 ▲투자상담(자문)서비스 ▲가입자교육서비스 등이다. 이 중 투자상담서비스 영역 등을 핵심 퇴직연금 수익원으로 인식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동일한 금융회사가 운용과 자산관리업무를 모두 취급할 수 있어, 금융회사 간 경쟁에 의한 서비스 차별화가 부족하다는 게 두 연구(위)원의 주장이다. 퇴직연금 가입자에게 매우 중요한 가입자교육 서비스 업무 등을 핵심업무가 아닌 부수업무로 인식한다는 것.

 

류건식‧김동겸 연구(위)원은 “국내도 퇴직연금 규제가 빠른 속도로 완화되고, 가입자 인식변화 등으로 전문화된 서비스를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재와 같은 획일적인 서비스 체계로는 사업 위축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먼저 기업규모별(중소기업‧대기업) 근로자의 속성을 반영한 개별서비스 전문화가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특히 DB형 운용기업에 대해서는 연금재정 평가 서비스 영역, DC형 운용기업은 투자자문 및 교육서비스 영역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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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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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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