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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5월까지 정기예금 39조원↑...“불안정한 미래경기 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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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17, 2018, 14:07:24

예금 총 잔액 656.5兆..한銀, 예대율 규제에 은행들 정기예금 확보나선 것도 한 요인

 

[인더뉴스  문혜원 기자]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은행 정기예금 규모가 크게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예금 금리가 최저 수준이지만, 불확실한 미래 경기 때문에 안전자산인 정기예금에 돈이 몰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17일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데이터를 살펴보면, 예금은행 정기예금 잔액이 5월 말 현재 656조5132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말(617조4699억원)보다 6.3%(39조433억원), 1~5월 누적으로는 2010년(69조174억원)보다 850% 이상 상승한 것이다.

 

한은은 은행 정기예금이 빠르게 늘어난 이유로 지난 1월말 금융당국이 예대율 규제에 나서면서 은행들이 은행채 대신 정기예금을 통해 자금을 조달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여기에 지난해 7월부터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 규제가 강화된 점도 다른 요인으로 꼽힌다.

 

LCR는 금융기관에 유동성 위기가 발생하더라도 향후 30일 동안 감내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지표다. 금융당국은 은행 건전성 관리 강화를 위해 LCR 비율을 강화해오고 있다.

 

이상경 한국은행 경제금융통계팀 조사관은 “은행들이 LCR 강화에 대비하기 위해 예금 등을 조달해 채권 등 금방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을 확충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미래 자산가들이 불확실한 경기 탓에 안전자산 선호 현상으로 정기예금에 몰린 이유도 있다고 분석했다.

 

김우진 한국금융연구원 박사는 “금리가 오를 것으로 전망한 기업들이 회사채를 발행해 미리 자금을 조달했으나, 미래가 불투명해지면서 은행 정기예금에 돈을 맡기고 있다”며 “주식, 펀드에 투자하던 자산가들도 은행에 돈을 맡기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은에 따르면 회사채는 2016년 6조7000억원 순상환, 2017년 3조5000억원 순상환됐는데 올 상반기에 4조6000억원 순발행으로 전환됐다. 기업들이 회사채로 자금을 조달했지만, 투자에 나서지 않아 유동자금이 정기예금으로 몰렸다는 분석이다.

 

한편, 지난 1월말 금융당국은 가계대출 축소를 유도하기 위해 올 하반기부터 예대율 산정 방식을 바꾸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예대율은 원화예수금 대비 원화대출금의 비율로 은행들은 이 비율을 100% 이내로 유지해야 한다.

 

금융당국은 올 하반기부터는 예대율 산정시 가계대출에 대해서는 가중치를 15% 상향하고 기업대출에 대해선 15% 하향해 차등을 두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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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혜원 기자 maya4yo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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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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