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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휠체어보험 정착, ‘성공적’...보완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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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3, 2018, 15:07:27

4월 출시 이후 두 달 만에 목표 가입자 수 1000명 달성..추가 가입자 허용 방안 논의 中
담보 다양화‧휠체어 외 보조기구 보험 필요 의견..금융위 “1~2년 시범 운영 뒤 의견 수렴”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금융당국이 지난 4월에 내놓은 정책성 보험상품인 ‘전동휠체어보험’이 출시 두 달여 만에 목표 가입자 수 1000명을 초과 달성하며 성공적으로 자리 잡고 있다. 당국은 일정 기간 시범 운영 뒤 의견 수렴을 통해 보장 범위를 더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23일 지체장애인협회에 따르면 지난 4월에 출시된 지체장애인용 ‘전동휠체어보험’의 가입 신청자 수가 당초 목표치인 1000명을 넘어섰다.

 

이에 대해 지체장애인협회 관계자는 “우선적으로 가입자 수 1000명을 목표로 신청을 받았는데, 이미 지난달에 1000명 신청이 완료된 상태”라며 “추가로 가입을 원하는 장애인 분들이 많아 가입 인원을 늘릴 수 있는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지난 4월 23일 출시된 전동휠체어보험은 지체장애인들이 휠체어를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불의의 사고를 대비하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마련됐다. 2016년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전동휠체어 이용자의 35.3%가 사고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동휠체어보험은 제3자에 대한 배상책임을 기본 담보로 하며 보장 기간은 1년이다. 보상한도는 사고당 2000만원씩이며, 보장 기간 중 총 보상금액은 1억 5000만원을 넘지 못 한다. 공제금액은 손해액의 20%(최저 10만원)다.

 

1인당 보험료는 2만 5000원이다. 보험료의 80%(2만원)를 생명보험협회가 지원하고, 나머지 20%(5000원)는 가입자와 지체장애인협회가 공동 부담한다. 손해보험협회는 보험료 지원과는 별개로 상품 개발을 전담했다.

 

한편, 이번 전동휠체어보험은 아직 시행 초기여서 여러 애로사항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보험 가입을 위해서는 휠체어마다 매겨진 고유번호(시리얼넘버)가 필요한데, 이 번호가 없거나 지워진 경우가 많아 다시 재발급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지체장애인협회 측은 설명했다.

 

이밖에 해외의 경우 휠체어의 도난이나 교체비용 등도 보장하고 있어 향후 담보를 더 다양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또한, 휠체어 외에 의수나 의족, 의안 등 다른 장애인 보조 기구 등에 대해서도 보험을 통한 보장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지체장애인협회 관계자는 “대표적으로 영국의 휠체어보험은 제3자 배상책임뿐만 아니라 도난, 교체‧수리비용도 보험으로 보장하고 있어 이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며 “아울러, 휠체어 외에 다른 보조 기구에 대해서도 비용을 보장하는 보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금융위원회 금융소비자과 관계자는 “아직 상품이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상태에서 보장 확대 등을 논의하기에는 다소 이른 면이 있다”며 “적어도 1~2년 정도 운영한 뒤 문제점을 보완하고 관련 단체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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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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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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