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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은 맛 찾다보니 라면 2000개 넘게 먹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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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09, 2018, 15:08:04

GS리테일, 해녀가 직접 잡은 뿔소라 넣은 ‘해녀라면’·독도 사랑 담은 ‘독도라면’ 출시
권민균 라면MD 해물 라면 기획..1년 7개월로 역대 최장 개발기간·최다 샘플 제작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제주 해녀가 잡아 올린 뿔소라를 넣고, 독도 사랑을 담은 두 가지 라면입니다.”

 

유통업체가 경쟁적으로 PB(Private Brand)제품 확장에 나선 가운데, 지역 사회와 상생하는 제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먼저 지역 이름을 딴 수제맥주부터 최근엔 지역 특산물을 첨가한 라면까지 등장해 화제다. 

 

GS리테일이 최근 ‘(사)제주특별자치도해녀협회’(이하 제주해녀협회), 울릉도와 손잡고 착한 섬 라면을 개발했다. 9일부터 GS25와 GS수퍼마켓에서 해물맛 라면인 '해녀 라면'과 새우맛을 첨가한 '독도 라면'을 판매한다. 

 

두 가지 라면을 개발하는데 총 1년 7개월이 걸렸다. GS25에서 만든 PB라면 중에 역대 최장 기간이다. 일명 '착한 섬 라면' 2종을 기획한 권민균 대리가 라면MD를 새롭게 맡으면서 해물을 활용한 제대로 된 라면을 선보이겠다고 결심하면서 시작됐다. 

 

권 MD는 “기존에 담당했던 마른 안주류 카테고리가 주로 해물이었기 때문에 그 노하우를 접목한 라면을 개발하려고 했다”고 말했다. 

 

권 MD는 당시 ‘제주 해녀’가 유네스코 인류 문화 유산으로 등재되는 것으로 보고 해녀 라면을 떠올리게 됐다. 곧바로 제주도와 협의를 진행했으며, 이후 제주해녀협회까지 설립되면서 상품 개발은 급물살을 탔다. 

 

GS리테일은 뿔소라의 고정적인 판로 확보에 대한 해녀 협회의 니즈에 맞춰 뿔소라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했다.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던 중 뿔소라의 엑기스를 면에 첨가해 면과 국물의 깊은 맛을 더하는 혁신적인 방법으로 기존에 없었던 특별한 라면을 만들게 됐다.

 

해녀 라면의 판매가 늘어날수록 제주해녀협회의 뿔소라 사용으로 인한 수익이 증가하는 구조다. 같은 시기 독도 라면 개발에 착수했다. GS리테일은 독도 라면의 수익금을 기부해 독도 영유권 강화에 도움이 되겠다는 입장이다. 

 

권 MD는 “독도 라면은 새우의 시원을 맛을 높이고, 실제 새우를 씹는 식감을 살리기 위해 일반 건조 새우가 아닌 큼지막한 동결건조 새우가 사용됐다”며 “고객들이 용기라면에서 느끼지 못했던 차별화된 새우맛을 선사하겠다는 다짐으로 상품을 개발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재료의 배합을 달리해 깊은 맛을 찾다보니 시간이 세 배 이상 걸렸다. 보통 10회 미만으로 끝날 샘플 제작이 30회를 넘기는 등 상당한 공을 들인 것. 두 상품 개발기간 동안 사용된 면을 밀가루로 환산하면 200kg이 넘고, 권MD는 2000개 넘는 라면을 시식했다. 

 

권민균 라면MD는 “MD로서 지역 사회와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은 최고의 상품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했다”며 “GS25 베스트셀러인 유어스오모리김치찌개라면을 뛰어 넘을 수 있는 상품을 만들어 보겠다는 생각으로 밥 보다 라면을 더 먹으며 최선을 다해 개발한 상품인 만큼 고객들의 큰 호응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앞서 GS리테일은 광복절을 기념하기 위해 GS25 도시락에 독립운동가 100인의 이름과 업적이 담긴 스티커를 부착했다. 현재 독립운동가 알리기 캠페인이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이번 독도 라면 역시 호응이 좋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해녀 라면과 독도 라면 판매를 통한 기부금은 제주해녀협회와 울릉군에 전달돼 해녀협회와 울릉군 지역 사회 발전에 사용될 예정이다. 가격은 해녀 라면 1500원, 독도 라면 1600원이다.

 

GS리테일은 독도사랑 라면 출시를 시작으로 울릉군과 함께 대한민국 국토의 최동단 독도 영유권 강화 및 지역발전의 일환으로 울릉군 지역교육발전 등 울릉 주민 생활 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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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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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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