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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신한 등 9개 금융지주, 올 하반기 2749명 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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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01, 2018, 12:10:00

금감원, 상반기 금융지주사 경영실적 발표...당기순익 7兆로 전년比 10% 증가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KB금융지주와 신한금융지주 등 9개 금융지주사의 올해 신규채용 규모가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1일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이 발표한 ‘2018년 상반기 금융지주회사 경영실적(연결기준)’에 따르면, 9개 금융지주사(KB, 신한, 하나, 농협, BNK, DGB, JB, 한투, 메리츠)의 하반기 신규채용 예상 규모는 2749명으로 나타났다.

 

올해 전체 신규 채용 규모는 3734명으로, 작년(2565명) 대비 45.6%나 증가한 수치다. 정부의 청년 일자리 창출 정책에 부응하는 모양새다.

 

6월말 기준 9개 금융지주사의 소속회사 수는 200개로 전년말 대비 1개(0.5%) 증가했고, 점포수는 전년말(7148개) 대비 8개(0.1%) 늘어났다. 임직원 수는 11만 5063명으로 전년말(11만 4833명)보다 230명(0.2%) 증가했다.

 

전체 금융지주의 연결당기순이익은 7조 731억원으로 전년동기(6조 4165억원) 대비 6566억원(10.2%) 증가했다. 권역별로 보면 은행(4조 4425억원→5조 1795억원)과 금융투자(1조 818억원→1조 3079억원)가 증가한 반면, 보험(5674억원→4955억원)과 비은행(1조 2521억원→9643억원)은 감소했다.

 

연결 총자산은 2006조원으로 전년말(1901조 3000억원) 대비 104조 7000억원(5.5%) 증가했다. 권역별로는 은행 69조 1000억원(4.8%), 금융투자 24조 7000억원(13.4%), 보험 4조 8000억원(2.8%), 비은행 5조 4000억원(5.1%) 등이었다.

 

올 상반기 자본적정성과 자산건전성은 모두 전년말보다 개선됐다. 먼저, 바젤Ⅲ 기준을 적용받는 금융지주의 총자본, 기본자본, 보통주자본 비율은 각각 14.49%, 13.11%, 12.56%로 전년말 대비 각각 0,08%p, 0.20%p, 0.17%p 상승했다.

 

자산건전성을 나타내는 고정이하여신비율은 0.77%로 기업경영 정상화 등 고정이하여신이 감소해 전년말(0.82%) 대비 0.05%p 하락했다. 아울러, 대손충당금 적립액도 증가해 대손충당금적립률(총대손충당금/고정이하여신)은 전년말 103.86%에서 114.75%로 높아졌다.

 

부채비율은 31.11%로 전년말(32.38%)보다 1.27%p 하락했다. 이중레버리지비율(자회사 출자총액/자본총계)은 122.41%로 자본 증가폭(3조 1000억원, 3.6%)이 부채조달을 통한 자회사 출자 증가폭(1조 8000억원, 1.7%)을 상회해 전년말(124.74%) 대비 2.33%p 하락했다.

 

서정호 금감원 금융그룹감독실장은 “올해 상반기 금융지주의 경영실적은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 등 가 부문에서 전반적으로 개선됐다”며 “이는 은행 자회사의 순이자마진 개선, 금투 자회사의 수수료 증가 등에 기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감독방안에 대해서는 “미국 금리인상, 무역갈등 등 대외 불안요인과 국내 실물경제의 둔화 가능성을 감안해 금융지주사들의 내실 있는 성장과 금융 본연의 기능 강화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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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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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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