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맥주에 관해서는 한없이 까다로운 입맛을 자랑하는 회사원 김근영(가명·32)씨는 요즘 1주일에 2~3일은 퇴근길에 CU(씨유)매장을 들린다. 한때 김씨도 개성있는 수제맥주를 찾아 시내 곳곳의 펍이나 브루어리(양조장)를 찾아 다녔지만, 요즘은 집 근처 CU(씨유) 매장에서 구매한 수제맥주를 집에서 간편하게 즐긴다.
수제맥주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다양한 맛과 향을 가진 개성있는 맥주를 찾는 고객이 늘어나면서 매년 수제맥주 시장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 최근엔 편의점에서 수제맥주 할인 프로모션에 나서면서 소비자의 선택이 더욱 다양해질 것으로 보인다.
31일 편의점 CU에 따르면 작년 4월 편의점 업계 최초로 수제 맥주를 선보인 데 이어 관련 매출이 3배 넘게 올랐다.
내달 1일 ‘퇴근길 필스너 (500ML/3900원)’를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번 제품은 국내 수제맥주 1위인 ‘플라티넘크래프트맥주㈜’가 제조한 독일 필스너 스타일의 수제맥주다. 다른 곡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맥아 100%의 효모를 그대로 발효해 깔끔한 목넘김과 깊은 풍미가 특징이다.
수제맥주의 주요 고객인 20~40대 고객들의 고단했던 하루를 위로하는 감성 맥주를 표방한 ‘퇴근길 필스너’는 전국 CU(씨유) 매장에서만 만나 볼 수 있다.
수제맥주에 가격 부담을 느꼈던 고객을 위한 프로모션도 확대된다. 11월 1일부터 ‘퇴근길 필스너 (500ML/3900원)’ 3캔을 9900원에 판매한다.
또 ‘청와대 만찬주’로 유명세를 탄 세븐브로이의 지역 맥주 시리즈인 강서,달서,전라,한강맥주 (330ML/각 3900~3200원) 4병을 만원에 구매할 수 있다.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이용구MD(상품 기획자)는 “개성있는 수제맥주를 원하는 고객을 위해 다양한 브루어리와 협업을 확대하고 있다”며 “가까운 CU(씨유)에서 부담없이 수제맥주를 만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주류업계에 따르면, 국내 수제맥주 시장은 2014년 주세법 개정 이후 중소 전문 브루어리(맥주공장)의 등장과 수제 맥주의 외부 유통이 허용되면서 매년 3~40% 이상 씩 성장하고 있다.
수제맥주가 국내 맥주시장에서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2027년까지 2조원대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