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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 中서 두부·파스타로 3분기 누적 매출 전년比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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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9, 2018, 11:11:59

풀무원 中법인 ‘푸메이뚜어식품’..3분기 누적 매출 전년比 두부 86%·생면파스타 78%↑
中‘샘스클럽’ PB두부 독점 공급..‘허마(HEMA)’와의 PNB상품 ‘요일 두부’ 마케팅 성공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풀무원이 두부, 생면 상품을 중심으로 중국 사업의 활로를 열고 있다.

 

풀무원은 중국 법인 '푸메이뚜어식품'의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이 작년 동기대비 50% 성장한 190억 원대를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두부·생면 파스타로 인기를 얻은 것이 푸메이뚜어식품 매출 성장에 주요했다는 분석이다. 중국시장에서 3분기 누적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두부는 86%, 생면 파스타는 78% 성장했다.

 

푸메이뚜어식품의 두부 판매는 대형 마트와의 PB(Private Brand; 자체브랜드 상품), PNB(Private Label과 National Brand 합쳐진 것이다. 특정 유통업체에 공급하는 제조사 브랜드 상품) 공급으로 활로를 넓힐 수 있었다.

 

지난 2016년 '중국 샘스클럽'과 PB두부 독점 공급 계약을 체결한 것이 그 중 하나다. 중국 샘스클럽은 월마트 계열 대형마트로 코스트코와 같이 회원제로 중국 전역에서 운영되고 있다.

 

박태준 푸메이뚜어식품 팀장은 “푸메이뚜어식품은 중국 두부시장 최초로 전국 유통망을 갖춘 회사로, 샘스클럽 측은 이 점을 높게 평가해 푸메이뚜어식품 두부를 낙점했다”고 말했다.

 

박 팀장은 “중국 현지에 1000여개의 두부 회사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지만 대부분의 두부 제품 유통기한은 5일 내외로 전국 유통이 쉽지 않다”며 "푸메이뚜어식품 두부는 한국 풀무원의 두부 기술로 제조돼 유통기한이 30일이다"고 설명했다. 

 

두부의 유통기한은 미생물 관리가 관건이다. 제조 공정에서 미생물 발생을 최소화하고 생산·유통·보관 등 전과정에서 5도씨 이하로 관리해야 한다. 푸메이뚜어식품은 제조뿐만 아니라 유통부분도 한국 풀무원의 '콜드체인' 시스템을 도입했다. 

 

또한 푸메이뚜어식품은 최근 중국 유통업계의 블루칩으로 떠오른 알리바바 계열 허마(HEMA)에도 공동 브랜드(PNB, 허마와 푸메이뚜어 브랜드 공동 표기)로 두부를 공급하고 있다.

 

특히 ‘요일 두부’ 마케팅 전략이 적중해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고 풀무원측은 설명했다. 두부는 아침에 사서 바로 소비해야 한다는 중국인들의 고정관념을 고려해 월요일 두부부터 일요일 두부까지 요일별로 두부의 라벨을 달리했다.

 

중국인들의 소득이 높아지면서 신선하고 질 좋은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계속 늘었고, 이들이 요일 두부의 주 고객이 됐다.

 

풀무원 관계자에 따르면 허마는 중국에서 급 부상중인 신유통 채널이다. 오프라인 매장을 늘림과 동시에 고객의 온라인 주문 물품을 30분 내에 배송해주는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로 사업을 확대중이다.

 

풀무원 관계자는 "PB상품 강화로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려는 허마와, 중국 내 자체 브랜드 파워를 키우고자 했던 풀무원의 니즈(needs)가 맞아 떨어져 공동 브랜드(PNB)를 출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생면 파스타’도 두부 못지않게 중국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다. 푸메이뚜어식품은 전자레인지로 간편하게 조리하는 ‘용기형 생면 파스타’를 선보이며 중국 ‘생면 파스타’ 시장을 리드하고 있다. 생면 형태의 간편식 파스타는 중국 시장에서 푸메이뚜어식품 제품이 유일하다.

 

‘건면 파스타’는 최소 8분 이상 삶아야 하는 긴 조리 시간이 단점으로 꼽힌다. 반면 푸메이뚜어식품이 선보인 ‘용기형 생면 파스타’는 전자레인지에 2분만 조리하면 완성된다.

 

이런 편의성은 중국 젊은층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고, 2017년 사드 여파에도 불구하고 푸메이뚜어식품의 그해 전체 매출은 26% 성장했다.

 

박태준 푸메이뚜어식품 팀장은 “중국에서 한달에 약 35만 인분의 푸메이뚜어식품 파스타가 팔려나가고 있다”며 “아직 중국 인구대비 큰 숫자라 할 수 없지만 유일한 생면 파스타고, 조리가 편리하기 때문에 앞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풀무원은 2010년 북경과 상해에 풀무원식품 법인 푸메이뚜어(圃美多)식품’을 설립하고 중국시장에 본격 진출해 중국 현지에서 두부·파스타·우동·냉면·떡볶이·김치·만두 등 신선식품을 제조·판매하고 있다.

 

2016년에는 글로벌 유통업체인 월마트 샘스클럽으로부터 ‘최우수공급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고, 작년 중국 신유통 채널 알리바바 허마(HEMA)에 입점 하는 등 유통 채널을 확대하고 있다.

 

최근에는 상하이에서 열린 제1회 중국 국제수입박람회에 부스를 열고 푸메이뚜어식품의 두부 제조 기술력을 홍보했다. 생면 파스타 시식 행사도 열어 중국 현지 바이어와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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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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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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