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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갑질 논란..“핵심은 상시적 규정 위반” 지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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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1, 2018, 14:11:52

JTBC 뉴스룸서 회장 ‘퍼스트클래스 전용 라운지’ 갑질 보도..“막말 등 사실과 달라”
항공사측 “규정상 이용 못 해” vs 서 회장 “지금까지 계속 이용” 서로 입장 엇갈려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규정상 안된다.“ VS “항상 그래 왔었다.”

 

바이오기업 셀트리온의 서정진 회장이 항공기 안에서 승무원을 상대로 갑질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셀트리온 측은 “갑질을 한 게 아니다“는 입장이지만,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생활적폐' 청산을 강조한 때와 맞물려 더 큰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퍼스트클래스 고객인 서 회장이 이코노미클래스 직원들과 함께 '일등석 전용 라운지'를 그 동안 수 차례 이용했다고 밝히면서 갑질 논란을 넘어 ‘특혜 논란’으로 번질 수도 있을 전망이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JTBC 뉴스룸‘은 지난 20일 서정진 회장이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인천으로 향하는 대한항공 여객기에서 승무원을 상대로  막말과 외보 비하성·협박성 발언을 했다고 보도했다. 

 

'뉴스룸'은 퍼스트클래스의 서 회장이 이코노미석에 탄 직원들을 일등석 전용 바(Bar)로 부르자 비행기 사무장이 제지했고, 이에 서 회장이 막말을 했다는 내용을 전했다.

 

서 회장이 50분 간 승무원을 향해  “왕복 티켓값이 1500만원인데 그만큼의 값어치를 했냐“, “젊고 예쁜 승무원도 없다“, “이번 일로 항공사가 연 매출 60억 원을 날릴 것“ 등의 막말과 하대 발언을 했다는 주장이다. 

 

이후 서 회장은 자리로 돌아가서 라면을 주문하더니 일부러 3차례나 다시 끓이도록 했다는 게 대한항공 승무원의 주장이다. 

 

이같은 서 회장의 행보는 최근 이슈가 된 대기업 오너의 '갑질' 이슈와 맞물려 큰 파장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이에 셀트리온은 지난 20일 홈페이지를 통해 서정진 회장의 갑질 논란에 대해 사과 했다. 다만,  ‘JTBC 뉴스룸‘에서 보도에서 언급된 막말이나 비속어 등은 없었다고 정면 반박했다. 

 

셀트리온은 JTBC 보도 내용처럼 서 회장 일행이 해당 여객기에 탑승한 것은 맞고, 이날 서 회장을 제외하고 이코노미석에 탑승한 직원은 3명이라고 인정했다.

 

회사 측은 “서 회장이 직원들과 티타임을 하기 위해 함께 '퍼스트클래스 승객 전용 칵테일 라운지'로 이동하려 했다“면서도 “기내 사무장이 ‘규정 위반’으로 제지하면서 '불편한 대화'가 오간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뉴스룸'에서 언급한 막말이나 비속어 등의 사용은 없었으며, '고의로 라면을 세 차례 끓여오게 했다'는 내용 역시 사실과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셀트리온은 "서 회장이 저녁 식사 대용으로 라면을 한 차례 주문했고, 받은 라면이 덜 익어 있어 이를 표현했다"고 말했다. 서 회장 주변에서 이 말을 들은 승무원이 먼저 재 조리를 제안해 다시 끓인 라면을 받았으며, 재주문 요청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셀트리온측은 "동승했던 셀트리온 직원의 증언에 따르면, 승무원들은 당사 임직원들과 ‘항공사와 셀트리온의 기업문화가 서로 다름으로 인해 오해가 빚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번 사안을 두고 업계 안팎에서는 '갑질 논란'과 함께 그동안 서정진 회장이 '퍼스트클래스 승객 전용 칵테일 라운지' 이용 특혜를 받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 셀트리온측은 서 회장이 여객기를 이용하며 이코노미클래스 탑승 직원들과 일등석 전용 라운지를 아무런 문제 없이 이용해 왔다는 주장이다. 대한항공 규정상 일등석 이용 고객과 이코노미석 고객이 함께 '퍼스트클래스 승객 전용 칵테일 라운지'를 이용하는 것은 규정 위반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이전에도 (이코노미석에 앉은)직원들과 함께 퍼스트클래스 라운지를 이용했지만 한 번도 제지 당한적이 없었기에 문제가 되는지 몰랐다“며 “회장님이 평소에 직원들과 격의 없이 소통하는 분으로 이번에도 티타임을 하려고 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대한항공측은 서 회장 갑질 보도 내용에 대해 '확인 중'이라고 전했다. 대한항공의 한 관계자는 "이번 'JTBC 뉴스룸'에서 공개된 내부 문건의 진위여부는 아직 파악 중이라 아직 구체적인 내용 확인은 어렵다"며 "하지만 규정상 안 되는 것은 맞다"고 말했다.

 

셀트리온이 어제 공개한 공식입장에서 서정진 회장은 “힘든 장거리 출장 길에서 피곤해 있을 직원들을 먼저 배려하기 위해 했던 행동이 다른 분들께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까지 미처 챙기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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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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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美 관세협상 상호관세 15 ·현금투자 연 상한 200억달러 합의

韓·美 관세협상 상호관세 15% ·현금투자 연 상한 200억달러 합의

2025.10.29 21:18:34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국과 미국이 29일 경북 경주시에서 열린 2025 APEC에서 한미 관세협상 세부 내용에 합의했습니다.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이날 경주 APEC 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 관련 브리핑에서 "한국과 미국이 총 3500억달러의 대미 투자금 중 2000억달러를 현금 투자하되 연간 한도를 200억달러로 제한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김 실장은 "대미 금융투자 3500억달러는 현금 투자 2000억달러와 조선업 협력 1500억달러로 구성된다"며 "일본이 미국과 합의한 5500억달러 금융 패키지와 유사한 구조이지만 우리는 연간 투자 상한을 200억달러로 설정했다"고 말했습니다. 김 실장은 "연간 200억달러의 한도 내에서 사업 진척 정도에 따라 투자하기 때문에 우리 외환시장이 감내할 수 있는 범위에 있으며 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같은 합의에 따라 미국이 한국에 부과하는 자동차 관세는 25%에서 15%로 낮아집니다. 상호관세는 지난 7월 말 합의 이후 이미 15%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품목관세 중 의약품·목제 등은 최혜국 대우를 받고, 항공기 부품·제네릭(복제약) 의약품·미국 내에서 생산되지 않는 천연자원 등에는 무관세를 적용받기로 했습니다. '마스가 프로젝트'로 명명된 조선업 협력 1500억달러는 국내 기업 주도로 추진하고 투자 외에 보증도 포함하는 것으로 합의됐습니다. 자동차와 함께 대미 수출 비중이 반도체의 경우 우리의 주된 경쟁국인 대만과 대비해 불리하지 않은 수준의 관세를 적용받기로 했으며, 쌀·쇠고기를 포함한 농업 분야 추가 개방은 막았습니다. 김 실장은 이번 합의에 대해 "외환시장 불안이 우려되는 경우 납입 시기와 금액의 조정을 요청할 별도 근거도 마련했다"며 "투자 약정은 2029년 1월까지 이지만 실제 조달은 장기간 이뤄지고, 시장 매입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조달해 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더 완화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원금 회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다층적 안전장치를 마련했다"며 "원리금이 보장되는 상업적 합리성이 있는 프로젝트만 추진하기로 합의하고 이를 양해각서(MOU)에 명시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김 실장은 "원리금 상환 전까지 한미 간 수익을 5대 5로 배분하되, 20년 내에 원리금을 전액 상환받지 못할 것으로 보이면 수익배분 비율도 조정 가능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은 환영식 직후 오찬을 겸해 87분간 진행되었습니다. 이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핵추진잠수함의 연료를 우리가 공급받을 수 있도록 결단해달라"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요청했습니다. 동시에 "대한민국은 방위비 증액과 방위산업 발전을 통해 자체적 방위역량을 대폭 키울 것"이라며 "미국의 방위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대한민국의 방위 산업 지원이나 방위비 증액을 확실하게 해 나가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대통령의 모두 발언 후 "난 한반도에서 여러분(남과 북)이 공식적으로 전쟁 상태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그 모든 것을 바로잡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여러분들이 매우 짧은 시간 안에 창조하고 이뤄낸 것들이 정말 놀랍다"면서 "(한국이) 조선업의 대가(master)가 됐기에 우리와 협력하고 있다"고 조선업 협력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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