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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갑질 논란..“핵심은 상시적 규정 위반” 지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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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1, 2018, 14:11:52

JTBC 뉴스룸서 회장 ‘퍼스트클래스 전용 라운지’ 갑질 보도..“막말 등 사실과 달라”
항공사측 “규정상 이용 못 해” vs 서 회장 “지금까지 계속 이용” 서로 입장 엇갈려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규정상 안된다.“ VS “항상 그래 왔었다.”

 

바이오기업 셀트리온의 서정진 회장이 항공기 안에서 승무원을 상대로 갑질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셀트리온 측은 “갑질을 한 게 아니다“는 입장이지만,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생활적폐' 청산을 강조한 때와 맞물려 더 큰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퍼스트클래스 고객인 서 회장이 이코노미클래스 직원들과 함께 '일등석 전용 라운지'를 그 동안 수 차례 이용했다고 밝히면서 갑질 논란을 넘어 ‘특혜 논란’으로 번질 수도 있을 전망이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JTBC 뉴스룸‘은 지난 20일 서정진 회장이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인천으로 향하는 대한항공 여객기에서 승무원을 상대로  막말과 외보 비하성·협박성 발언을 했다고 보도했다. 

 

'뉴스룸'은 퍼스트클래스의 서 회장이 이코노미석에 탄 직원들을 일등석 전용 바(Bar)로 부르자 비행기 사무장이 제지했고, 이에 서 회장이 막말을 했다는 내용을 전했다.

 

서 회장이 50분 간 승무원을 향해  “왕복 티켓값이 1500만원인데 그만큼의 값어치를 했냐“, “젊고 예쁜 승무원도 없다“, “이번 일로 항공사가 연 매출 60억 원을 날릴 것“ 등의 막말과 하대 발언을 했다는 주장이다. 

 

이후 서 회장은 자리로 돌아가서 라면을 주문하더니 일부러 3차례나 다시 끓이도록 했다는 게 대한항공 승무원의 주장이다. 

 

이같은 서 회장의 행보는 최근 이슈가 된 대기업 오너의 '갑질' 이슈와 맞물려 큰 파장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이에 셀트리온은 지난 20일 홈페이지를 통해 서정진 회장의 갑질 논란에 대해 사과 했다. 다만,  ‘JTBC 뉴스룸‘에서 보도에서 언급된 막말이나 비속어 등은 없었다고 정면 반박했다. 

 

셀트리온은 JTBC 보도 내용처럼 서 회장 일행이 해당 여객기에 탑승한 것은 맞고, 이날 서 회장을 제외하고 이코노미석에 탑승한 직원은 3명이라고 인정했다.

 

회사 측은 “서 회장이 직원들과 티타임을 하기 위해 함께 '퍼스트클래스 승객 전용 칵테일 라운지'로 이동하려 했다“면서도 “기내 사무장이 ‘규정 위반’으로 제지하면서 '불편한 대화'가 오간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뉴스룸'에서 언급한 막말이나 비속어 등의 사용은 없었으며, '고의로 라면을 세 차례 끓여오게 했다'는 내용 역시 사실과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셀트리온은 "서 회장이 저녁 식사 대용으로 라면을 한 차례 주문했고, 받은 라면이 덜 익어 있어 이를 표현했다"고 말했다. 서 회장 주변에서 이 말을 들은 승무원이 먼저 재 조리를 제안해 다시 끓인 라면을 받았으며, 재주문 요청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셀트리온측은 "동승했던 셀트리온 직원의 증언에 따르면, 승무원들은 당사 임직원들과 ‘항공사와 셀트리온의 기업문화가 서로 다름으로 인해 오해가 빚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번 사안을 두고 업계 안팎에서는 '갑질 논란'과 함께 그동안 서정진 회장이 '퍼스트클래스 승객 전용 칵테일 라운지' 이용 특혜를 받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 셀트리온측은 서 회장이 여객기를 이용하며 이코노미클래스 탑승 직원들과 일등석 전용 라운지를 아무런 문제 없이 이용해 왔다는 주장이다. 대한항공 규정상 일등석 이용 고객과 이코노미석 고객이 함께 '퍼스트클래스 승객 전용 칵테일 라운지'를 이용하는 것은 규정 위반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이전에도 (이코노미석에 앉은)직원들과 함께 퍼스트클래스 라운지를 이용했지만 한 번도 제지 당한적이 없었기에 문제가 되는지 몰랐다“며 “회장님이 평소에 직원들과 격의 없이 소통하는 분으로 이번에도 티타임을 하려고 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대한항공측은 서 회장 갑질 보도 내용에 대해 '확인 중'이라고 전했다. 대한항공의 한 관계자는 "이번 'JTBC 뉴스룸'에서 공개된 내부 문건의 진위여부는 아직 파악 중이라 아직 구체적인 내용 확인은 어렵다"며 "하지만 규정상 안 되는 것은 맞다"고 말했다.

 

셀트리온이 어제 공개한 공식입장에서 서정진 회장은 “힘든 장거리 출장 길에서 피곤해 있을 직원들을 먼저 배려하기 위해 했던 행동이 다른 분들께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까지 미처 챙기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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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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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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