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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10명 중 6명 살쪘다 인식...“먹방이 비만 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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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22, 2018, 14:11:09

건보공단, ‘2018 비만에 대한 인식도 조사’ 결과 발표
응답자 79.5% 비만문제 심각성 인지..정부정책 미흡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6명은 본인이 '살이 찐' 체형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유행하는 이른바 '먹방(먹는 장면을 보여주는 방송)'이 과식을 부추긴다고 답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2일 '2018년 비만에 대한 인식도 조사' 연구 주요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건강보험에 가입돼 있는 만 19세 이상 성인 중 정상체중 이상(18≤BMI)인 2040명을 대상으로, 올해 6월 1일부터 15일 간 전화 설문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BMI(체질량지수)는 ‘체중을 신장의 제곱으로 나눈 값’으로 비만을 평가하기 위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 이 수치를 토대로 ▲18.5 미만은 저체중 ▲18.5~22.9는 정상체중 ▲23~24.9는 과체중 ▲25~29.9는 비만 ▲30 이상은 고도비만으로 분류한다.

 

 

설문에서는 생활습관과 주관적 건강‧체형에 대한 인식, 향후 체중조절 의향, 정부의 비만관련 정책에 대한 인식 등 총 12개의 문항이 질문됐다. 

 

비만은 흡연‧음주와 마찬가지로 각종 만성질환의 발생과 조기 사망의 원인이다. 건강수명을 감소시키고 사회적으로 다양한 손실을 초래한다. 

 

응답자의 79.5%는 이러한 비만문제에 대해 심각한 수준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만관리의 필요성에 대해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상당이 높게 이뤄져 있다는 걸 확인 할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비만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 평소 생활습관을 파악해본 결과, 신체활동(최소 10분 이상, 숨이 차거나 심장이 빠르게 뛰는 운동)의 경우 일주일에 평균 2.4일 실시하고, 하루 평균 1.4시간 운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승용차가 가장 많았고(63.1%), 대중교통‧도보‧택시‧오토바이 순으로 응답했다. 

 

또한 건강 상태와 체형에 대해 본인 스스로가 어떻게 인식하는 지 조사한 결과, 응답자 80.9%가 주관적인 본인의 건강상태를 비교적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60.5%는 본인의 현재 체형에 대해 ‘매우 살이 쪘거나 살이 찐 편이다’로 인식하고 있었다. 객관적 비만수준이 높을수록 본인의 주관적 비만수준에 대해서도 높게 평가했다.


다만, 정상과 과체중(18≤BMI<25) 그룹에서는 33.4%가 스스로를 보통체형이 아닌 마르거나 살이 찐 편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비만과 고도비만(25≤BMI) 그룹에서 약 18%가 스스로를 보통 체형이라고 인식했다.

 

최근 방송에서 보여주는 화려한 음식이나 과도한 포식 영상이 식습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됐다. 해당 영상이 불필요한 허기나 식욕을 촉진해 비만유발을 조장하는지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61.2%가 ‘그렇다’ 또는 ‘매우 그렇다’라고 답했다. 

 

이는 ‘보통이다’라고 응답한 경우를 포함한다면 84.9%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우 그렇다’를 5점으로,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으로 환산해 분석한 결과, 평균 값은 3.7점 수준이었다.

 

건보공단측은 “비만은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국가와 사회의 공동 책임이라는 인식이 필요하다”며 “비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과 가정‧학교‧지역사회‧정부가 함께 적극적으로 연대하고 협력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전체 응답자의 86.6%가 ‘비만은 본인의 책임이다. 따라서 본인이 알아서 스스로 관리해야 한다’라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어느 정도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만관리 주체를 본인으로 인식하는 사람이 상당함을 의미한다. 

 

 

국민 10명 중 3명은 정부가 비만문제에 관심을 갖지 않는 것으로 인식했다. 정부의 비만 관련 정책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33.7%가 적극적이지 않은 편이라고 답했다. 국민들이 생각했을 때 비만문제 개선에 도움이 되는 정책은 운동과 산책 시설 등 인프라 확대(32.9%)를 꼽았다. 

 

지난 7월 정부에서 발표한 ‘국가비만관리종합대책’은 영양‧식생활‧신체활동 등 분야별 정책연계를 통해 국민들에게 비만 예방‧관리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계획됐다. 이번 조사를 통해 비만수준과 사회계층별로 선호하는 지원정책 유형에 차이가 있었다.   

 

정영기 보건복지부 건강증진과장은 “이번 조사로 국민들이 비만문제에 대해 심각한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국민들의 요구도가 높은 생활 속 신체활동 환경 조성, 개인 맞춤형 비만관리프로그램, 비만 인식 개선을 위한 홍보활동 등의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국가 비만관리 종합대책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김용익 건보공단 이사장은 “국가 비만관리 대책을 위해 관련 부처 간 상위 거버넌스 조직을 구성했다”며 ”이를 필두로 모든 국민이 건강증진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도록 민간과 지자체 등 협력적 네트워크 조직을 활용해 국민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우리 공단은 가입자 비만예방관리를 위한 보험자의 역할 모색을 지속적으로 추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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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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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3분기 실적] 한미사이언스, 영업이익 393억원…전년 대비 75.2%↑

2025.10.29 16:51: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전문경영인 체제 전환 이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29일 공시를 통해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3425억원, 영업이익은 393억원, 순이익은 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2%, 75.2%, 84.8% 증가했습니다.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1조129억원, 영업이익 1010억원, 순이익 847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의약품 유통과 헬스케어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됐다”며 “전문경영인 체제를 기반으로 그룹사 간 유기적 협업 구조를 강화하고, R&D 및 신사업 중심의 사업형 지주회사 모델을 정착시키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지난 3월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한 이후, 그룹 시너지 강화와 경영 내실화를 추진하며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 전략을 본격화했습니다. 김재교 부회장이 총괄하는 이노베이션본부는 ▲파트너십 발굴을 담당하는 C&D(Connect & Development) 전략팀 ▲내부 파이프라인 사업화를 주도하는 L&D(Launching & Development) 전략팀 ▲특허 관리와 지원을 맡은 IP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회사는 R&D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내부 개발과 외부 기술을 병행하는 이중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조 속에서 3분기 헬스케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증가한 39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의약품 유통 부문(온라인팜)은 국내 매출 확대에 힘입어 2871억원을 달성했으며, 의약품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제이브이엠은 북미 시장에 신제품 ‘카운트메이트(COUNTMATE)’를 출시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은 비만 치료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3상 중간 톱라인 결과를 조기 발표하고, 글로벌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와 ‘엔서퀴다’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또한 이상지질혈증 복합신약 ‘로수젯’을 비롯해 고혈압 제품군 ‘아모잘탄패밀리’,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에소메졸패밀리’ 등이 견조한 처방 실적을 보였으며, 지난 8월 출시된 저용량 3제 항고혈압제 ‘아모프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김재교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는 “지주회사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룹 계열사들의 미래 성장 동력을 예측하고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미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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