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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올해 임금교섭 완료...조종사·일반노조 모두 타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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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23, 2018, 05:11:20

12차례 교섭 끝에 기본급 4%, 캐빈승무원 비행수당 4% 인상 합의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아시아나항공이 노조와의 임금교섭을 무사히 마무리했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일반노조와 ‘2018 임금교섭’을 완료했다. 조종사노조(APU·AHPU)와의 임금교섭은 지난 9월에 이미 타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임금교섭을 모두 완료했다.

 

일반노조와의 ‘2018 임금교섭’은 8월 처음 교섭해 총 12차례에 걸쳐 이뤄졌다. 기본급 4% 인상·캐빈승무원 비행수당 인상(직급별 비행수당 단가 4% 인상) 등의 내용으로 합의했다.

 

아시아나항공 노사는 지난 12일 임금교섭에 잠정합의해 16일부터 21일까지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투표는 찬성 92.9%로 가결됐다. 노사는 다음날 일반노조와 교섭을 마무리했다.

 

서울 강서구 아시아나타운 본사에서 연 2018 임금교섭 조인식에는 김이배 아시아나항공 경영관리본부장·심규덕 일반노조 위원장이 참석, 합의서에 서명했다. 노사는 향후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상생의 노사관계를 펼치기로 했다.

 

김이배 경영관리본부장은 “일반노조와의 임금교섭 합의는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각고의 노력에 따른 결과”라며 “가시적 성과가 도출되고 있는 시점에서 회사의 발전을 위해 노사가 마음을 모았다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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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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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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