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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 한복판에 이마트版 어벤져스 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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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8, 2018, 17:11:54

이마트, 30일 일렉트로마트·삐에로쑈핑 한 데 모은 ‘논현동 전문점’ 오픈
지난 9월 피코크·노브랜드 유통채널 콜라보처럼 시너지 효과 창출 전략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이마트가 가전제품과 잡화, 그리고 음식까지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특화점포’를 오픈한다. 지난 9월 초 '피코크 전문점'을 오픈하며 유통채널을 한데 모았던 것과 유사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마트는 오늘(28일) 자사의 가전전문점 '일렉트로마트(30호점)'와 만물잡화상 '삐에로쑈핑(3호점)'이 한 데 모인 ‘논현동 전문점’이 30일 오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당 건물에 신세계푸드 콘텐츠인 ‘버거플랜트’와 ‘스무디킹’, ‘푸른밤살롱’ 등도 함께 입점해 ‘도심형 특화점포’로 시너지 효과를 낸다는 전략이다.

 

‘논현동 전문점’은 강남구 논현동 164-7로에 자리 잡는다. 지하철 7호선 논현역과 9호선 신논현역의 중간 지점이자, 논현동 먹자골목 대로변이다.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에 따르면 7호선 논현역과 9호선 신논현역 중앙을 중심으로 반경 500m 이내 하루 유동인구는 7만 376명이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30대(1만 7594명)가 가장 많고, 40대(1만 4497명), 20대(1만 4216명) 등이 뒤를 이을 정도로 젊은 연령층의 왕래가 잦은 상권이다. 논현동 전문점은 지하 2층부터 지상 5층까지 총 7개 층으로 구성돼 있다. 연면적은 4810㎡(1455평), 매장면적은 2975㎡(900평) 규모다.

 

1층부터 4층까지는 1818㎡(550평) 규모의 일렉트로마트가, 지하 1층에는 661㎡(200평) 규모의 삐에로쑈핑이 들어선다. 지하 2층엔 자동차 47대를 수용할 수 있는 주차장이 위치한다. 4층에 자리잡은 90평 규모의 ‘일렉트로 라운지’는 논현동 전문점에 새롭게 선보이는 형태의 매장이다.

 

일렉트로 라운지는 젊은 세대를 겨냥한 ‘스포츠 펍’을 표방한다. 축구·야구·양궁·사격 등 다양한 스포츠 게임과 VR 놀이기구·디지털 게임 등 오락 콘텐츠가 마련된다. 맥주와 음료·간식 등도 판매해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마트의 ‘삐에로쑈핑’은 기존 1호점(코엑스점), 2호점(두타몰점)을 운영하며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시중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직소싱 해외 인기상품’ 구색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논현동 전문점’ 지하에 입점할 삐에로쑈핑 3호점은 총 2만 5000여 종의 상품을 판매한다. 1호점이 약 700평 규모에 4만여 종의 상품을 판매하는 것과 비교하면, 매장 규모는 작지만 판매 상품 수는 상당한 편이다.

 

이밖에 지상 1층에는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는 '버거플랜트'와 스무디 음료매장 '스무디킹'이 오픈한다. 또 지상 5층에는 신세계푸드의 다이닝 포차 ‘푸른밤살롱’이 입점한다.

 

이마트는 일렉트로마트, 삐에로쑈핑을 한 곳에 오픈함으로써 시너지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두 전문점은 소비층이 비슷하고, 재미와 볼거리를 더한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여기에 계열사인 신세계푸드의 식음 서비스를 더해, 논현동 전문점을 단순한 쇼핑 공간이 아닌 ‘먹고·즐기고·시간을 보내는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이갑수 이마트 대표이사는 “이마트가 육성해온 전문점이 강남에 오픈함으로써 더 많은 고객들이 일렉트로마트, 삐에로쑈핑을 접할 수 있게 됐다”며 “젊은 상권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확대한 만큼 논현동 전문점이 강남의 핫플레이스로 자리잡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마트는 지난 9월 초에도 비슷한 전략을 시도했다. 대치동에 ‘피코크 전문점’을 열어 유통 시너지를 높이고자 한 것. 같은 건물에 '피코크'와 '노브랜드', '이마트24', 드러그스토어 '부츠' 등이 함께 입점했다. 유통점포를 한데 모아 멀티쇼핑이 가능하도록 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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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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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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