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이마트가 가전제품과 잡화, 그리고 음식까지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특화점포’를 오픈한다. 지난 9월 초 '피코크 전문점'을 오픈하며 유통채널을 한데 모았던 것과 유사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마트는 오늘(28일) 자사의 가전전문점 '일렉트로마트(30호점)'와 만물잡화상 '삐에로쑈핑(3호점)'이 한 데 모인 ‘논현동 전문점’이 30일 오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당 건물에 신세계푸드 콘텐츠인 ‘버거플랜트’와 ‘스무디킹’, ‘푸른밤살롱’ 등도 함께 입점해 ‘도심형 특화점포’로 시너지 효과를 낸다는 전략이다.
‘논현동 전문점’은 강남구 논현동 164-7로에 자리 잡는다. 지하철 7호선 논현역과 9호선 신논현역의 중간 지점이자, 논현동 먹자골목 대로변이다.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에 따르면 7호선 논현역과 9호선 신논현역 중앙을 중심으로 반경 500m 이내 하루 유동인구는 7만 376명이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30대(1만 7594명)가 가장 많고, 40대(1만 4497명), 20대(1만 4216명) 등이 뒤를 이을 정도로 젊은 연령층의 왕래가 잦은 상권이다. 논현동 전문점은 지하 2층부터 지상 5층까지 총 7개 층으로 구성돼 있다. 연면적은 4810㎡(1455평), 매장면적은 2975㎡(900평) 규모다.
1층부터 4층까지는 1818㎡(550평) 규모의 일렉트로마트가, 지하 1층에는 661㎡(200평) 규모의 삐에로쑈핑이 들어선다. 지하 2층엔 자동차 47대를 수용할 수 있는 주차장이 위치한다. 4층에 자리잡은 90평 규모의 ‘일렉트로 라운지’는 논현동 전문점에 새롭게 선보이는 형태의 매장이다.
일렉트로 라운지는 젊은 세대를 겨냥한 ‘스포츠 펍’을 표방한다. 축구·야구·양궁·사격 등 다양한 스포츠 게임과 VR 놀이기구·디지털 게임 등 오락 콘텐츠가 마련된다. 맥주와 음료·간식 등도 판매해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마트의 ‘삐에로쑈핑’은 기존 1호점(코엑스점), 2호점(두타몰점)을 운영하며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시중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직소싱 해외 인기상품’ 구색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논현동 전문점’ 지하에 입점할 삐에로쑈핑 3호점은 총 2만 5000여 종의 상품을 판매한다. 1호점이 약 700평 규모에 4만여 종의 상품을 판매하는 것과 비교하면, 매장 규모는 작지만 판매 상품 수는 상당한 편이다.
이밖에 지상 1층에는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는 '버거플랜트'와 스무디 음료매장 '스무디킹'이 오픈한다. 또 지상 5층에는 신세계푸드의 다이닝 포차 ‘푸른밤살롱’이 입점한다.
이마트는 일렉트로마트, 삐에로쑈핑을 한 곳에 오픈함으로써 시너지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두 전문점은 소비층이 비슷하고, 재미와 볼거리를 더한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여기에 계열사인 신세계푸드의 식음 서비스를 더해, 논현동 전문점을 단순한 쇼핑 공간이 아닌 ‘먹고·즐기고·시간을 보내는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이갑수 이마트 대표이사는 “이마트가 육성해온 전문점이 강남에 오픈함으로써 더 많은 고객들이 일렉트로마트, 삐에로쑈핑을 접할 수 있게 됐다”며 “젊은 상권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확대한 만큼 논현동 전문점이 강남의 핫플레이스로 자리잡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마트는 지난 9월 초에도 비슷한 전략을 시도했다. 대치동에 ‘피코크 전문점’을 열어 유통 시너지를 높이고자 한 것. 같은 건물에 '피코크'와 '노브랜드', '이마트24', 드러그스토어 '부츠' 등이 함께 입점했다. 유통점포를 한데 모아 멀티쇼핑이 가능하도록 한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