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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뽑은 ‘가장 믿음직한 은행’ 1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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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03, 2018, 14:12:14

금소연,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 투표 결과 발표...KB국민은행·삼성생명·삼성화재·KB카드 등 선정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올해 소비자가 뽑은 가장 믿음직한 은행으로 KB국민은행이 선정됐다. 생명·손해보험사 1위는 삼성생명과 삼성화재가 각각 차지했다.

 

금융소비자연맹(회장 조연행)은 2018년 한 해 동안 소비자에게 최고의 믿음과 가치를 제공한‘가장 믿음직한 금융사’를 소비자가 직접 투표로 뽑은 결과, KB국민은행, 국민카드, 삼성생명, 삼성화재가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소비자가 뽑은 ‘가장 믿음직한 금융사’ 선정은 지난 2009년부터 10년째 진행 중이다. 올해는 역대 최대인원인 총 5636명이 참여했으며 업권별 최다득표를 얻은 금융사가 선정됐다.

 

투표는 은행 16개, 카드사 8개, 증권사 20개, 생명보험사 25개, 손해보험사 15개사 등 총 84개 금융사를 대상으로 지난 9월 10일부터 지난달 11일까지 2개월간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투표 결과, 가장 믿음직한 은행은 KB국민은행이 31.7%의 소비자 선택을 받아 4년 연속 1위로 뽑혔다. 신한은행은 전년 23.7%에서 올해 22.3%로 1.4%p 하락했지만 2위를 차지했다. 이어서 NH농협은행이 전년 4위에서 3위로 한 단계 상승했다.

 

삼성생명은 지난해 35.7%에서 올해 31.3%로 4.4%p 하락했으나 압도적 득표율로 1위를 기록했다. 교보생명은 전년대비 1.7%p 상승한 10.5%의 지지율을 얻어 한 단계 상승한 2위를, 한화생명이 9.5%의 지지율로 3위를 차지했다.

 

삼성화재의 경우 전년보다 4.1%p 떨어진 28.3%의 득표율을 보였으나 9년간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켰다. 이어 현대해상과 DB손해보험이 각각 15.0%와 13.6%로 2위, 3위를 차지했다.

 

이밖에 카드사는 KB국민카드가 전년대비 5.6%p 상승한 24.4%의 지지율로 1위로 선정됐다. 증권사는 삼성증권이 선정됐지만, 지난 4월 배당사고로 물의를 일으킨 바 있어 이번 수상에서는 제외했다고 금소연 측은 설명했다.

 

강형구 금소연 금융국장은 “금융사의 각종 사고에도 지난해보다 거의 3배 많은 금융소비자가 설문조사에 참여했다”며 “이는 금융사에 대한 변함없는 신뢰를 나타낸 것으로, 금융사들은 더욱 양질의 상품과 서비스 제공으로 소비자를 보호해 믿음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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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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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 6월 출범…전문성·독립성 강화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 6월 출범…전문성·독립성 강화

2025.05.23 10:39:4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언론사 제휴 모델을 제시하고 운영할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를 6월 중 출범시킨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새롭게 출범하는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는 ▲심사규정의 제정, 개정을 담당하는 정책위원회 ▲신규 제휴사 입점 평가심사를 담당하는 제휴심사위원회 ▲기제휴사의 규정 준수 평가를 담당하는 운영평가위원회로 구성됩니다. 또한,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이의신청처리위원회를 별도 구성해 입점 및 평가 과정에 대한 검토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정책위원회 위원은 총 11명으로 학자, 법조인 등 각계 전문가, 전직언론인, 정당추천인 등을 네이버가 직접 섭외해 구성합니다. 제휴심사위원회와 운영평가위원회는 ▲미디어다양성위원회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 ▲한국신문윤리위원회 등 언론 관련 평가를 수행하는 전문 단체의 추천 인사와 언론사가 운영하는 독자·시청자 위원회의 전직 위원으로 구성된 '전문가 위원 후보 풀' 중에서 위촉할 계획입니다. 특히, 제휴심사위원회와 운영평가위원회는 300~500명 규모의 '전문가 위원 풀'을 구성한 후 두 위원회의 위원들은 심사 주기마다 후보 풀 안에서 무작위 선발 방식으로 선발됩니다. 이를 통해 매 심사마다 새롭게 선발된 위원이 참여하게 돼 심사평가의 공정성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지속적인 규정 안내, 교육등으로 전문성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또한, 신규 제휴사 입점 평가는 5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정량평가를 중심으로 이뤄집니다. 정성평가 역시 평가 위원 별로 해당 특정 분야만을 심사할 예정입니다. 모든 심사항목은 학계, 전문가의 감수를 통해 완결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한편, 기존 네이버 뉴스의 서비스 입점 및 제재평가를 진행해 왔던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2015년 출범한 독립기구였지만 2023년 5월부터 변화한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제휴 모델을 모색하기 위해 잠정 중단된 상태였습니다. 네이버는 지난해 1월 뉴스서비스 전반의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외부 전문가 7명을 위원으로 하는 '뉴스혁신포럼'을 출범시켜 뉴스제휴에 관한 의견도 경청했습니다. '뉴스혁신포럼'은 뉴스제휴위원회 운영, 출범과 관련된 여러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새롭게 출범하는 '네이버 뉴스제휴위원회'는 오는 6월 구성을 마칠 예정입니다. 이후 새로운 심사 평가 규정을 제정한 후 연내 신규 입점 심사 일정에 대한 안내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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