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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덕질 필수앱? U+아이돌Live...참신하지만 ‘보완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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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7, 2018, 06:12:00

멤버·카메라별 영상 기능 참신..콘텐츠 적고 일부 서비스 미흡해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 직장인 이 모(30)씨는 새로 받은 앱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레드벨벳의 무대 영상을 켰다. 그리고 멤버 아이린의 얼굴을 눌렀다. 화면은 아이린으로 가득찼다. 이씨는 “내 마음까지 가득 차는 기분”이라고 웃으며 말했다.

 

LG유플러스가 지난 10월 출시한 U+아이돌Live를 사용해본 레드벨벳 팬의 소감이다. 그가 내려받은 이 앱에서는 좋아하는 아이돌의 영상을 멤버·카메라별로 볼 수 있다. 출시한지 약 한 달 만에 다운로드수 10만 건을 넘어섰다. 

 

많은 아이돌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 멤버만 집중해서 촬영한 공연 영상을 보고싶어 한다. 이 때문에 유튜브 등 동영상 플랫폼에서 ‘직캠’을 비롯한 멤버별 영상을 찾아보기도 한다. 직캠은 ‘직접 캠코더로 찍은 영상’의 준말로 특정 멤버를 가까이서 집중촬영한 영상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런데, 직캠의 대다수는 전문 촬영인이 찍지 않아 화질·음질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 또 촬영자가 인터넷에 올린 뒤에 볼 수 있기 때문에 생방송으로 보기 힘들다. 하지만 U+아이돌Live에선 생방송을 포함한 아이돌 영상을 멤버·카메라별로 볼 수 있어 아이돌 팬들은 획기적이라는 반응이다.

 

◇ 멤버·카메라별 설정 참신..조작은 직관적이고 쉬워

 

 

아이돌 라이브를 다운받아 맨 처음 켜면 간단한 조작 방법이 나온다. 사용자들이 자주 묻는 질문과 답은 우측 상단 메뉴에 있는 ‘FAQ’에 모아놨다.

 

하지만, 구구절절한 설명을 읽지 않아도 쉽게 앱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조작이 쉽고 직관적이다. 유튜브처럼 보고 싶은 아이돌을 검색해 원하는 영상을 실행한 뒤 영상을 한번 더 터치하면 멤버·카메라별 영상을 볼 수 있다.

 

 

카메라별 영상은 무대 정면·뒷면·우측·좌측으로 설정할 수 있다. 본방송에서 카메라에 잡히지 않은 멤버들이 춤을 추거나 다른 멤버를 피하는 모습 등을 보면서 보다 현장감 있게 무대를 감상할 수 있다. 후면 카메라를 설정해 관중들이 팬라이트(응원봉)를 흔드는 모습을 보는 재미도 있다.

 

 

멤버별 영상을 클릭하면 자신이 원하는 멤버만 집중해서 촬영한 영상을 볼 수 있다. 특히 본방송 영상과 각 멤버의 영상을 동시에 볼 수 있는 레이아웃을 사용해 두 영상을 비교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멤버별 영상은 한 화면에 세 명까지 선택할 수 있다. 가장 좋아하는 ‘최애(崔愛)’ 멤버부터 두 번째로 좋아하는 ‘차애’, 그 다음으로 좋아하는 ‘삼애’까지 집중해 볼 수 있는 셈이다.

 

 

멤버 수가 많지 않은 그룹이나 솔로 가수의 무대엔 멤버별 영상에 ‘줌인’ 기능을 더했다. 특정 멤버의 상반신을 크게 촬영한 앵글로 보면서 무대에서 짓는 표정까지 비교적 자세히 볼 수 있다.

 

생방송 중 ‘다시보기’가 가능한 것도 U+아이돌Live가 자랑하는 기능 중 하나다. 생방송을 보다가 원하는 장면을 놓치거나 특정 장면을 다시 보고 싶을 때 뒤로 돌려 볼 수 있는 기능이다.

 

생방송 다시보기 기능을 사용한 이 씨는 “지금까지 생방송 중 특정 장면을 다시 보려면 실시간으로 스트리밍하는 불법 영상을 봐야 했는데 이젠 그럴 필요없겠다”고 말했다.

 

 

영상을 가리지 않도록 밝기와 음량 바를 투명하게 설정한 점도 돋보인다.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보면서 화면 밝기나 음량을 조절하다 보면 설정바(bar)로 영상을 가리는 경우가 많다. 특히 아이돌 무대의 경우 화면 밝기·음량 바가 멤버의 얼굴을 가리는 경우가 잦다.

 

U+아이돌Live에서 화면의 왼편을 스와이프(손가락으로 화면을 쓸어내는 것)하면 반투명한 바로 화면 밝기를 조절할 수 있다. 오른편을 스와이프하면 음량을 조절할 수 있다. 화면 우측상단 메뉴 버튼엔 팝업 플레이어·화질 선택·배속 선택 기능을 넣었다.

 

◇ 멤버·카메라별 설정 기능 없는 콘텐츠가 대다수

 

멤버·카메라별 설정 기능이 혁신적이라는 데에는 많은 사용자들이 동의했지만 아쉽다는 의견도 나온다. 해당 기능을 제공하는 영상물의 수가 적다는 점이다.

 

U+아이돌Live에 올라온 그룹 ‘레드벨벳’의 영상은 총 61개. 그 중 멤버별 설정 기능을 제공하는 영상은 최근 영상 6개뿐이다. 생방송을 제외한 단 6개 영상을 멤버별로 보기 위해 앱을 받는 건 비효율적이라는 평가다.

 

이에 대해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멤버·카메라별 기능이 모두 없는 경우 서비스를 위한 옴니뷰(Omni View) 적용 전에 찍은 영상들”이라며 “대형 콘서트의 경우 무대가 크고 동선이 복잡해 멤버별 영상만 서비스만 제공중”이라고 답했다.

 

 

또 다른 불편함도 지적됐다. 갤럭시 사용자의 경우 멤버별 영상 메뉴를 켜기 위해 화면을 오른쪽에서 중앙으로 스와이프하면 숨겨져 있던 홈버튼 메뉴가 같이 켜진다. 멤버 설정 버튼의 반 이상을 홈버튼 메뉴가 가리다보니 멤버를 설정할 때 실수로 홈버튼을 누를 때가 많았다.

 

◇ 주요 기능 중 하나인 ‘생방송 알림’ 설명 부족해

 

U+아이돌Live가 내세운 기능은 크게 네 가지다. 앞서 말한 멤버·카메라별 영상, 생방송 다시보기, 그리고 ‘생방송 알림’이다. 생방송 알림이란 좋아하는 아이돌이 출연하는 본방송이 시작되기 전에 알림을 받는 기능이다. 생방송 시작 30분 전과 5분 전에 팝업이 뜨고 해당 아이돌 무대가 시작되기 3분 전에 한번 더 팝업으로 알려준다.

 

LG유플러스는 해당 기능에 대해 “알림을 설정한 아이돌이 방송에 출연하면 즉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문제는 알림을 받을 수 있는 방송 프로그램이 하나 뿐이라는 점. U+아이돌Live는 SBS MTV ‘더쇼’와 일부 콘서트 생방송만 제공한다. 타 방송사의 음악방송은 알람을 설정할 수 없는 것이다.

 

좋아하는 아이돌의 모든 생방송 무대를 볼 수 있을 거라 기대했던 일부 사용자들은 “오해의 소지가 있음에도 설명이 충분치 않았다”, “아이돌 생방송 예약이 아니라 더쇼 예약 아니냐”라고 말했다.

 

생방송 알람에 대한 지적은 더 있다. 알람을 설정은 방송 전날만 할 수 있고 매 방송 때마다 설정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실제로 당일 혹은 다음날 생방송 일정이 없는 경우 생방송 설정 자체를 할 수 없었다. 생방송 전날 해당 방송 일정을 눌러야만 알람이 가능한데, 방송 일정 자체가 올라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더쇼 출연 스케줄은 전날 정해지는데, 그 전에 예약 기능을 제공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생방송 전날이나 당일에만 설정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일부 사용자들은 “그런 설명이 적혀있지 않아 몇 시간 동안 헤맸다”,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을 설정해두면 알아서 알람이 나올 줄 알았다”, “팬카페에서 일정표를 보는 편이 빠르다” 등의 의견을 냈다.

 

◇ 영상 수 적어..속도는 개선 중

 

U+아이돌Live는 더쇼를 비롯한 일부 비 음악방송과 콘서트를 중심으로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다. 하지만 제공하는 방송 프로그램 자체가 많지 않다보니 유명 아이돌임에도 영상 수가 적거나 아예 영상이 올라오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실제로 인기 아이돌인 방탄소년단·워너원·레드벨벳을 검색했을 때 U+아이돌Live에 올라온 영상은 각각 61건, 트와이스는 44건이었다. 블랙핑크는 4건, 비투비·위너는 각각 3건이었다. 올해 8월 앨범을 낸 신화는 멤버 신혜성 인터뷰 1개가 전부였다. 심지어 LG유플러스 광고 모델이었던 지드래곤과 소속 그룹인 빅뱅 영상도 0건이었다.

 

이에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저작권자와 협의·협상을 완료한 영상에 대해서만 업로드 하고 있으며 별도로 특정 아이돌에 대해 기준을 두고 선별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Play 스토어의 U+아이돌Live 앱 평가에는 ‘속도가 느리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에 대해선 “고화질 공연영상을 제공하면서 서비스 출시 초기엔 고객이 사용중인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영상 로딩속도가 느린 경우가 발생했다”며 “12월까지 무선환경을 고려한 버퍼링 효율화 등 영상 로딩 최적화 작업을 했고 지속 개선중”이라고 답했다.

 

◇ 빠른 보완·콘텐츠 확대 요구도

 

사용자들은 “보완할 점이 많은 건 사실이지만 빠른 보완으로 아이돌 팬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기획이 참신하다. 밴드 공연을 세션별로 촬영한 콘텐츠도 올라오면 좋겠다”, “아라시를 비롯한 해외 아이돌 콘텐츠도 올려달라” 등 콘텐츠를 확대해달라는 의견도 있었다. 이에 LG유플러스 관계자는 “현재로선 계획이 없으나 검토중”이라고 답했다.

 

이밖에 “본방송 중 카메라에 잡히지 않을 때 (촬영에 방해되지 않도록) 멤버들이 무대 구석에 모여있는 걸 처음 알았다”, “(좋아하는 아이돌이) 마이크 선이 꼬이자 능숙하게 춤을 추면서 무대 밖으로 나가 선을 푸는 걸 봤다. 프로같아서 더 멋있어보였다” 등의 반응도 있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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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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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소보다 싸다고? 유통업계 ‘초저가 경쟁’ 불붙었다

다이소보다 싸다고? 유통업계 ‘초저가 경쟁’ 불붙었다

2025.01.16 06:52:26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고물가에 닫힌 소비자 지갑을 열기 위해 유통업계가 연초부터 ‘초저가 경쟁’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마진을 줄이더라도 이슈를 선점해 모객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전략입니다. 일부 제품은 '저렴함의 대명사'인 다이소 가격(1000원)보다도 저렴합니다. 유통가가 설을 앞두고 초저가 프로모션을 강화합니다. 한국은행이 발표하는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소비자심리지수는 88.4로 전월보다 12.3%p 떨어졌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한창이던 2020년 3월(-18.3%p) 이후 4년 9개월 만에 가장 큰 낙폭입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경제상황에 대한 소비자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지속하는 불경기에 지난해 연말부터 시작된 탄핵 정국과 공항 참사 등 정치·사회적 이슈가 설 연휴를 앞둔 연초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원가 및 고정비 부담에 음식점, 구내식당 등 외식물가도 오르면서 소비심리는 더욱 얼어붙었습니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해 외식 소비자물가지수는 121.01로 전년(117.38)보다 3.1% 상승했습니다. 정부 차원에서 설 연휴 전날인 2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등 내수 경기 진작을 위한 움직임이 활발한 가운데 유통업계에서는 편의점을 중심으로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넘어 1000원 이하 상품을 선보이는 초저가 전략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CU는 990원짜리 삼각김밥을 출시했습니다. 지난해 5년 만에 재출시한 1000원 삼각김밥을 한 차례 리뉴얼하는 과정에서 10원을 더 내려 990원으로 가격을 설정했습니다. 삼각김밥 가격이 최대 1800원까지 오르는 상황에서 원재료 대량 매입과 공정 자동화 설비를 구축해 업계 최저가로 출시했다는 설명입니다. CU는 지난해에도 880원 컵라면, 990원 스낵을 포함해 우유, 채소 등 1000원대 이하 상품을 출시한 바 있습니다. 해당 상품들은 지난해 말 기준 누적 판매량 500만개를 돌파했습니다. 지난해 12월 선보인 290원 캡슐커피는 출시 2주 만에 1000개 팔렸습니다. 지난해 CU에서 1000원 이하 상품의 매출 신장률은 29.8%로 3년 새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세븐일레븐은 이달 800원짜리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선보였습니다. 용량은 230ml로 동일 용량 대비 약 40% 저렴한 가격입니다. GS25가 지난해 여름 출시한 1000원 미만의 아이스크림 4종은 출시 한 달도 안 돼 누적 판매량이 80만개를 넘었고 ‘천냥 콩나물’은 나물 품목 매출 1위를 기록했습니다. 이 제품들은 1000원보다 싸다는 점에서 다이소와 비교되기도 합니다. 다이소는 모든 제품을 6개의 가격(500·1000·1500·2000·3000·5000원)으로 판매하는 균일가 생활용품점입니다. 코로나19가 성행할 당시 대부분 오프라인 업체들이 매출 부진에 신음할 때도 다이소는 뚜렷하게 성장하며 불경기일수록 가성비 상품이 뜬다는 공식을 입증했습니다. 대형마트들도 1000원까지는 아니지만 설을 앞두고 ‘최저가’ 경쟁에 불을 지피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EDLP(상시 저가 판매)를 키워드로 ‘가격파괴 선언’ 행사를 전개하는 이마트는 새해 들어 핵심 그로서리를 5대 품목으로 확대하고 생필품도 50대 품목으로 늘렸습니다. 이달 행사에는 2000원대 대파, 정상가 대비 30% 저렴한 소불고기, 6000원대 곱창김 등을 팝니다. 롯데마트·슈퍼는 ‘더 핫’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이번주 핫프라이스’ 외 ‘이달의 핫 PB’, ‘공구핫딜’ 등 추가 프로모션을 넣었습니다. ‘이번주 핫프라이스’ 상품을 매주 1개에서 3개로 늘리고 ‘이달의 핫 PB’는 PB(요리하다·오늘좋은) 상품을 한 달간 8개 내외로 선정해 내놓습니다. 파트너사와 단독 기획 제작한 ‘공구핫딜’ 상품은 한 달간 연중 최저가로 제공합니다. 최근 원·달러 환율 급등에 수입물가도 덩달아 오르는 추세입니다. 롯데마트가 수입하는 노르웨이산 ‘연어 필렛’의 올해 1월 판매가는 5700원으로 1년 전보다 14.4% 증가했습니다. 이에 롯데마트는 오는 29일까지 엘포인트 회원 대상으로 연어를 3000원대에 판매합니다. 환율 급등 전 사전 계약과 각 점포 직배송을 통해 물류비를 낮췄습니다. 홈플러스는 AI 물가안정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매 빅데이터에 기반을 둔 자체 AI를 활용해 고객에게 구매하기 좋은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입니다. 홈플러스 ‘AI 가격혁명’은 고객 구매 빅데이터에 머신러닝 기법을 적용해 시기별 장바구니 특성, 가격 민감도 등 구매패턴을 분석하고 해당 시기에 수요가 높아질 상품을 선정해 업계 최저가에 제안합니다. 설 명절을 2주가량 앞두고 온·오프라인에서는 설 선물세트 구성을 차별화하는 동시에 할인율을 높여 고객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컬리는 기획전을 열고 명절 인기 상품을 최대 80% 할인가에 선보입니다. 11번가는 한우를 가성비 구성으로 기획해 9~11만원대로 설정했습니다. 사전 판매 행사에서는 핑크솔트 등 1만원 전후 가격대 선물세트가 호응을 얻었습니다. 쿠팡은 2월 2일까지 ‘이달의 할인추천’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행사 1주차 ‘티·전통차 위크’에서는 오설록, 티젠 등 브랜드 제품을 최대 53% 할인 판매합니다. 홈플러스는 이달 30일까지 설 선물세트를 구매할 때 행사카드 결제 시 최대 50% 할인하며 온라인에서 10만원 이상 구매 시 10% 할인을 제공합니다. CU 관계자는 ”전국 1만8000개 이상의 점포를 통해 대량 매입함으로써 원가를 절감하거나, 환율이 낮아질 때마다 290원짜리 캡슐커피 원두를 모으는 등 노하우를 바탕으로 가격을 낮춰 판매하고 있다“며 ”MD들도 초저가 상품 출시에 공을 기울이고 있으며 초저가 상품들을 더 초저가로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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