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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덕질 필수앱? U+아이돌Live...참신하지만 ‘보완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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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7, 2018, 06:12:00

멤버·카메라별 영상 기능 참신..콘텐츠 적고 일부 서비스 미흡해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 직장인 이 모(30)씨는 새로 받은 앱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레드벨벳의 무대 영상을 켰다. 그리고 멤버 아이린의 얼굴을 눌렀다. 화면은 아이린으로 가득찼다. 이씨는 “내 마음까지 가득 차는 기분”이라고 웃으며 말했다.

 

LG유플러스가 지난 10월 출시한 U+아이돌Live를 사용해본 레드벨벳 팬의 소감이다. 그가 내려받은 이 앱에서는 좋아하는 아이돌의 영상을 멤버·카메라별로 볼 수 있다. 출시한지 약 한 달 만에 다운로드수 10만 건을 넘어섰다. 

 

많은 아이돌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 멤버만 집중해서 촬영한 공연 영상을 보고싶어 한다. 이 때문에 유튜브 등 동영상 플랫폼에서 ‘직캠’을 비롯한 멤버별 영상을 찾아보기도 한다. 직캠은 ‘직접 캠코더로 찍은 영상’의 준말로 특정 멤버를 가까이서 집중촬영한 영상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런데, 직캠의 대다수는 전문 촬영인이 찍지 않아 화질·음질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 또 촬영자가 인터넷에 올린 뒤에 볼 수 있기 때문에 생방송으로 보기 힘들다. 하지만 U+아이돌Live에선 생방송을 포함한 아이돌 영상을 멤버·카메라별로 볼 수 있어 아이돌 팬들은 획기적이라는 반응이다.

 

◇ 멤버·카메라별 설정 참신..조작은 직관적이고 쉬워

 

 

아이돌 라이브를 다운받아 맨 처음 켜면 간단한 조작 방법이 나온다. 사용자들이 자주 묻는 질문과 답은 우측 상단 메뉴에 있는 ‘FAQ’에 모아놨다.

 

하지만, 구구절절한 설명을 읽지 않아도 쉽게 앱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조작이 쉽고 직관적이다. 유튜브처럼 보고 싶은 아이돌을 검색해 원하는 영상을 실행한 뒤 영상을 한번 더 터치하면 멤버·카메라별 영상을 볼 수 있다.

 

 

카메라별 영상은 무대 정면·뒷면·우측·좌측으로 설정할 수 있다. 본방송에서 카메라에 잡히지 않은 멤버들이 춤을 추거나 다른 멤버를 피하는 모습 등을 보면서 보다 현장감 있게 무대를 감상할 수 있다. 후면 카메라를 설정해 관중들이 팬라이트(응원봉)를 흔드는 모습을 보는 재미도 있다.

 

 

멤버별 영상을 클릭하면 자신이 원하는 멤버만 집중해서 촬영한 영상을 볼 수 있다. 특히 본방송 영상과 각 멤버의 영상을 동시에 볼 수 있는 레이아웃을 사용해 두 영상을 비교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멤버별 영상은 한 화면에 세 명까지 선택할 수 있다. 가장 좋아하는 ‘최애(崔愛)’ 멤버부터 두 번째로 좋아하는 ‘차애’, 그 다음으로 좋아하는 ‘삼애’까지 집중해 볼 수 있는 셈이다.

 

 

멤버 수가 많지 않은 그룹이나 솔로 가수의 무대엔 멤버별 영상에 ‘줌인’ 기능을 더했다. 특정 멤버의 상반신을 크게 촬영한 앵글로 보면서 무대에서 짓는 표정까지 비교적 자세히 볼 수 있다.

 

생방송 중 ‘다시보기’가 가능한 것도 U+아이돌Live가 자랑하는 기능 중 하나다. 생방송을 보다가 원하는 장면을 놓치거나 특정 장면을 다시 보고 싶을 때 뒤로 돌려 볼 수 있는 기능이다.

 

생방송 다시보기 기능을 사용한 이 씨는 “지금까지 생방송 중 특정 장면을 다시 보려면 실시간으로 스트리밍하는 불법 영상을 봐야 했는데 이젠 그럴 필요없겠다”고 말했다.

 

 

영상을 가리지 않도록 밝기와 음량 바를 투명하게 설정한 점도 돋보인다.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보면서 화면 밝기나 음량을 조절하다 보면 설정바(bar)로 영상을 가리는 경우가 많다. 특히 아이돌 무대의 경우 화면 밝기·음량 바가 멤버의 얼굴을 가리는 경우가 잦다.

 

U+아이돌Live에서 화면의 왼편을 스와이프(손가락으로 화면을 쓸어내는 것)하면 반투명한 바로 화면 밝기를 조절할 수 있다. 오른편을 스와이프하면 음량을 조절할 수 있다. 화면 우측상단 메뉴 버튼엔 팝업 플레이어·화질 선택·배속 선택 기능을 넣었다.

 

◇ 멤버·카메라별 설정 기능 없는 콘텐츠가 대다수

 

멤버·카메라별 설정 기능이 혁신적이라는 데에는 많은 사용자들이 동의했지만 아쉽다는 의견도 나온다. 해당 기능을 제공하는 영상물의 수가 적다는 점이다.

 

U+아이돌Live에 올라온 그룹 ‘레드벨벳’의 영상은 총 61개. 그 중 멤버별 설정 기능을 제공하는 영상은 최근 영상 6개뿐이다. 생방송을 제외한 단 6개 영상을 멤버별로 보기 위해 앱을 받는 건 비효율적이라는 평가다.

 

이에 대해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멤버·카메라별 기능이 모두 없는 경우 서비스를 위한 옴니뷰(Omni View) 적용 전에 찍은 영상들”이라며 “대형 콘서트의 경우 무대가 크고 동선이 복잡해 멤버별 영상만 서비스만 제공중”이라고 답했다.

 

 

또 다른 불편함도 지적됐다. 갤럭시 사용자의 경우 멤버별 영상 메뉴를 켜기 위해 화면을 오른쪽에서 중앙으로 스와이프하면 숨겨져 있던 홈버튼 메뉴가 같이 켜진다. 멤버 설정 버튼의 반 이상을 홈버튼 메뉴가 가리다보니 멤버를 설정할 때 실수로 홈버튼을 누를 때가 많았다.

 

◇ 주요 기능 중 하나인 ‘생방송 알림’ 설명 부족해

 

U+아이돌Live가 내세운 기능은 크게 네 가지다. 앞서 말한 멤버·카메라별 영상, 생방송 다시보기, 그리고 ‘생방송 알림’이다. 생방송 알림이란 좋아하는 아이돌이 출연하는 본방송이 시작되기 전에 알림을 받는 기능이다. 생방송 시작 30분 전과 5분 전에 팝업이 뜨고 해당 아이돌 무대가 시작되기 3분 전에 한번 더 팝업으로 알려준다.

 

LG유플러스는 해당 기능에 대해 “알림을 설정한 아이돌이 방송에 출연하면 즉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문제는 알림을 받을 수 있는 방송 프로그램이 하나 뿐이라는 점. U+아이돌Live는 SBS MTV ‘더쇼’와 일부 콘서트 생방송만 제공한다. 타 방송사의 음악방송은 알람을 설정할 수 없는 것이다.

 

좋아하는 아이돌의 모든 생방송 무대를 볼 수 있을 거라 기대했던 일부 사용자들은 “오해의 소지가 있음에도 설명이 충분치 않았다”, “아이돌 생방송 예약이 아니라 더쇼 예약 아니냐”라고 말했다.

 

생방송 알람에 대한 지적은 더 있다. 알람을 설정은 방송 전날만 할 수 있고 매 방송 때마다 설정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실제로 당일 혹은 다음날 생방송 일정이 없는 경우 생방송 설정 자체를 할 수 없었다. 생방송 전날 해당 방송 일정을 눌러야만 알람이 가능한데, 방송 일정 자체가 올라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더쇼 출연 스케줄은 전날 정해지는데, 그 전에 예약 기능을 제공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생방송 전날이나 당일에만 설정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일부 사용자들은 “그런 설명이 적혀있지 않아 몇 시간 동안 헤맸다”,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을 설정해두면 알아서 알람이 나올 줄 알았다”, “팬카페에서 일정표를 보는 편이 빠르다” 등의 의견을 냈다.

 

◇ 영상 수 적어..속도는 개선 중

 

U+아이돌Live는 더쇼를 비롯한 일부 비 음악방송과 콘서트를 중심으로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다. 하지만 제공하는 방송 프로그램 자체가 많지 않다보니 유명 아이돌임에도 영상 수가 적거나 아예 영상이 올라오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실제로 인기 아이돌인 방탄소년단·워너원·레드벨벳을 검색했을 때 U+아이돌Live에 올라온 영상은 각각 61건, 트와이스는 44건이었다. 블랙핑크는 4건, 비투비·위너는 각각 3건이었다. 올해 8월 앨범을 낸 신화는 멤버 신혜성 인터뷰 1개가 전부였다. 심지어 LG유플러스 광고 모델이었던 지드래곤과 소속 그룹인 빅뱅 영상도 0건이었다.

 

이에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저작권자와 협의·협상을 완료한 영상에 대해서만 업로드 하고 있으며 별도로 특정 아이돌에 대해 기준을 두고 선별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Play 스토어의 U+아이돌Live 앱 평가에는 ‘속도가 느리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에 대해선 “고화질 공연영상을 제공하면서 서비스 출시 초기엔 고객이 사용중인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영상 로딩속도가 느린 경우가 발생했다”며 “12월까지 무선환경을 고려한 버퍼링 효율화 등 영상 로딩 최적화 작업을 했고 지속 개선중”이라고 답했다.

 

◇ 빠른 보완·콘텐츠 확대 요구도

 

사용자들은 “보완할 점이 많은 건 사실이지만 빠른 보완으로 아이돌 팬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기획이 참신하다. 밴드 공연을 세션별로 촬영한 콘텐츠도 올라오면 좋겠다”, “아라시를 비롯한 해외 아이돌 콘텐츠도 올려달라” 등 콘텐츠를 확대해달라는 의견도 있었다. 이에 LG유플러스 관계자는 “현재로선 계획이 없으나 검토중”이라고 답했다.

 

이밖에 “본방송 중 카메라에 잡히지 않을 때 (촬영에 방해되지 않도록) 멤버들이 무대 구석에 모여있는 걸 처음 알았다”, “(좋아하는 아이돌이) 마이크 선이 꼬이자 능숙하게 춤을 추면서 무대 밖으로 나가 선을 푸는 걸 봤다. 프로같아서 더 멋있어보였다” 등의 반응도 있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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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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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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