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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파3사-SK텔레콤 ‘아시아의 넷플릭스’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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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04, 2019, 15:01:15

푹·옥수수 통합해 법인 설립...국내 미디어 생태계 글로벌로 이끌 것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SK텔레콤이 지상파3사와 함께 OTT서비스(Over The Top Service·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중심 통합법인을 설립할 예정이다. 새로 만들 플랫폼을 아시아의 넷플릭스’로 키우겠다는 굳은 의지도 보였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국내 대표 미디어 플랫폼인 ‘푹(POOQ)’과 자사 ‘옥수수(oksusu)’를 합치기로 했다고 지난 3일 밝혔다. 통합법인을 ‘글로벌 시장에 경쟁하는 토종 OTT의 대표 주자’로 만들 계획이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KBS·MBC·SBS와 3일 한국방송회관에서 통합 OTT 서비스 협력에 대한 MOU를 체결했다. OTT는 인터넷 스트리밍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영화·교육 등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흔히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라고도 부른다. 

 

각 사는 최근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중심으로 국내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는 데에 공감했다. 또 넷플릭스·유튜브 등 글로벌 미디어 사업자에 대항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OTT 사업 역량을 갖춘 토종 사업자 간 연합 전선을 구축해야 한다는 데에 뜻을 모았다.

 

이들은 방송 3사가 공동 출자해 푹 서비스를 운영하는 콘텐츠연합플랫폼㈜과 SK브로드밴드의 옥수수 사업 조직을 통합해 신설 법인을 출범하기로 했다.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미디어 서비스와 콘텐츠를 제공하고 국내 미디어 시장 전체를 이끌 계획이다.

 

통합법인은 ▲각 사 콘텐츠 ▲통신·미디어 전문 역량과 기술 ▲모바일 기반 서비스 경험을 결집하고 국내외로 대규모 투자 유치를 추진한다. 방송 3사의 오리지널 콘텐츠·국내외 사업자들과의 제휴 콘텐츠·공동 제작 콘텐츠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새 브랜드·서비스를 론칭하면서 고객들의 미디어 이용 패턴을 고려해 사용이 쉽고 단순한 요금제를 새로 출시하기로 했다. 특히 5G 시대에 맞춘 스트리밍·초고화질 영상 기술 기반 서비스와 AI·빅데이터 기반 콘텐츠 추천 기술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통합법인 설립은 글로벌 파트너와의 제휴를 통해 한류 확산과 K콘텐츠 글로벌 시장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올해 중 동남아 시장을 중심으로 해외 진출해 통합법인을 경쟁력 있는 글로벌 OTT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SK텔레콤은 “OTT 사업 성장·국내 미디어 생태계 발전을 위해선 콘텐츠 경쟁력 강화·서비스 차별화·플랫폼 규모 확대·해외 진출 등이 필수적이다”며 “통합법인의 서비스를 아시아의 넷플릭스, 나아가 글로벌 시장에 경쟁하는 토종 OTT의 대표 주자로 키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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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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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석유화학, 소외된 우등생…세가지 포인트”-신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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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21 09:26:18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신한투자증권은 "금호석유화학이 소외된 업종내 우등생"이라며 "주가 재평가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제시했습니다.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가 16만원을 유지했습니다. 이진명 수석연구원과 김명주 연구원은 21일 "업종내 가장 견고한 펀더멘탈로 하반기 차별화된 수익성이 지속될 것"이라며 "합성고무 업사이클 및 국내 화학산업 구조개편 기대감 등을 감안하면 재평가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들은 금호석유화학에 대해 눈여겨봐야 할 3가지 포인트를 제시했습니다. 우선, 올 상반기 기준 합성고무 매출의 24%를 차지하는 NB라텍스(니트릴부타디엔라텍스)에서 대규모 적자가 매분기 축소되면서 전사 실적을 견인할 전망이라고 꼽았습니다. 이와 관련 "8월 NB 라텍스 수출가격이 6월 대비 2% 상승하며 회복 추세"라고 전했습니다. 이와 관련 북미는 (NB라텍스를 핵심원료로 하는) 니트릴장갑 수요가 글로벌 수요의 37%를 차지하는데, 올해 미국의 중국산 고율관세(50%, 26년 100%) 부과 이후 중국산 수입비중이 지난해 32%에서 올해 6월 2.8%로 하락했다는 설명입니다. 반면 올해 6월 미국의 니트릴장갑 수입량은 전월대비 9% 증가하며 재고소진이 일단락됐고, 금호석유화학의 주요 고객사인 동남아산 비중은 작년 68%에서 96%로 확대되며 턴어라운드 기대감이 유효하다고 평가했습니다. 두번째 포인트는 금호석유화학 제품인 SBR(합성고무) 원재료인 부타디엔(원재료) 가격이 2분기 급락 이후 안정화된 반면 8월 천연고무(합성고무 대체재) 가격은 공급이 타이트해 6월 대비 6% 상승했다고 전했습니다. SBR(합성고무)은 이같은 우호적인 수급 밸런스로 스프레드가 상승하며 3분기 기대감도 높아졌다는 설명입니다. 세번째 포인트는 업종내 가장 우수한 주주환원 정책(별도 순이익의 20~25% 현금배당, 10~15%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꼽았습니다. 금호석유화학은 2024년과 올해 매년 87만5000주의 자사주를 소각했고, 내년에도 같은 규모 자사주소각을 할 예정입니다. 매년 3% 수준의 자사주 소각과 3% 내외의 배당수익률을 감안할 경우 총 6% 주주환원률을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신한투자증권은 금호석유화학의 NB라텍스부문이 올해 적자에서 내년 75억원 흑자(680억원 이익개선)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에따라 영업이익은 작년 2728억원, 올해 3540억원, 내년 4685억원으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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