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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B하나銀, 통합 3년 4개월 만에 ‘원(One) 뱅크’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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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18, 2019, 15:01:53

노사, ‘인사제도통합 노사합의’ 조인식 진행...함 행장 “통합은행 미래 향해 함께 나아가자”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KEB하나은행이 통합 3년 4개월 만에 마침내 진정한 의미의 ‘원(One) 뱅크’로 거듭난다.

 

KEB하나은행 노사는 18일 서울 중구 KEB하나은행 본점에서 ‘인사제도통합 노사합의’ 조인식을 개최했다. 이날 조인식에는 함영주 행장을 비롯해 이진용·김정한 노조 공동위원장이 함께 참석했다.

 

KEB하나은행 노조는 지난 17일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인사·급여·복지 제도통합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를 진행한 바 있다. 투표 결과 찬성 68.4%, 반대 30.9%로 합의안이 공식 가결됐다. 투표에 참여한 조합원은 총 1만 48명이며, 이 중 9037명이 투표해 참가했다.

 

합의안에 따르면, 우선 직급체계가 4단계로 통일된다. 옛 하나은행 출신은 4단계, 외환은행 출신이 10단계였던 것을 일원화한 것이다. 급여 수준은 상대적으로 더 높았던 외환은행에 맞췄고, 복지제도는 두 은행의 제도 중 직원에게 더 유리한 것을 쓰기로 했다.

 

특히, 이번 합의안에서 주목할 점은 옛 하나은행의 ‘행원B’, 외환은행의 ‘6급’에 해당하는 2차 정규직의 ‘완전 정규직화’다. 2100여명 수준인 이들 2차 정규직은 향후 승진 자격 신설, 연수제도 등을 통해 대졸 정규직과 거의 같은 대우를 받을 전망이다.

 

이 날 조인식에서 함영주 행장은 “노사가 헌신적인 노력을 통해 직원 행복, 조직 발전을 위해 장애물을 걷어내고 원뱅크로 갈 수 있는 초석을 마련했다”며 “과거의 반목과 대립을 청산하고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통합은행의 미래를 향해 함께 나아가자”고 말했다.

 

이어 이진용 공동위원장은 “은행은 무엇보다 사람이 제일 중요하고, 만 명이 넘는 직원이 다 함께 한 걸음 가는 것이 한 사람이 여러 걸음 가는 것 보다 중요하다”며 “서로 공평하게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경영진이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김정한 공동위원장도 “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의 요구사항이 각기 달라 제도통합까지 오래 걸렸다”며 “통합과정에서 힘들었던 부분은 잊고 2019년은 반목이 아니라 상생으로 직원들을 보듬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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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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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2025.09.11 17:07:5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사고와 관련해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이용자 5천561명의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을 확인하고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김영섭 KT 대표는 이날 서울 광화문 사옥에서 소액결제 피해 사고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소액결제 피해 사고로 큰 불안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을 사과 드리고자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국민과 고객, 유관기관 여러분께 염려를 끼쳐 죄송하고 피해 고객에게 머리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관계 당국과 사고원인을 파악 중으로 모든 역량을 투입해 추가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기술적 조치를 취하고 피해 고객에게 100% 보상책을 강구하겠다“며 ”통신사로서 의무와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자체 조사 결과,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일부 이용자의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가 유출된 정황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유심 관련 핵심 정보가 저장되는 홈가입자서버(HSS) 침해나 불법 기기 변경·복제폰 정황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의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중 IMSI 유출 가능성이 있는 고객은 5561명으로 확인했습니다. KT는 이날 오후 개인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이용자들에게 개인정보보호위 신고한 사실과 피해 사실 여부 조회 방법, 유심 교체 신청 및 보호서비스 가입 링크에 대해 문자 메시지(SMS)로 안내했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전원의 유심을 무료 교체하고 유심 보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KT는 또 비정상 소액결제 발생 여부를 전수 조사해 피해가 확인된 고객을 대상으로 개별 안내하며 소액결제 청구를 면제하고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12일부터 소액결제 본인인증에 생체인증이 도입된 패스(PASS) 인증만 적용키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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