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政, ‘경영난’ 중소기업에 설 특별자금 약 13兆 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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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8, 2019, 12:01:00

금융위, ‘설 연휴 금융분야 민생지원 방안’ 발표..전통시장 상인에 긴급사업자금 50억 지원 등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정부가 설 명절을 맞아 경영난을 겪는 중소기업에 총 12조 7200억원을 푼다. 전통시장 상인에 대해서는 긴급사업자금으로 50억원을 지원한다.

 

금융위원회(위원장 최종구)는 28일 ‘설 연휴 금융분야 민생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중소기업에 작년(12조 5000억원)보다 2000억원 증가한 12조 7200억원 규모의 특별 자금대출·보증을 공급한다.

 

우선, 국책은행(산업·기업은행)을 통해 9조 3500억원을 설 특별자금으로 지원한다. 운전자금, 경영안정자금 등으로 경영이 어려운 중소기업에 긴급 유동성을 지원하고, 금리인하 혜택(최대 0.5%~0.7%p)도 확대한다.

 

신용보증기금은 설 전후 예상되는 대금결제, 상여금 지급 등 소요자금 증가에 대응해 3조 3700억원의 보증을 공급한다. 중소기업의 특성에 따라 수출중소기업과 창업중소기업에 각각 0.2~0.3%p, 최대 0.7%p의 보증료 인하 혜택도 제공한다. 보증비율은 둘 다 90~100%다.

 

소상공인에 해당하는 전통시장 상인에게는 서민금융진흥원이 긴급사업자금 50억원을 지원한다. 진흥원은 지방자치단체 추천을 받은 ‘우수시장 상인회’에 지난 달 초부터 자금을 지원 중이며, 내달 1일까지 지원을 이어갈 예정이다.

 

지원금액은 상인회 당 2억원 이내(점포 당 1000만원, 무등록점포 500만원)며, 대출기간은 6개월이다. 금리는 4.5% 이내(평균 3.1%)로 책정되며 상환방식은 원리금균등분할납부와 만기일시납부 중 선택 가능하다.

 

이밖에 금융당국은 설 연휴기간 중 대출만기가 도래하거나 연금 지급일이 겹치는 경우를 대비해 대출 만기연장, 연금 조기 지급(내달 1일) 등을 금융기관에 지도할 방침이다. 대출을 조기에 상환하기를 원하는 고객에게는 내달 1일 조기상환수수료 없이 조기상환을 허용하기로 했다.

 

한편, 인터넷전문은행인 카카오뱅크는 시스템 점검 작업으로 인해 설 연휴 기간인 내달 1일 오후 4시부터 7일 오전 9시 30분까지 해외계좌송금·해외자동송금 서비스를 일시 중단한다. 다만, ‘WU빠른해외송금’ 서비스와 해외송금 내역 조회는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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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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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LG유플러스, 보안에 7천억원 투자…“민관 공동의 노력으로 보이스피싱 막아야”

[인더필드] LG유플러스, 보안에 7천억원 투자…“민관 공동의 노력으로 보이스피싱 막아야”

2025.07.29 14:53:3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유플러스[032640]가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필두로 한 보안 전략을 전면에 내세우며 민관협동정보보안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습니다. 29일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용산 사옥에서 보안 전략 간담회를 열고 3대 보안 체계와 보이스피싱·스미싱 예방 풀패키지를 중심으로 한 보안퍼스트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홍관희 LG유플러스 정보보안센터장은 "과거에는 보안이 선택이라고들 했지만 이제는 필수의 영역이다"라며 "최근 정부에서도 보이스피싱과 같은 민생 사기에 대해 관심을 갖고 적극 대응하려 하는 만큼 LG유플러스도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간담회를 통해 향후 5년 동안 정보보호분야에 약 7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한다고 밝혔습니다. 홍 센터장은 "매년 1200억에서 1500억원 이상 보안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2023년 7월 CEO 직속 보안전담조직 정보보안센터를 신설한 이후 ▲보안 거버넌스 ▲보안 예방 ▲보안 대응 등 3대 축을 중심으로 보안 체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보안을 위한 투자와 인력을 지속 확대하고 내부 체계 점검, 블랙박스 모의해킹 등으로 예방 시스템을 강화해 AI 기반 관제 체계를 통한 사이버 위협을 지속 감시 및 예방하겠다는 의지입니다. 더불어 서비스 이용자가 체감할 수 있는 보안 서비스를 강조했습니다. 이날 LG유플러스는 통신사 중 유일하게 범죄 조직이 운영하는 악성 앱 서버를 직접 추적하는 모습을 시연했습니다. 홍 센터장은 악성 앱에 감염된 휴대전화 단말을 악성 앱 화면과 함께 보여주며 해당 단말로 오는 전화를 마치 경찰(112)이 전화한 것처럼 조작하는 모습과 해당 단말로 112에 전화를 걸어도 범죄 조직의 휴대전화로 전화가 가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홍 전무는 "악성 앱이 설치되면 전화를 어디로 걸든 범죄 조직이 가로채게 되고 스마트폰 카메라·마이크 등을 통해 실시간 도·감청이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피해방지시스템을 운영하고 전국 LG유플러스 매장에 보안전문상담사를 배치, 대응을 지원하게 하며 경찰과 협력해 피해 현장을 함께 찾는 등 방안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홍 센터장은 LG유플러스의 보안에 대한 노력을 강조하면서도 민관 공동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도 역설했습니다. 홍 센터장은 "보이스피싱은 통신사만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단말 제조사, 금융권, 경찰, 정부 등이 함께 머리를 맞대서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를 위해서는 AI 기술 등 보안 강화를 위한 통신사의 행정적 책임을 완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짚었습니다. 또한, 각 기관별 전문성과 연계한 시너지 향상의 중요성도 강조했습니다. 홍 센터장은 "통신사 혼자서 보이스피싱 피해를 뿌리 뽑거나 100% 막을 수는 없다"라며 "적극적인 대응을 위해서는 행정적·법적 완화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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