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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 경단녀 특화지점 혜택...두 가지 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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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07, 2019, 06:02:00

경단녀 위한 SF 지점 출범..타지점 比 150만원↑·요구실적은 절반
“형평성 어긋나” vs “리쿠르팅에 도움 돼” 설계사들 반응 엇갈려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최근 삼성화재가 출범한 경단녀(경력 단절 여성) 특화 지점에 제공되는 혜택에 대해 이목이 쏠리고 있다. 특화 지점의 설계사들은 같은 실적을 내더라도 타지점에 비해 150여만원을 더 받을 수 있고, 요구되는 실적 수준도 절반 가량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의 시각은 두 가지로 나뉜다. 특화 지점 설계사에 주어진 혜택이 과도한 것이 아니냐는 불만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 반대로 설계사 정책률을 높여 장기적으로는 회사의 경쟁력이 키우는데 도움이 될 것이란 기대다. 

 

삼성화재는 30세~45세 ‘경력단절녀(출산과 육아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 특화 영업 조직인 ‘SF(Success of Forty)’ 지점을 만든다고 지난달 25일 밝혔다.(☞ 본지 2019년 1월 25일자 <삼성화재, 경단녀 설계사 모집...‘일·육아 병행’ 지원> 기사 참조)

 

SF지점은 경단녀를 위한 특화 지점으로 출범한 만큼 제공되는 혜택이 다른 지점과 차별화된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3개월의 교육과정에서 교육수료정도와 참석율이 우수하면 월 150여만원 정도의 급여를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 팀에게 요구되는 실적은 본격적으로 일을 시작하는 4개월 차부터 2년 간 타 지점에 비해 절반 정도 수준”이며 “동일한 실적을 달성했을 때 타 지점이나 보험사와 비교해 월 150만~200만원 정도가 더 지급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일부 삼성화재 보험설계사들은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 회사의 보험설계사 A 씨는 “똑같은 실적을 쌓아도 특화 지점 설계사들이 더 많은 급여를 받아가는데 당연히 억울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특히, 이번 특화 지점을 출범하기 전에 기존의 설계사들의 입장이 고려되지 않았다는 점이 가장 큰 불만의 요소로 지적된다. 다른 설계사 B씨는 “관련 정보도 최근에 알게 됐다”며 “일방적으로 통보했을뿐만 아니라, 불만을 직접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통로가 부족해 아쉽다”고 말했다.

 

반면, 특화 지점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현장의 목소리도 존재한다. 삼성화재 지점장 A씨는 “일반적으로 표준지점에 경단녀가 들어오면 정착률이 낮은 편”이라며 “경단녀의 환경에 맞춘 특화지점이 설계사들의 정착률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설계사는 “리쿠르팅해서 데려온 사람이 안정적인 지원을 받으며 정착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선도 있다”며 “질투심보다는 내가 데려온 사람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 더 큰 메리트를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삼성화재 관계자는 “특화 지점은 대부분 신입 설계사이기때문에 활동량이나 보유고객 등 보험영업 기반이 기존 설계사에 비해 부족하다”며 “특화 지점에 더 많은 급여가 지급되는 것은 기반을 다지는 데 도움이 되도록 만든 일종의 인센티브라고 보면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는 “일종의 민원함인 ‘호루라기’와 더불어, 지역별 대표 보험설계사 간담회 등을 통해서 본사도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다만, 2만여명의 설계사들이 일하고 있는만큼 목소리 하나하나를 다 듣기엔 현실적으로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지점은 일과 육아를 병행할 수 있도록 교육과 영업활동을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로 운영한다. 지원조건으로는 사회경력 2년 이상인 30세~45세인 여성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단, 하루라도 보험설계사로 일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은 모집 대상에서 제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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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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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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