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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연속 햇반 가격 올린 CJ제일제당의 속사정,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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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8, 2019, 06:02:00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오는 21일부터 햇반·어묵 등 가격 최대 9% 올라
CJ제일제당 “원·부재료 등 상승 때문에”..업계 “충성고객 확보돼야 가능한 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부재료 원가가 올라도 2년 연속 가격 인상은 이례적이죠. 충성고객을 확보한 1위 기업이라 가능하지 않은가 싶습니다.”

 

CJ제일제당의 햇반 가격 인상에 대한 업계 반응입니다. 오는 21일 CJ제일제당의 햇반, 어묵, 장류 등 7개 품목의 가격이 평균 6~9%가량 올리기로 했습니다. 특히 햇반과 어묵은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가격이 인상되면서 즉석밥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번 CJ제일제당의 가격 인상이 식음료 업계의 릴레이 인상으로 이어질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업계 안팎에서는 주요 경쟁업체인 오뚜기, 대상, 사조대림도 가격 인상 대열에 오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쌀과 건고추 등 원부재료 가격 상승으로 햇반, 다시다, 장류, 액젓 등 가격을 최대 9% 인상키로 했습니다. 정확히 햇반은 1480원에서 1600원으로 오르며, 컵반(스팸마요덮밥 기준)역시 기존 2980원에서 3180원으로 200원 인상됩니다. 

 

이번 가격 인상 대열에 오른 제품의 연 매출은 7200억원 수준입니다. 작년 수준으로 판매량을 유지한다면 가격 인상 효과로 연간 매출액이 600억원 정도 증가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업계는 이번 CJ제일제당의 가격 인상 결정이 이례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햇반과 어묵의 경우 지난 2018년 3월 9%대를 인상한 이후 2년 연속 가격을 올렸다는 점에 놀란 겁니다. 식품업계는 소비자 부담 전가 등의 이유로 제품 가격 인상에 매우 민감한데요. 

 

식품업계 관계자는 “원부재료 물가 상승 등을 고려해 보통 3년에 한 번씩 가격 인상을 검토한다“며 “회사가 더이상 감당할 수 없다고 판단할 경우 가격 인상을 검토하는데, 그렇다고해도 2년 연속으로 가격을 올리는 것은 드문일이다“고 말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오뚜기의 경우입니다. 오뚜기의 진라면은 10년 전 가격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7년 즉석밥의 가격을 평균 9% 올렸는데, 오뚜기가 즉석밥 가격을 인상한 것도 2012년 이후 5년 만이었습니다. 

 

CJ제일제당은 “주요 원·부재료와 가공비 등이 지속적으로 상승해 가격을 올렸다“며 “소비자 부담과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한 자릿수 인상률로 최소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최근 햅쌀 가격이 두 자릿수로 올랐습니다. 쌀 생산량 감소로 2018년 햅쌀 가격(연평균 기준)이 kg당 2271원대로 전년 보다(1678원) 35% 상승했습니다. 올해 1월에 kg당 2469원으로 더 올라 높은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경쟁사의 가격 인상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즉석밥은 오뚜기, 장류는 대상, 어묵과 맛살은 사조대림이 주요 경쟁사로 꼽히고 있습니다. 여기에 외식, 소주, 밀가루, 라면 등 제품이 향후 가격인상 후보군입니다. 하지만, 오뚜기 대상은 제품 가격 인상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애널리스트는 “소주는 하이트진로, 밀가루는 SPC삼립, 라면은 농심이 가격인상에 따른 실적민감도가 높은 편이다”면서 ”다만, 라면의 경우 오뚜기가 진라면 브랜드를 중심으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어 가격인상 가능성은 낮아보인다”고 예상했습니다. 

 

업계 일각에선 CJ제일제당의 가격 인상을 부러워하는 시선도 있습니다. 햇반과 컵반이 즉석밥 시장을 리딩하고 있는 데다 장류 등 다른 품목 역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CJ제일제당 브랜드 충성 고객이 확보됐기 때문에 가능한 결정이라는 겁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고객마다 즉석밥부터 된장, 고추장 등 선호하는 제품 브랜드가 있다”며 “주로 자주 찾는 브랜드를 구매하기 때문에 가격 변동으로 경쟁사 제품의 매출이 오르거나 영향이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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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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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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