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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 ‘할인 특가 전쟁’...거래액 껑충·판매수수료도 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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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1, 2019, 14:02:47

11번가, 1년 한 번인 ‘십일절→월간 십일절’로 정착..티몬도 매주 월요일 최대 90% 할인
위메프, 작년 11월 특가 행사 이후 거래액 43%↑..파트너사 광고비·판매수수료도 인상 봇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커머스 업계가 외형 확장 경쟁에 나섰다. 각 사는 품목별로 카테고리를 나눠 수시로 특가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월별 정기 프로모션을 더하는 추세다. 예컨대, 11번가의 경우 매년 11월 11일에 진행하는 십일절을 ‘매월 11일‘ 행사로 지정했다. 

 

최근 이커머스 업계가 초저가 경쟁에 이어 유료 서비스를 더하면서 고객 유치 경쟁이 치열해졌다. 매월 할인 프로모션을 통해 거래액을 늘리고, 이를 바탕으로 또 다시 특가 정책으로 돌리는 구조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출범 11주년을 맞이해 11번가는 매월 11일을 쇼핑기념일로 정하고 ‘월간 십일절‘ 행사를 새롭게 론칭했다. 

 

◇ 11번가·티몬 특가 정책 박차..최대 90%까지 할인

 

월간 십일절은 1년에 12번, 십일절급의 혜택을 제공하는 11번가의 대표 프로모션이다. 매월 11일 각각 다른 쇼핑테마를 정한다. 2월의 쇼핑테마는 11번가의 ‘열한번째 생일’이다. 11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11시까지 매 시간마다 총 31개의 특가 타임딜이 진행된다. 

 

특히 삼성전자와의 브랜드 협업을 통해 매시간마다 한 개의 제품이 타임딜로 공개될 예정이다. 공기청정기, 기어아이콘X, 아가사랑세탁기, 노트북, 에어컨, 파워건 무선청소기 등이 준비됐다.

 

이상호 11번가 사장은 “앞으로 월간 십일절 행사를 통해 11번가의 쇼핑기념일은 급이 다르다는 점을 확실하게 고객에게 어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티몬은 11번가의 ‘월간 십일절’ 프로모션 대응에 나섰다. 티몬데이는 지난해 12월부터 매주 월요일에 진행되는 특가 행사다. 인기 상품을 최대 90%까지 할인해서 한정 수량으로 선보이는 타임 세일이다. 노트북, 스피커, 피규어부터 소파, 악세서리 등까지 파격 할인가에 선보인다. 

 

이진원 티몬 최고운영책임자(COO)는 “가전과 패션, 뷰티용품 등을 파격할인가에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명절 증후군을 덜어줄 수 있도록 노력했다”며 “매 시간대별로 특별할인 제품들을 선보이는 만큼 득템의 즐거움을 누리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특가 정책 덕 본 위메프..올해 1월 거래액 전년 보다 43% 껑충

 

위메프는 작년 11월부터 파격적인 특가 정책으로 가격 경쟁력 확보에 열을 올렸다. 작년 4분기 거래액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43% 성장한 데 이어 올해 1월 거래액 역시 작년 1월보다 43.3% 늘어나 고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블랙프라이스데이 행사를 시작으로 판매수익 대부분을 가격을 낮추는데 투입했다. 위메프 관계자는 “판매수익으로 소비자와 파트너를 모으고, 이를 기반으로 더 큰 수익을 창출해 다시 가격에 재투자해 빠르게 성장하는 눈덩이 효과를 이뤘다”고 설명했다. 

 

위메프 월거래액은 작년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3개월 연속 5000억원을 넘어섰다. 올 1월 거래액은 3개월 전인 작년 10월보다 18.4% 늘었다. 특히 거래액 규모도 매달 증가하면서 월거래액 6000억원 돌파가 눈 앞이다. 

 

파트너사의 성공사례로 늘었다. 지난달 위메프에서 일매출 1억원 이상을 달성한 딜은 214개로 작년 1월 44개에서 5배 가까이 늘었다. 위메프는 고객들이 파트너사 상품을 더 많이 구매할 수 있도록 수 차례 캐시백 행사를 열고, 이벤트를 통해  포인트도 제공하고 있다.

 

위메프 관계자는 “온라인쇼핑 소비자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 중 하나가 가격”이라며 “위메프는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더 많은 소비자의 선택을 받고, 이를 통해 파트너사들이 더 큰 매출을 올리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 특가 정책→ 거래액 증가→ 판매수수료 인상 도돌이표

 

지난해 4분기 이머커스 업계는 사상 최대 실적(일일 거래액 기준)을 달성했다. 이른바 쇼핑명절로 불리는 11월부터 대규모 할인 행사를 통해, 각 사마다 거래액 규모가 늘었다. 행사를 통해 벌어 들인 돈은 또 다른 특가 행사 자금으로 투입돼 할인 특가 정책을 이어간다. 

 

쿠팡, 11번가, 위메프 등 각 사는 품목별, 시간별, 브랜드별, 인기순위별 등 수 십여가지의 특가 행사를 운영하고 있다. 이커머스 업체가 초저가 할인 경쟁을 지속할 수 있는 이유는 이윤을 거의 남기지 않는 정책 때문이다. 

 

이커머스 업계는 파트너사에 광고비와 판매수수료를 받는다. 광고비의 경우 고객 유인책으로 활용되는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데 쓰인다. 특가 정책으로 판매 규모가 커지는 대가로 파트너사에 판매수수료 인상을 요구하기도 한다. 

 

실제 이커머스 업계는 새해부터 판매수수료 인상을 단행했다. 이커머스 업계가 새해부터 판매수수료 인상에 나섰다. 11번가와 G마켓, 옥션 등 오픈마켓이 리빙, 레저, 신선식품 등의 판매수수료를 1%p 올렸고, 위메프도 판매수수료를 1~2%p 이상 인상했다. 

 

현재 이커머스 업계의 판매수수료는 7~13% 사이다. 현재도 각 사별로 품목별 판매수수료를 수시로 조정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이커머스는 매일, 매월 새로운 특가 정책을 고민한다”면서 ”할인특가 효과로 거래액이 늘어나면 새로운 특가 행사를 위해 돈을 쏟아 붓고, 파트너사의 광고비와 판매수수료를 조금씩 늘려 이익을 남기는 구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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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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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맹추격하는 네이버…‘연합 결성’으로 따라잡을까

쿠팡 맹추격하는 네이버…‘연합 결성’으로 따라잡을까

2025.06.06 08:37:4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3월12일 네이버[035420]가 출시한 AI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빠르게 이용자를 모으며 기존 이커머스 강자인 쿠팡을 뒤쫓는 중입니다. 지난 5일 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는 모바일 인덱스 트렌드 리포트에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한 달 만에 이용자 443만명을 확보하며 전체 쇼핑 앱 가운데 8위의 점유율(11%)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1위는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를 기록한 쿠팡이었으며 당근, 11번가, 알리, 테무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와 쿠팡의 이용자 및 점유율 차이는 아직 격차가 큰 상황이지만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한 달 만에 빠르게 이용자를 모았다는 점에서 해당 격차는 당분간 더 줄어들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타 이커머스 플랫폼으로부터 유입된 이용자 비율을 살펴보면 네이버의 추격이 유의미하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쿠팡을 통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로 유입된 이용자 수는 194만명으로 유입 플랫폼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46%의 재방문율을 보이며 52%로 1위인 쿠팡을 뒤이은 2위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아직 쿠팡의 아성을 무너뜨리기에는 역부족인 것도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이 여러 개의 쇼핑 앱을 동시에 쓰는 가운데 사용자들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보다는 경쟁 이커머스 앱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81만명이 쿠팡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동시에 이용했지만 1인당 평균 사용 시간은 쿠팡이 3.2시간,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0.83시간으로 더 낮았으며 1인당 평균 사용일 수도 쿠팡은 19.6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7.4일로 더 적었습니다. 수수료 개편, 퀵커머스 강화로 쿠팡과 경쟁 네이버는 지난 2일부터 스마트스토어에 새로운 수수료 정책을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유입 수수료는 사라지고 판매 금액 기준으로 부과되는 판매 수수료가 적용되며 새 수수료율은 최저 0.91%에서 최대 3.64%로 책정됐습니다. 네이버 커머스 정책에 따르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내에서 발생한 거래의 경우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에 2.73%, 브랜드스토어 판매자에 3.64%의 수수료율이 적용됩니다. 반면, 판매자가 SNS 등 자체 마케팅을 통해 외부 이용자를 유입시켜 구매까지 이어질 경우에 수수료는 각각 0.91%와 1.82%로 낮아집니다. 이번 수수료 체계 개편은 저렴한 수수료를 바탕으로 자사 커머스 생태계를 확장하고 검색 중심이 아닌 '추천 기반' 쇼핑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통해 쿠팡과 차별화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네이버는 이전부터 낮은 진입 장벽과 자연 유입, 최대 검색 플랫폼 등 이점을 바탕으로 소규모 창업자, 판매자 유입을 늘려 왔습니다. 실제로 2023년 7월 기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입점 판매자는 57만명에 달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기존 유입 수수료가 약 2%대였던 것과 비교했을 때 오히려 실질 수수료는 인상된 것이 아니냐는 일부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네이버 관계자는 "일부 전문관 수수료는 오히려 인하됐고 기술 솔루션 패키지를 무상 제공하는 등 구조 전반이 개선됐다"라며 "판매 방식에 따라 실질 수수료는 더 낮아질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쿠팡의 경우 자체 물류 인프라를 활용한 로켓배송 등 강점을 가져 단기간에 높은 매출을 원하는 판매자에게 매력적인 플랫폼입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4%~10.9% 사이의 수수료가 책정되는 데다 로켓배송의 경우에는 수수료가 더 높아져 수수료 부담이 높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커머스 경쟁력도 강화하겠다는 전략입니다. 네이버는 신선식품 이커머스로 입지를 다진 컬리와 제휴를 선언하며 쿠팡의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로켓프레시'와 경쟁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직 컬리의 입점이 제휴몰 방식일지 온플랫폼 형태일지는 하반기에 방향성이 확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지난달 15일 CU 편의점을 시작으로 이륜차 배송 기반 퀵커머스를 강화한 '지금배달'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지금배달 서비스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웹과 앱에서 사용자 주변 1.5km 내 1시간 내외로 빠르게 배달받을 수 있는 상품과 상점을 연결해 줍니다. 다음 달에는 '주변 검색' 기능도 추가해 지금 배달이 가능한 주변 스토어를 지도 정보로도 파악할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지금배달은 1차로 전국 3000개 점포가 참여하고 이후 4000여개 점포가 추가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주미 네이버 N배송사업 리더는 "편의점 제휴를 시작으로 즉시 배송이 가능한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나아가 네이버배송에 대한 사용자 경험 전반을 넓혀 커머스 경쟁력도 키워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넷플릭스, 스포티파이까지…연합 전선 구축하는 네이버 네이버는 멤버십 제휴 혜택을 강화해 신규 가입자 확보에도 나섰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가 선택한 전략은 대형 제휴사들을 포섭한 '연합 전선'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지난해 11월 네이버는 자사 멤버십에 세계 최대 OTT 넷플릭스를 혜택으로 추가했습니다. 포함된 넷플릭스 상품은 '넷플릭스 광고형(제휴 발표 당시 월 5500원, 현 7000원)이며 네이버 멤버십 구독료가 4900원인 것을 감안하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다른 네이버 멤버십 혜택들도 누릴 수 있는 셈입니다. 이 외에도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글로벌 음원 플랫폼 1위 스포티파이와 협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체적인 협업 방향성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최근 행보로 보았을 때 멤버십 제휴로 포함될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스포티파이 입장에서도 유튜브 뮤직과 멜론에 밀려 주춤하고 있는 국내 시장에서 네이버 멤버십 사용자들을 잠재적 고객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는 점에서 협업에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네이버의 제휴 전략의 효과는 이미 입증됐습니다. 네이버는 넷플릭스와의 제휴 후 일평균 멤버십 신규 가입자 수가 기존 대비 약 1.5배 늘었다고 밝혔으며 넷플릭스를 멤버십 혜택으로 선택한 네이버 멤버십 신규 가입자는 가입 전보다 쇼핑 지출이 30% 이상 증가했습니다. 작년 11월까지 국내 이용자가 줄며 월간 활성 이용자가 1200만명 아래로 떨어졌던 넷플릭스도 네이버와 제휴한 이후 다시 1400만명대를 회복했습니다. 네이버의 제휴사 확보를 통하 멤버십 강화 전략은 이전에 쿠팡이 사용자를 확보할 때 사용했던 전략과 유사합니다. 쿠팡은 2018년 유료 멤버십을 선보였으며 로켓배송, 쿠팡플레이, 쿠팡이츠 등 서비스를 멤버십 가입자에게 모두 무료로 제공하며 현재 2340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해 점유율 1위를 달성했습니다. 네이버는 쿠팡보다는 늦은 2020년 유료 멤버십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을 선보였습니다. 자체 인프라와 서비스로 가입자를 모은 쿠팡이 있기에 네이버가 같은 전략으로 접근한다면 추격이 어려울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이에 네이버는 외부 대형 제휴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빠르게 서비스의 몸집을 키우고 가입자 확보에 나서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됩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외부와 제휴하게 되면 자체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보다 투자 비용이 줄며 마케팅, 사후 관리 등 면에서도 속도전이 가능하다"라며 "쿠팡의 입지가 워낙 단단하기에 빠른 추격을 위해 이러한 전략을 선택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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