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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은행, 작년 순익 2조 192억...전년比 33.5%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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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1, 2019, 15:02:07

이자이익 4300억원 증가..비이자이익, 유가증권·대출채권평가 등에서 2060억원 감소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우리은행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30% 이상 급증했다. 이자이익이 4000억원 이상 증가한 것이 컸다.

 

우리은행(은행장 손태승)은 11일 실적발표를 통해 2018년 연간 당기순이익(연결) 2조 192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말(1조 5120억원)에 비해 5070억원(33.5%) 증가한 것으로, 경상기준 사상 최대 규모의 순이익이다.

 

이자이익은 5조 6510억원으로 전년말(5조 2210억원) 대비 4300억원(8.2%) 증가했다. 우량 중소기업 위주의 자산 성장, 핵심 저비용성 예금의 증가가 크게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중소기업 대출은 8조 1303억원으로 전년(7조 6339억원) 대비 4964억원(6.5%) 늘었다. 핵심 저비용성 예금은 7조 5075억원을 기록해 전년(7조 877억원)보다 4198억원(5.9%) 증가했다.

 

 

비이자이익은 1조 460억원으로 전년(1조 2520억원)에 비해 2060억원(16.5%) 감소했다. 수수료이익이 1조 1210억원을 기록해 전년(1조 700억원)보다 510억원(4.8%) 늘었지만, 유가증권과 대출채권평가·매매 등에서 각각 980억원·1160억원의 손실을 봤다.

 

또한, 글로벌 부문 실적은 전년에 비해 19.7% 증가한 2000억원 수준의 순익을 시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우리은행 관계자는 “글로벌 20위권 수준인 26개국 441개의 네트워크를 구축한 결과”라며 “국내 중심의 영업구조에서 벗어나 글로벌 부문의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자산건전성 지표는 고정이하여신(NPL) 비율이 역대 최저 수준인 0.51%를 기록(2017년 0.83%)했다. 연체율도 0.31%로 나타나 전년(0.34%)에 비해 0.03%p 개선됐다. 단, 요주의여신비율의 경우 고정이하여신비율 감소 영향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4분기 중 명예퇴직, 보수적 충당금 적립 등 일회성 비용이 있었음에도,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며 “이는 손태승 은행장 취임 이후 일관성 있게 추진해 온 자산관리, 글로벌부문, CIB 등으로의 수익원 확대 전략과 철저한 자산건전성 관리 노력의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 은행의 수익성과 건전성 관리는 더욱 공고히 하는 한편, 우리금융지주 출범에 따라 비은행부문 사업포트폴리오를 적극 확대해 2~3년 내 1등 금융그룹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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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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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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