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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양갱은 왜 아이스크림으로 나왔을까?...‘장수제품 익스텐션’ 봇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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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3, 2019, 17:02:22

제과업계, 기존 장수제품 확장해 다양한 버전의 신제품 선보여
급변하는 맛 트렌드 속 “익숙했던 맛을 새롭게 즐길 수 있도록”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식품업계에서 ‘장수제품 익스텐션(extension)’ 시도가 활발하다. 기존의 메가히트 제품을 다양한 형태로 변형·응용해 신제품으로 확장시키는 사례가 늘고 있다. 

 

13일 해태제과에 따르면 자사 인기제품인 연양갱에서 차용한 ‘연양갱바’를 출시했다. 연양갱 특유의 달달한 맛과 쫀득한 식감을 아이스크림 버전으로 선보인 것. 패키징도 연양갱과 비슷하게 유지해 오리지널리티를 강조했다.

 

이 같은 ‘장수제품 익스텐션’은 크게 3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오리지널 제품 자체의 맛·크기 변화를 주거나, 품목을 바꿔 출시 또는 한정·프리미엄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형태 등이다. 

 

예컨대, 올해 초 출시 된 롯데제과의 ‘쁘띠 몽쉘 생크림케이크’는 기존 몽쉘을 한 입 크기로 축소한 경우다. 롯데제과측은 “생크림 함량도 국내 최고 수준으로 높였다”며 ‘마카롱 사이즈의 아담함’을 강조했다.

 

빙그레가 선보이고 있는 ‘세상에 없던 우유’ 시리즈도 마찬가지다. 인기제품인 ‘바나나맛 우유’와 같은 단지용기에 오디·귤 등 독특한 맛 우유를 담아 선보였다.

 

오리지널 히트 상품을 전혀 다른 품목으로 바꿔 출시하는 경우도 있다. 오늘 출시된 ‘연양갱바’를 비롯해, 롯데푸드의 돼지바가 ‘돼지콘’으로, 구구크러스트가 ‘구구바’로 형태를 바꿔 선보인 경우가 해당된다. ‘돼지콘’은 출시된지 두 달여 만에 누적 판매 1000만개를 돌파하기도 했다. 

 

장수제품을 업그레이드 해 한정판·프리미엄으로 어필하는 사례도 있다. 오리온은 ‘초코파이 하우스’를 운영하며 자사의 메가히트 상품인 초코파이의 수제 프리미엄 버전을 판매 중이다. 지난 2017년 오픈해 소비자 반응이 좋아 1년 만에 15개까지 점포가 늘어났다. 

 

이밖에 오리온은 매 시즌 새로운 맛의 초코파이와 후레쉬베리 제품을 한정판 패키지로 선보이고 있다. 올해는 각각 ‘피스타치오&베리’와 ‘애플&망고’를 봄 시즌 한정으로 출시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제과 부문의 신상품들이 많이 나오지만, 늘 꾸준히 판매 순위 상위권을 차지하는 것은 장수제품들이다”고 말했다. 

 

복수의 제과업계 관계자들은 ‘장수제품 익스텐션’이 활발한 까닭을 메가히트 상품이 나오기 힘들어진 시장 풍토에서 찾는다. 

 

한 제과업계 관계자는 급변하는 ‘맛 트렌드’를 지적하며, “다양한 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한 다양한 먹거리가 쏟아지고 있다”며 “때문에 전혀 새로운 형태의 메가히트 상품, 기존 장수제품의 아성을 뛰어넘는 제품은 나오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다른 업계 관계자는 “다른 형태로 기존의 익숙했던 맛을 새롭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신제품 출시의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가 됐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장수제품 익스텐션’ 시도는 꾸준히 지속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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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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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약품, 세계 최대 의약품 전시회 참가…글로벌 진출 보폭 넓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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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28 14:18: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약품이 항암 바이오신약 ‘롤론티스’를 비롯한 혁신 신약과 제제 기술력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한미사이언스 핵심 계열사인 한미약품은 28일부터 30일까지(현지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의약품 전시회 ‘CPHI Worldwide 2025’에 참가한다고 28일 밝혔습니다. CPHI는 166개국 2400여 개 제약바이오 기업이 참가하는 글로벌 전시회로, 올해는 약 6만2000명의 업계 관계자가 모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미약품은 이번 행사에서 단독 부스를 열고 로수젯, 아모잘탄, 에소메졸 등 자체 개발 블록버스터 제품과 제제 기술력을 선보입니다. 또 비만대사, 항암, 희귀질환 등 30여 개의 혁신 신약 파이프라인을 공개하며 글로벌 제약사들과의 협력 강화를 추진합니다. 특히 한국 33번째 신약이자 국내 제약사 최초로 항암 바이오신약 FDA 승인을 받은 ‘롤론티스’는 한미의 글로벌 경쟁력을 상징하는 대표 제품으로, 미국 시장에서 ‘롤베돈’이라는 이름으로 매 분기 200억원대 매출을 기록하며 누적 매출 2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이 제품의 원액을 생산하는 평택 바이오플랜트 역시 이번 전시회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평택 바이오플랜트는 미국 FDA의 cGMP 인증을 획득한 최첨단 설비(최대 2만5000리터 규모 배양기)를 갖추고 있으며, 미생물 배양 기반 생산 기술로 경쟁사와 차별화된 CDMO(위탁개발생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한미약품은 세포주 개발부터 임상용 의약품 생산, 밸리데이션, 원료 및 완제 생산, 품질 시험, 허가자료 작성까지 가능한 ‘엔드 투 엔드(End-to-End)’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연구개발 역량도 강조했습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한미만의 혁신 제품과 R&D 기술력을 앞세워 글로벌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평택 바이오플랜트의 CDMO 경쟁력을 적극 홍보할 것”이라며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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