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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면세점, 봄 맞이 ‘30대 고객’ 모시기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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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9, 2019, 16:02:22

작년 봄, 20대 고객 매출28→20% 감소..반면 30대 고객 매출 39→48%로 증가
30대 이상 고객 정관장·조 말론 런던·설화수 등 선호..‘추억의 뽑기’ 이벤트 진행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신라면세점이 30대 고객 모시기에 나섰다. 30대 고객은 밀레니얼(Millennials) 세대면서 구매력도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신라면세점이 봄을 맞아 30대 내국인 고객 대상 마케팅 강화에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봄은 대학생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20대 고객 매출이 감소하고, 30대 고객의 매출 비중이 많이 늘어나는 기간이다. 

 

신라면세점에 따르면 작년 1월 39%였던 30대 내국인 고객 매출 비중은 작년 4월에 48%로 증가했다. 반면 20대 내국인 고객의 매출 비중은 동기간 28%에서 20%로 감소한 바 있다. 

 

신라면세점측은 여유로운 여행을 원하는 30대 직장인들이 늘면서, 매출 비중도 늘어난 것으로 해석했다. 

 

 

일반적으로 연간 해외여행 수요가 가장 많은 시기는 겨울방학 시즌이다. 즉, 겨울방학 시즌이 끝나고, 날씨가 따뜻해지는 봄이오면 여유로운 국내 여행을 즐기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난다는 분석이다.
  
이에 신라면세점 서울점에서는 30대 이상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는 ‘추억의 뽑기’ 이벤트를 오는 3월 10일까지 진행한다. 

 

서울점에서 500달러 이상 구매한 후 영수증을 지참해 서울점 안내데스크를 방문하면 ▲정관장 홍삼 제품 ▲휴대용 마사지기 ▲듀퐁 양말세트 ▲불가리 비누 세트 ▲일동제약 마이니 다이어트 구미 ▲선불카드 5000원권 등의 경품을 뽑을 수 있는 뽑기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30대 고객은 여행 등 여가생활을 즐기는 ‘밀레니얼 세대’면서 직장인의 비율이 높아 구매력도 있기 때문에 면세점 주요 고객이다. 이들은 휴가를 즐기기 위한 해외여행뿐만 아니라 해외 출장을 떠날 때도 개인의 휴가를 붙여 짧은 해외여행을 즐기는 ‘블레저족(族)’이기도 하다. 

 

블레저(Bleisure)는 비즈니스(Business)와 레저(Leisure)의 합성어로, 해외 출장 전후로 개인의 휴가 일정을 덧붙여 여행을 즐기는 밀레니얼 세대의 출장 트렌드를 일컫는다. 

 

신라면세점에 따르면 30대 내국인 고객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브랜드는 ‘정관장’이다. 30대에 접어들면서 부모님 또는 자신을 위한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 밖에도 ‘조 말론 런던’, ‘설화수’, ‘에스티 로더’ 등이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라면세점은 이들 브랜드를 대상으로 ▲조 말론 런던 ‘와일드 블루벨 트래블 컬렉션’ 신라면세점 단독 상품 판매 ▲설화수 신라인터넷면세점 단독 ‘베스트 상품 기획전’ ▲에스티로더 ‘해피 뉴 이어 상품 제안전’ 등을 진행한다. 

 

신라면세점 관계자는 “시즌별로 주요 타깃 고객이 달라지기 때문에 국적별, 연령별, 성별 등 특징에 따라 선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점에서는 프랑스 명품 브랜드 ‘발렌시아가’ 아이웨어 팝업스토어를 6월까지 운영한다. 팝업스토어에서는 발렌시아가와 케링 아이웨어(Kering Eyewear)의 첫 콜라보레이션 신제품을 3월 31까지 아시아 전체 면세점 중에서는 신라면세점이 단독으로 판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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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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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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