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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 vs 풀무원 ‘튀기지 않은 건면’ 전쟁...누가 이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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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8, 2019, 14:02:14

농심, ‘신라면건면’ 출시..풀무원, 생산시설 ‘17만→34만개’ 증설로 맞대응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기름에 튀기지 않은 ‘비유탕(非油湯) 건면’ 시장에서 풀무원과 농심이 맞붙었다.

 

국내 라면업계 1위인 농심이 최근 ‘신라면건면’을 새롭게 출시하자, 풀무원 역시 생산시설·투자 대폭 확대에 나서는 것으로 응수했다. 당분간 건면시장 1위 자리를 두고 치열한 싸움이 예상된다.

 

28일 풀무원에 따르면 충북 음성 라면공장의 생산라인을 17만개에서 37만개 생산 규모로 2배 이상 증설한다. 비유탕 건면 브랜드 ‘생면식감’의 판매 확대에 적극 나서는 모습이다. 

 

풀무원은 “생산시설 증설과 함께 새롭게 획득한 건면제조 특허를 바탕으로, 국내 최고수준의 건면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고 말했다.

 

◇ 농심 건면 시장 진출 → 풀무원 생산시설 확대·특허 건면제조 기술 활용

 

라면은 크게 기름에 면을 튀긴 ‘유탕면’과 튀기지 않은 ‘건면’ 2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건면은 튀기지 않아 칼로리가 낮은 것이 특징이다.

 

풀무원이 보유한 건면제조 특허는 다양한 생면식감 구현을 가능케한다. 건면에 작은 구멍을 뚫어 국물이 잘 스며들도록 한 것. 풀무원 관계자는 “이를 통해 면의 쫄깃한 식감과 국물 배임성을 한 차원 높였다”고 설명했다. 

 

 

해당 특허로 풀무원은 ‘기름에 튀기지 않은 라면’ 영역에서 칼국수·일본식 라멘·쫄면·냉면·소바 등 면 요리 특성에 맞는 다양한 면 개발이 가능해졌다. 풀무원이 지난 2017년 국내에서 처음 선보인 일본식 정통 건면 라멘 ‘돈코츠라멘’과 ‘돈코츠라멘 매운맛’, ‘쇼유라멘’ 등이 대표적이다. 

 

이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국내에서 ‘굵기가 가장 얇은 면(1mm)’부터 ‘가장 굵은 면(5mm)’까지 다양한 굵기와 탄력도를 가진 건면 제조기술이 개발됐다. 풀무원은 이 기술로 지난 2016년 비유탕 건면인 ‘육개장칼국수(면굵기 3mm)’를 시장에 선보인 바 있다. 

 

작년에는 비유탕 건면 최초로 쫄면의 식감을 구현한 ‘생면식감 탱탱비빔쫄면’을 출시하기도 했다. 당시 TV광고 없이 입소문만으로, 출시 보름 만에 100만 봉지가 판매되는 등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이어 풀무원은 올해 국내 비유탕 건면시장을 더욱 확장하기 위해 이번 여름 시즌을 대비한 신제품을 준비 중이다. 비유탕 건면에서 낼 수 있는 냉면 맛의 최대치를 구현해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는다는 계획이다.

 

최근 농심이 ‘신라면건면’을 선보이면서, 비유탕 건면시장 1위를 두고 풀무원과 치열한 싸움이 벌어지는 양상이다. 

 

지난 2017년 비유탕 건면시장 점유율은 농심과 풀무원이 30% 후반대로 엎치락 뒤치락했다. 작년 농심의 ‘둥지냉면’이 가파르게 성장하면서 농심이 비유탕면 점유율 1위에 올랐다. 현재 비유탕 건면시장 점유율은 농심(40%), 풀무원(30%), 오뚜기(20%) 순이다. 

 

풀무원은 ‘건강’을 콘셉트로 이어온 건면 제조기술과 노하우를 결집해 건면 시장 승부에 박차를 가한다는 전략이다. 

 

풀무원 관계자는 “지난 1995년, ‘라면=몸에 안 좋은 인스턴트 식품’이라는 오랜 인식을 깨기 위해 라면 시장에 처음 진출했다”고 말했다. 

 

풀무원의 첫 선택은 ‘냉장 생면’이었다. 하지만 소비자 호응은 기대에 미치지 못 했다. 생면으로 만든 라면이 건강상 이점이 있지만, 유탕면 특유의 식감과 맛을 따라잡기는 어려웠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이 후 풀무원은 ‘비유탕 건면’에 주목했다. 면을 기름에 튀기지 않고도 유탕면 특유의 맛을 구현하고, 열량을 낮추는 기술을 함께 연구한 것. 20년 이상 지속된 연구개발 끝에 풀무원은 비유탕 건면 제조기술과 특허를 보유하게 됐다. 

 

 

풀무원은 자사의 ‘생면식감 육개장칼국수(이하 육칼)’가 비유탕 건면 제조기술과 노하우의 결집체라고 설명했다. 육칼은 지난 2016년, 출시된지 6개월 만에 2000만 봉지가 판매되고, 국내 비유탕 봉지라면 매출 톱10안에 진입하는 기록을 세웠다.

 

이후 비유탕 건면 시장이 크게 성장하자, 풀무원은 2017년 브랜드명을 ‘생면식감’으로 바꾸고 다양한 면요리 제품을 선보이는 중이다. 육칼을 필두로 ‘곰탕칼국수’, ‘직화짜장’, ‘돈코츠라멘’, ‘탱탱 비빔쫄면’ 등이 대표적이다.

 

◇ 건면 시장 급성장..“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

 

한편, 국내 비유탕 건면 시장규모는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풀무원이 육칼을 출시한 2016년, 국내 비유탕 건면 시장 규모는 처음으로 1000억원을 돌파했다. 작년에는 1400억원 시장 규모로 성장했다.

 

라면 종주국이라고 할 수 있는 일본의 전체 라면시장 규모는 작년 약 6조원으로 추산된다. 이 중 비유탕 건면 비중은 2011년 5%에 불과했지만, 작년 25%(한화 약 1.5조원)까지 성장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국내 건면시장 역시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국내 건면시장 비중은 일본의 2011년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최근 국내 소비자들의 웰빙 트렌드와 맞물려 국내 1·2위 라면업체들이 시장에 속속 입성하는 것 역시 같은 맥락이다. 

 

권오성 풀무원 생면식감 사업부 CM(Category Manager)은 “풀무원은 국내에서는 가장 독보적인 비유탕 건면 제조 기술과 특허, 설비를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라면에 대한 소비자 입맛과 눈높이가 높아진 만큼, 기름에 튀기지 않은 비유탕 건면으로 칼국수·라멘·쫄면·냉면·소바 등 라면 시장에서 접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면요리 제품을 선보이며 이 시장을 계속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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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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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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