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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 vs 풀무원 ‘튀기지 않은 건면’ 전쟁...누가 이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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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8, 2019, 14:02:14

농심, ‘신라면건면’ 출시..풀무원, 생산시설 ‘17만→34만개’ 증설로 맞대응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기름에 튀기지 않은 ‘비유탕(非油湯) 건면’ 시장에서 풀무원과 농심이 맞붙었다.

 

국내 라면업계 1위인 농심이 최근 ‘신라면건면’을 새롭게 출시하자, 풀무원 역시 생산시설·투자 대폭 확대에 나서는 것으로 응수했다. 당분간 건면시장 1위 자리를 두고 치열한 싸움이 예상된다.

 

28일 풀무원에 따르면 충북 음성 라면공장의 생산라인을 17만개에서 37만개 생산 규모로 2배 이상 증설한다. 비유탕 건면 브랜드 ‘생면식감’의 판매 확대에 적극 나서는 모습이다. 

 

풀무원은 “생산시설 증설과 함께 새롭게 획득한 건면제조 특허를 바탕으로, 국내 최고수준의 건면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고 말했다.

 

◇ 농심 건면 시장 진출 → 풀무원 생산시설 확대·특허 건면제조 기술 활용

 

라면은 크게 기름에 면을 튀긴 ‘유탕면’과 튀기지 않은 ‘건면’ 2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건면은 튀기지 않아 칼로리가 낮은 것이 특징이다.

 

풀무원이 보유한 건면제조 특허는 다양한 생면식감 구현을 가능케한다. 건면에 작은 구멍을 뚫어 국물이 잘 스며들도록 한 것. 풀무원 관계자는 “이를 통해 면의 쫄깃한 식감과 국물 배임성을 한 차원 높였다”고 설명했다. 

 

 

해당 특허로 풀무원은 ‘기름에 튀기지 않은 라면’ 영역에서 칼국수·일본식 라멘·쫄면·냉면·소바 등 면 요리 특성에 맞는 다양한 면 개발이 가능해졌다. 풀무원이 지난 2017년 국내에서 처음 선보인 일본식 정통 건면 라멘 ‘돈코츠라멘’과 ‘돈코츠라멘 매운맛’, ‘쇼유라멘’ 등이 대표적이다. 

 

이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국내에서 ‘굵기가 가장 얇은 면(1mm)’부터 ‘가장 굵은 면(5mm)’까지 다양한 굵기와 탄력도를 가진 건면 제조기술이 개발됐다. 풀무원은 이 기술로 지난 2016년 비유탕 건면인 ‘육개장칼국수(면굵기 3mm)’를 시장에 선보인 바 있다. 

 

작년에는 비유탕 건면 최초로 쫄면의 식감을 구현한 ‘생면식감 탱탱비빔쫄면’을 출시하기도 했다. 당시 TV광고 없이 입소문만으로, 출시 보름 만에 100만 봉지가 판매되는 등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이어 풀무원은 올해 국내 비유탕 건면시장을 더욱 확장하기 위해 이번 여름 시즌을 대비한 신제품을 준비 중이다. 비유탕 건면에서 낼 수 있는 냉면 맛의 최대치를 구현해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는다는 계획이다.

 

최근 농심이 ‘신라면건면’을 선보이면서, 비유탕 건면시장 1위를 두고 풀무원과 치열한 싸움이 벌어지는 양상이다. 

 

지난 2017년 비유탕 건면시장 점유율은 농심과 풀무원이 30% 후반대로 엎치락 뒤치락했다. 작년 농심의 ‘둥지냉면’이 가파르게 성장하면서 농심이 비유탕면 점유율 1위에 올랐다. 현재 비유탕 건면시장 점유율은 농심(40%), 풀무원(30%), 오뚜기(20%) 순이다. 

 

풀무원은 ‘건강’을 콘셉트로 이어온 건면 제조기술과 노하우를 결집해 건면 시장 승부에 박차를 가한다는 전략이다. 

 

풀무원 관계자는 “지난 1995년, ‘라면=몸에 안 좋은 인스턴트 식품’이라는 오랜 인식을 깨기 위해 라면 시장에 처음 진출했다”고 말했다. 

 

풀무원의 첫 선택은 ‘냉장 생면’이었다. 하지만 소비자 호응은 기대에 미치지 못 했다. 생면으로 만든 라면이 건강상 이점이 있지만, 유탕면 특유의 식감과 맛을 따라잡기는 어려웠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이 후 풀무원은 ‘비유탕 건면’에 주목했다. 면을 기름에 튀기지 않고도 유탕면 특유의 맛을 구현하고, 열량을 낮추는 기술을 함께 연구한 것. 20년 이상 지속된 연구개발 끝에 풀무원은 비유탕 건면 제조기술과 특허를 보유하게 됐다. 

 

 

풀무원은 자사의 ‘생면식감 육개장칼국수(이하 육칼)’가 비유탕 건면 제조기술과 노하우의 결집체라고 설명했다. 육칼은 지난 2016년, 출시된지 6개월 만에 2000만 봉지가 판매되고, 국내 비유탕 봉지라면 매출 톱10안에 진입하는 기록을 세웠다.

 

이후 비유탕 건면 시장이 크게 성장하자, 풀무원은 2017년 브랜드명을 ‘생면식감’으로 바꾸고 다양한 면요리 제품을 선보이는 중이다. 육칼을 필두로 ‘곰탕칼국수’, ‘직화짜장’, ‘돈코츠라멘’, ‘탱탱 비빔쫄면’ 등이 대표적이다.

 

◇ 건면 시장 급성장..“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

 

한편, 국내 비유탕 건면 시장규모는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풀무원이 육칼을 출시한 2016년, 국내 비유탕 건면 시장 규모는 처음으로 1000억원을 돌파했다. 작년에는 1400억원 시장 규모로 성장했다.

 

라면 종주국이라고 할 수 있는 일본의 전체 라면시장 규모는 작년 약 6조원으로 추산된다. 이 중 비유탕 건면 비중은 2011년 5%에 불과했지만, 작년 25%(한화 약 1.5조원)까지 성장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국내 건면시장 역시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국내 건면시장 비중은 일본의 2011년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최근 국내 소비자들의 웰빙 트렌드와 맞물려 국내 1·2위 라면업체들이 시장에 속속 입성하는 것 역시 같은 맥락이다. 

 

권오성 풀무원 생면식감 사업부 CM(Category Manager)은 “풀무원은 국내에서는 가장 독보적인 비유탕 건면 제조 기술과 특허, 설비를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라면에 대한 소비자 입맛과 눈높이가 높아진 만큼, 기름에 튀기지 않은 비유탕 건면으로 칼국수·라멘·쫄면·냉면·소바 등 라면 시장에서 접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면요리 제품을 선보이며 이 시장을 계속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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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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