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처브라이프생명은 최근 새로운 영업채널인 '모바일 에이전시'를 도입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채널은 지점장, 본부장 등의 중간관리자를 없애는 대신 FC에게 돌아가는 수당을 늘리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보험사 소속 설계사는 지난 2015년부터 지속적으로 줄고 있다. 법인보험대리점(GA)으로 이전하는 빈도가 크게 늘어난데다 보험 영업 외에 다른 직업을 갖고 있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에 따라 처브라이프는 특정 시간의 조회나 석회, 가동, 마감 등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한 구조를 통해 자유롭게 일하면서 투잡도 가능한 모바일 에이전시 채널을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처브라이프 관계자는 “적합한 상품과 고객군이 확보돼 있는 설계사의 경우 GA로 이직을 꺼리긴 하지만, GA에 비해 낮은 수당과 강압적인 영업독려 분위기 등에 대한 불만이 적지 않은 것도 사실”이라며 “전통적인 영업채널 운영 방식에서 벗어나 설계사가 자율적으로 영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삼성생명과 푸르덴셜생명에서 상품팀장을 지낸 곽상오 지아계리법인 상무는 “카페와 같이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일하며, 비교적 높은 수당을 받을 수 있어 영업경력 3~5년차 설계사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