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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성규 신임 KEB하나은행장, 25일 윤석헌 금감원장 만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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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1, 2019, 17:03:06

취임 기자간담회 자리서 언급..함영주 전 행장도 동행 예정
디지털·글로벌 ‘양 날개’ 강조..“중국은 매직” 예찬론 펼쳐 눈길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지성규 신임 KEB하나은행장이 오는 25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을 찾아간다. 전임 행장인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부회장도 동행한다.

 

지 신임 행장은 21일 KEB하나은행 본점 지하 강당에서 열린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25일에 함영주 전 행장과 함께 금감원을 방문해 윤석헌 원장을 만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금감원은 함 전 행장이 3연임을 시도하자 ‘법률리스크’를 거론하면서 사실상 이를 좌절시킨 바 있다. 함 전 행장은 현재 ‘채용비리 사태’와 관련해 공판 중인 상태다.

 

이러한 상황을 의식한 듯 지 행장은 금감원과의 갈등 관련 질문에 “실제로 갈등이 있다고 보지 않는다”며 선을 그었다. 이어 “은행 산업의 발전을 위해 감독당국과 금융기관이 잘 소통해야 한다”며 “그 부분에 대해 대외적으로 오해가 없게끔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최근 불거진 중국민성투자그룹 투자 손실 문제와 관련해선 “전혀 걱정할 게 없다”고 답했다. 리스크관리가 잘 이뤄져 있고, 중국 정부도 유동성을 지원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하나금융 내 ‘중국통’으로 평가받는 지 행장은 이번 사태를 설명하면서 ‘중국 예찬론’을 펼쳤다. 지 행장은 “중국은 미묘한, 매직(마술)이 있는 그런 나라”라며 “중국 정부가 일단 방향성을 정하면 불가능해 보이던 일도 금방 성사되기 때문에 상당히 효율적”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만약 이번 사태와 유사한 일이 국내에서 발생했으면 상당히 큰 문제가 됐을 수 있다”며 “중국은 정부가 방향을 정하면 틀림없이 문제가 해소되고 일이 진행되기 때문에 오히려 신뢰성이 높을 수 있다”고 평가했다.

 

한편 지 행장은 향후 은행의 목표로 ▲디지털 전환(DT)을 통한 데이터 기반 정보회사로의 전환 ▲글로벌 은행 도약 ▲손님 행복 은행 ▲직원이 행복한 은행 등 4가지를 언급했다.

 

특히, 디지털 전환과 관련해선 “내년까지 1200명의 내부 디지털 인력을 양성하겠다”고 공언했다. 실제로 하나은행은 인천 청라지구에 마련한 그룹 통합 데이터센터에 근무할 내부 인력을 수시로 모집 중이다.

 

지 행장은 이어 글로벌 은행으로의 성장과 관련해서도 “2000명의 글로벌 인재 양성을 이미 시작했다”고 전했다.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현지 인력의 양성·채용을 늘리고, 글로벌 현지화를 이뤄내 해외 영업 기반을 넓힌다는 복안이다.

 

은행의 장기적 관점과 경영철학을 묻는 질문엔 ‘날개’와 ‘바퀴’ 등 다소 추상적인 표현을 사용해 눈길을 끌었다. 지 행장은 “성장과 관련해선 디지털과 글로벌을 양 날개로 달고, 조직 안정은 소통과 배려라는 두 바퀴를 땅에 붙이고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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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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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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