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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투자時 고려해야 할 7가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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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1, 2019, 14:03:00

[전상현의 재테크 칼럼] 인구·교통·교육·인프라·개발계획·트렌드·매수가 등 잘 살펴야

 

[전상현 HBC 자산관리센터 대표] 지난 14일 재산세·상속세·증여세·종부세 등 각종 세금에 영향을 미치는 ‘공동주택 공시지가’가 14.17%(서울 기준) 상승했다. 이는 지난 2007년 28.4% 상승 이후 12년 만에 최대 상승폭인 것으로 알려졌다.

 

공시지가가 오르면 관련 세금도 덩달아 오르기 때문에 부동산 거래·보유에 있어 걸림돌로 작용한다. 이 공동주택 공시지가는 이의 제기를 통한 정정 기간을 거쳐 내달 30일 확정된다.

 

이밖에 인구감소, 대출규제, 금리인상, 보유세 인상 등의 예측 가능한 변수로 인해 2019년 부동산 시장의 전망은 밝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시장 상황은 언제든 변할 수 있으므로 부동산에 관심 있는 투자자라면 미리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에 부동산 투자 때 고려해야 할 기본적인 사항 몇 가지를 정리해 봤다.

 

◇ 인구와 노후

 

부동산 시장에서 인구는 단순히 사람의 숫자 이상을 의미한다. 1~2인 가구가 전체 가구의 60%를 차지하고, 노령인구가 늘어나는 추세에 맞춰 장기간의 유지비를 고려한 (중)소형 아파트가 유리할 수 있다.

 

◇ 교통과 발품

 

‘모로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지금은 서울 내에서도 편차가 점차 심화되고 있다. 대중교통의 접근성, 그 중에서도 출퇴근 때 시간 예측이 가능한 지하철의 연계성은 더욱 중요하다.

 

◇ 개발계획과 뉴스

 

공식적이고 객관적인 개발계획은 개발에 따른 호재와 더불어 예측되는 악재를 함께 고려할 수 있다. 눈과 귀를 열어 관련 뉴스를 보는 것이 필요하다.

 

◇ 교육

 

맹모삼천지교라는 말은 우리나라의 교육열에도 예외일 수 없다. 우수한 학군과 면학 분위기가 조성된 학원가는 하락장에서 일찍 바닥을 친다.

 

◇ 인프라와 편차

 

인프라는 지리적 요건 외에도 인문적인 요소가 함께한다. 예를 들어, 집은 괜찮지만 주위 환경이 좋지 않은 곳에서 자녀를 키우고 싶은 부모는 없다. 이 모든 것을 인프라로 보고 여기서 발생하는 편차를 찾아야 한다.

 

◇ 트랜드

 

부동산에도 유행이 있다. 역세권, 학세권, 몰세권, 수세권, 의세권, 숲세권 등의 ‘O세권’은 부동산의 기본적인 가치인 위치에 대한 투자이므로 가능하면 함께 고려하는 것이 좋다.

 

◇ 매수가 산정

 

부동산을 취득하는 데는 단순히 거래가 외에 추가되는 비용들이 존재한다. 취득세, 종부세 등 일반적인 비용 외에도 중개수수료, 이사비용, 현거주지 임대차 종료 비용, 수리·인테리어 비용 등 거래가 외의 추가적인 매수비용이 발생할수 있으니 함께 고려해야 한다.

 

앞서 언급한 고려 사항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살고 싶고, 사고 싶은 집’을 고르는 것이다. 간단한 쇼핑을 할 때도 예산을 짜고 계획을 세우는 준비를 하는데,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도 결국 ‘무엇을 살 것인가’이다. 주택 구매도 쇼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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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상현 HBC 자산관리센터 대표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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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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