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금융위 “반려동물보험 적정한 보험료 산정이 최우선”

URL복사

Friday, March 22, 2019, 09:03:44

정부 차원 모니터링 강화..“과거 실손보험 사태 반복되지 않아야”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최근 가파르게 성장 중인 반려동물 보험시장에 대해 금융당국이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과거 중복가입, 과잉진료 등 문제가 불거진 실손의료보험 도입 초창기의 과오를 반복하지 않겠다는 의도다.

 

지난 21일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 주최로 열린 ‘반려동물보험 활성화 방안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권기순 금융위원회 사무관은 "반려동물보험을 긍정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는 중”이라며 “아직 구체적인 방안은 나오지 않았지만 추후 정책 홍보 등을 통해 지원하며 시장의 활성화를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소비자 피해와 도덕적해이 등을 유발할 수 있는 보험료 산정은 주의 깊게 지켜볼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아직 시장 초창기이기 때문에 현재 보험료가 합리적인 수준인지는 조금 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실손보험 초창기 사례를 보면 중복가입, 과잉진료 등 여러 문제들이 발생했었다”며 “반려동물보험에서는 똑같은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지켜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주제발표를 맡은 김성호 보험개발원 상무는 “우리나라 반려동물 시장은 일본의 15% 수준에 불과하다”며 “정부와 사회의 관심을 통해 안정적인 운영과 시장 활성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보험개발원과 함께 정책토론회를 주최한 김병욱 의원도 “동물 치료비는 목돈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 보호자들에게 상당한 부담이 된다”며 “반려동물이 제대로 된 치료를 받고 구성원으로서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보험 제도를 정착시키기 위한 입법적·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