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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도시락, 1인 가구서 먹기 힘든 ‘신선한 맛’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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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7, 2019, 17:04:33

1·2인 가구 먹기 힘든 건강·신선 식품 수요 늘어..“스테디셀러 고기 외에 상품군 넓혀야”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편의점 업계가 제철나물·DIY초밥 등 보다 건강을 고려한 음식들을 도시락 제품으로 출시한다. 스테디셀러인 고기·치킨 반찬 도시락을 벗어나 건강하고 신선한 음식들을 찾기 시작하는 고객들의 취향을 반영한 결과다.

 

◇ GS25, 봄나물가득&불고기비빔밥

 

GS25는 제철 채소와 나물로 구성한 봄나물가득&불고기비빔밥을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봄 제철 나물인 세발나물·알배기배추·표고버섯·당근채·무나물 등을 더했다. 반찬으로 언양식불고기를 더해 단백질도 함께 섭취할 수 있다. 가격은 3700원이다.

 

해당 제품은 달이 바뀔 때마다 그에 맞는 제철 채소를 교체할 예정이다. 계절에 따라 제철 나물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GS25 관계자는 “1·2인 가구 증가로 도시락 판매율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채소 비빔밥 라인업을 강화하기 위해 출시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GS25 주문 앱인 ‘나만의 냉장고’를 통해 도시락을 주문하는 고객들의 경우 자신들의 취향을 반영한 도시락을 구매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고 설명했다. 도시락 메뉴를 다각화해야 더 많은 고객을 잡을 수 있는 셈이다.

 

또 “작년부터 채소 도시락이나 과거에 판매했던 닭가슴살 도시락 등 1·2인 가구에서 쉽게 먹기 힘든 채소나 건강 관련 식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며 “육류반찬으로 구성한 도시락이 꾸준히 팔리고 있어 새로운 콘셉트에 맞는 도시락을 선보이게 됐다”고 했다.

 

◇ 미니스톱, DIY초밥도시락

 

편의점 미니스톱은 밥·재료·고추냉이·간장을 따로 포장해 자신의 취향에 맞게 만들어 먹는 DIY(Do it yourself)초밥 도시락을 출시했다. ‘한 끼 초밥’이라는 이름으로 10개 초밥으로 구성된 도시락과 6개 초밥이 들어간 도시락 2종으로 나뉜다.

 

와사비와 밥 양을 조절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데우는 정도에 따라 밥 온도도 취향에 맞출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회와 따로 밥만 전자레인지에 돌릴 수 있어, 따뜻한 밥과 차가운 회로 만든 기성품과 비슷한 맛을 낼 수 있다.

 

한끼초밥(6p)의 재료는 초새우·계란·연어 세 종류다. 한끼초밥(10p)는 초새우·계란·문어·게살·한치로 다양하다. 가격은 한끼초밥(6p) 4700원, 한끼초밥(10p) 5800원이다. 업계에선 “편의점 초밥 도시락은 신선도와 맛 등이 기성 초밥들보다 떨어진다는 불만을 해결했다”는 평이다.

 

미니스톱 관계자는 “편의점 초밥에 대한 선호는 계속 있었지만, 배송이나 신선도 등의 문제가 있었다”며 “이번에 유통기한을 줄여 맛과 신선도가 좋은 상품만 판매할 수 있게 했다”고 설명했다.

 

◇ 외국인 고객 취향 반영한 세븐일레븐

 

새 고객들의 취향을 반영해 제품을 출시한 경우도 있다. 세븐일레븐은 계절 메뉴로 쌀국수와 채소를 소스에 찍어먹는 ‘분짜’ 도시락을 출시한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이에 세븐일레븐은 “베트남 음식의 인기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편의점에서 도시락을 찾는 동남아 여행객이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출시배경을 설명했다. 편의점 도시락을 찾는 외국 관광객 수요의 영향을 받아 새로운 메뉴가 출시된 경우다.

 

세븐일레븐은 이와 함께 광장시장 명물로 꼽히는 간편식 ‘순희네 빈대떡’과 ‘순희네 고기완자’를 24일 출시한다. 이번 출시 역시 광장시장을 찾는 내·외국인 관광객 때문이다. 세븐일레븐은 “집에서 간편하게 지역 맛집 음식을 즐길 수 있도록 이번 상품을 선보였다”고 했다.

 

세븐일레븐은 혼술·홈술족의 증가도 해당 제품의 출시에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이에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편의점 냉장 안주를 찾는 소비자가 크게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세븐일레븐이 연도별 냉장 안주류 매출을 분석한 결과 2018년 매출은 2017년보다 57.0%로 두 배 이상 늘어났다. 2016년과 2017년에도 각각 이전 해보다 36.0%·49.0%씩 증가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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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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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1개 단지서만 집들이…서울 전셋값 상승세 ‘꿈틀꿈틀’

6월, 1개 단지서만 집들이…서울 전셋값 상승세 ‘꿈틀꿈틀’

2024.05.22 15:08:46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오는 6월 서울과 인천의 아파트 입주 예정물량이 전년 동월 대비 크게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2일 부동산R114에 따르면, 오는 6월 전국 아파트 입주 예정물량은 2만5940가구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물량인 4만2306가구와 비교할 경우 1만6366가구 줄은 수치입니다. 권역별로는 수도권은 1만5029가구, 지방은 1만911가구인 것으로 집계되며 전년 동월 예정물량이었던 2만4948가구, 1만7358가구보다 크게 감소했습니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 서울과 인천의 입주 예정물량이 크게 줄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서울은 1299가구, 인천은 3395가구로 지난해 같은 달 수치였던 4946가구, 1만2454가구 대비 큰 폭으로 줄었습니다. 입주 예정물량이 가장 많은 곳은 경기도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총 1만335가구로 전년 동월(7548가구)보다 증가하며 서울, 인천과는 대조되는 흐름을 나타냈습니다. 경기도의 경우 남부권을 중심으로 입주 예정물량이 많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주요 입주 예정 단지는 안양시 비산동 '평촌 엘프라우드(2739가구)', 광주시 초월읍 '힐스테이트 초월역 1·2BL(1097가구)', 화성시 장지동 '동탄레이크파크 자연& e편한세상(공공분양, 1227가구) 등입니다. 서울의 경우 강동구 길동 '강동 헤리티지 자이(1299가구)'에서만 입주가 예정돼 있으며, 인천은 연수구 송도동 '송도자이 크리스탈오션(1503가구)', 미추홀구 주안동 '더샵 아르테(1146가구)', 남동구 간석동 '힐스테이트 인천시청역(746가구)' 등 정비사업 단지를 포함해 총 3개 단지에서 집들이에 나설 예정입니다. 지방은 대구(2540가구), 부산(2128가구), 충북(1945가구), 전남(1431가구), 경남(1053가구), 울산(967가구), 경북(703가구), 광주(144가구) 순으로 입주 예정물량이 많았습니다. 대전, 강원, 전북, 충남, 제주, 세종은 입주 예정물량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보통 아파트 입주물량이 줄을 경우 전세가격 상승으로 이어지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공급규모가 물량이 어느 정도 있을 때와 비교해 한정적이기 때문에 임대를 원하는 수요자들이 주거공간 마련에 있어 선택의 폭이 줄게 되고 결국 수요세가 늘 수 밖에 없어 가격 흐름의 변화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1개 단지에서만 입주물량이 예정돼 있는 서울의 경우 전세가 변동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부동산R114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 R-One 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4월 서울 전세가격 상승률은 0.30%로 11개월 연속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치구 별로 세분화했을 경우 보합을 기록한 강동구를 제외한 24개 자치구에서 가격이 모두 올랐습니다. 백새롬 부동산R114 책임연구원은 "재고아파트 매물 소진과 입주 물량 감소로 서울 전셋값은 계속해서 상승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올해 6월까지 누적 입주물량이 1만가구 이상을 기록한 경상남·북도 등은 작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입주가 몰림에 따라 전세가격 약세 흐름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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