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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우시 확장팹 준공...미세공정 전환용 공간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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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8, 2019, 14:04:00

중국 우시시에서 준공식 열어..기존 C2 확장한 C2F 가동
클린룸 확장에 따른 미세화..추가 공사는 시황에 따라 결정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SK하이닉스가 주력 D램공장 확장 공사를 마무리하고 가동에 들어간다.

 

SK하이닉스가 18일 중국 장쑤(江蘇)성 우시(無錫)에서 메모리 반도체 확장팹(C2F) 준공식을 열었다. ‘새로운 도약, 새로운 미래(芯的飞跃 芯的未来)’를 주제로 열린 행사에는 이석희 SK하이닉스 대표이사 등 SK하이닉스 임직원과 우시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에 준공한 C2F는 기존 D램 생산설비인 C2를 확장한 것이다. SK하이닉스는 미세공정 전환에 따른 생산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16년 확장을 결정했다.

 

SK하이닉스는 2004년 중국 우시시와 현지 공장 설립 계약을 맺고 2006년 D램 생산 공장인 C2를 준공했다. 우시공장은 SK하이닉스의 첫 300mm 팹(FAB)으로 D램 생산의 절반을 담당하는 등 회사 성장에 기여해왔다.

 

하지만 공정 미세화에 따라 공정수가 늘고 장비 대형화로 공간이 부족해졌다. 미세공정 전환에 필요한 공간이 추가 확보되지 않으면 생산량 감소 등 효율 저하가 불가피하다.

 

이에 SK하이닉스는 2017년 6월부터 올해 4월까지 9500억 원을 투입해 추가로 반도체 생산 공간을 확보했다. 미세공정에 필요한 클린룸이 확장돼 생산성과 경쟁력은 유지하면서 D램 산업 내 리더십도 지속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에 준공한 C2F는 건축면적 5만 8000㎡(1만 7500평·길이 316m·폭 180m·높이51m) 규모 단층 팹으로 기존 C2 공장과 비슷한 규모다. SK하이닉스는 일부 클린룸 공사를 마치고 장비를 입고해 생산을 시작했다. 추가적인 클린룸 공사와 장비 입고 시기는 시황에 맞춰 결정할 예정이다.

 

강영수 SK하이닉스 우시FAB담당 전무는 “C2F 준공을 통해 우시 팹의 중장기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며 “C2F는 기존 C2 공장과 ‘원 팹(One FAB)’으로 운영 함으로써 우시 팹의 생산∙운영 효율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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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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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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