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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조·1만명·상생”...셀트리온 서정진 회장이 밝힌 ‘비전 2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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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6, 2019, 13:05:13

바이오·케미컬의약품 사업, U-헬스케어 등 혁신분야 투자 청사진 발표
대규모 직간접 고용효과 기대..바이오 생태계 조성으로 동반성장 도모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셀트리온그룹은 국내 바이오∙제약 산업을 리딩하는 앵커기업으로서 국가의 헬스케어 산업 경쟁력 강화와 비전 제시가 가능한 사업을 중점적으로 진행할 것 입니다.”

 

16일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은 인천시청 본관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2030년까지 셀트리온그룹의 성장 로드맵을 담은 중장기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이 날 간담회에는 박남춘 인천광역시장도 함께 참석해 협력을 약속했다.

 

서정진 회장이 직접 발표한 ‘셀트리온그룹 비전 2030’은 크게 ▲40조원 재원 투자 ▲4차 헬스케어 산업 진출 ▲동반성장 및 상생협력의 3가지 내용으로 요약된다. 

 

먼저 서 회장은 약 40조원의 재원을 투자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의약품 시장 선두주자로 나서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특히 투자계획 중 핵심사업인 인천 바이오의약품 부문에 25조원이 투자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직접 고용만 약 1만명, 간접 고용 약 10만명 등 관련 일자리가 11만개 가량 창출될 것이란 전망이다.

 

케미컬의약품 사업에 대한 청사진도 발표됐다. 충북 오창에 위치한 셀트리온제약을 주축으로 총 5조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의약품 수명 주기를 고려해 약 50여개 파이프라인을 운영하고, 라이선스 인·자체 개발을 통해 신약 제품도 개발 예정이다.

 

총 10조원이 투자될 ‘U-헬스케어’ 사업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청사진이 공개됐다. 헬스케어 사업 전반에 활용 가능한 플랫폼 개발, 의료데이터·인공지능에 집중 투자가 이뤄질 계획이다. 

 

의료 빅데이터 수집·활용 등 기반 사업에 약 4조원, 진단기기·디바이스 개발·생산에 약 6조원이 투자될 예정이다. 이 밖에 Bio e-commerce 플랫폼 사업을 통해 환자-진료-처방-유통 전 과정을 4차산업과 연계하기 위한 투자도 함께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서 회장은 “셀트리온그룹이 앞장서 송도 바이오밸리를 조성하겠다”고 말하며, ‘앵커기업’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대해 책임감을 내비췄다. 해외 생산 소모성 자재의 생산 설비를 송도에 유치해 국내 고용 창출·투자 유치에 앞장서고, 원부자재의 국산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향후 셀트리온 중심의 스타트업 지원·상생을 위한 오픈이노베이션 펀드도 구축해 바이오밸리 산업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발표했다.
 
이 과정에서 인천과 충북 등 시∙도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 기반의 산업 밸리를 조성, 원부자재 국산화∙오픈이노베이션 사업 등을 통해 바이오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동반성장 및 상생 협력을 도모하면서 업계 ‘앵커기업’으로서의 역할도 도맡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서정진 회장은 이날 발표에서 “셀트리온그룹은 국내 바이오∙제약 산업을 리딩하는 기업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국가의 헬스케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사업을 중점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 세계 인류의 의료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환자의 삶의 질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기업을 만들어간다는 창업 정신과 기업 철학을 반드시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셀트리온그룹은 ▲셀트리온(바이오의약품 개발·생산) ▲셀트리온헬스케어(의약품의 글로벌 유통 판매·마케팅 총괄) ▲셀트리온제약(개량 합성 신약·케미컬의약품 개발·생산) ▲셀트리온스킨큐어(바이오화장품) ▲셀트리온엔터테인먼트(영화·드라마 제작 매니지먼트)로 구성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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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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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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