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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까지 탄소 절반 감축”...LG전자, 탄소 중립 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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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20, 2019, 10:05:00

탄소 배출량만큼 배출권 확보해 상쇄...배출량 반으로 줄이고 외부 CDM 활동 늘려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자체 에너지 저감과 친환경 제품 생산으로 지구온난화 주범인 탄소를 줄이려는 전자업계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이번에는 특정 시점까지 탄소량을 획기적으로 줄이겠다는 선언이 나왔다.

 

LG전자는 오는 2030년까지 사업장 탄소 중립을 이루겠다는 내용을 담은 ‘탄소 중립 2030(Zero Carbon 2030)’을 선언했다고 20일 밝혔다. 탄소 중립이란 배출되는 탄소량만큼 신재생 에너지 등 외부 탄소 감축 활동을 펼쳐 상쇄시키는 것을 뜻한다.  

 

우선 2030년까지 제품 생산단계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2017년 배출량의 50%로 줄인다. 이와 동시에 외부 탄소 감축 활동에서 얻는 탄소배출권으로 탄소 중립을 실현할 계획이다.

 

LG전자는 지난 2017년 국내와 해외 생산사업장과 사무실에서 탄소 193만 톤을 배출했다. 이를 2030년까지 50%로 줄이면 그 양은 96만 톤에 달한다. LG전자는 생산공정에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고효율 설비와 온실가스 감축 장치를 도입할 예정이다.

 

자체 감축에 더해 탄소배출권을 얻는 저감 활동도 확대한다. 구체적으로는 CDM(Clean Development Mechanism·청정개발체제) 사업을 늘려 유엔(UNFCCC·유엔 기후변화협약 청정개발체제 집행위원회)으로부터 탄소배출권을 확보할 계획이다. 

 

CDM 사업은 기업이 개발도상국에 기술과 자본을 투자해 탄소 배출량을 줄이면 이를 탄소 배출량 감축 목표 달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탄소배출권은 유엔에서 심사∙평가해 발급한다.

 

LG전자는 지난 2015년 가전업계 최초로 고효율 가전제품을 활용한 CDM 사업으로 탄소배출권을 확보했다. 회사가 지난해까지 CDM 사업으로 얻는 탄소배출권은 총 34만 톤이다.

 

이밖에 자체 B2B 솔루션도 활용할 계획이다. 태양광 사업을 강화하고 고효율 냉동기와 에너지관리시스템(EMS) 등을 탄소 배출량 저감에 이용한다.

 

이영재 LG전자 안전환경담당 상무는 “각 사업장에서 적극적으로 탄소 배출량을 감축하고 유엔 CDM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기후변화로 인한 글로벌 이슈 해결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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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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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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