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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카드 매각, ‘MBK-우리금융 컨소시엄’으로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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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21, 2019, 14:05:51

롯데지주, 한앤컴퍼니 법적논란 우려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21일 롯데지주는 공시를 통해 롯데카드 우선협상대상자가 MBK파트너스-우리금융 컨소시엄으로 변경됐다고 밝혔다.

 

앞서 지주는 현재 보유중인 롯데카드의 지분 93.78% 중 경영권을 포함한 투자지분 매각과 관련해 사모펀드인 한앤컴퍼니를 우협대상자로 선정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 13일 우협기간이 만료되면서 차순위 후보였던 MBK파트너스가 우협대상자로 변경 된 것이다. 롯데지주 관계자는 “구체적인 협상 조건에 대해서는 MBK파트너스와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우협 대상자 변경에는 한앤컴퍼니를 둘러싼 법적 논란들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해진다. 한앤컴퍼니는 지난 2016년 엔서치마케팅을 KT 자회사 나스미디어에 매각한 것과 관련해 법적 논란이 불거졌고, 이로 인해 금융 당국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지연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롯데로서는 공정거래법에 따라 오는 10월 중순까지 매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과징금 부과와 형사처벌 가능성까지 염두해야하는 이에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현재 MBK는 우리금융과 컨소시엄을 꾸려 롯데카드 지분을 각각 60%와 20%씩 나눠 인수하게 된다. 롯데지주는 경영에 참여하기 위해 20%의 지분을 계속 보유 할 예정이다.  

 

한편 우리금융이 최종적으로 롯데카드를 인수해 우리카드로 편입할 경우 카드 자산규모는 약 23조원으로 늘어나 신한카드, 삼성카드에 이어 업계 3위로 올라서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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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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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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