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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재팬, 만화 플랫폼 ‘픽코마’로 글로벌 진출 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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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24, 2019, 10:05:25

출시 3주년 기념 파트너스 데이 개최..일본 롯폰기 힐스서 열려
만화앱 성장하니 종이책 덩달아 인기..새로운 독자층 확대 효과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카카오가 일본에서 만화앱으로 승승장구하고 있다. 광고보다는 유료 결제로 매출을 채워 수익기반이 안정적이고 기존 만화책 시장을 잠식하지 않는 상생 생태계 조성으로 탄탄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카카오재팬은 지난 23일 만화 플랫폼 픽코마(piccoma) 출시 3주년 기념으로 파트너스데이 ‘픽코마 이야기 2019’를 일본 토호 시네마스 롯폰기 힐스에서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행사에는 한국·일본 출판사 관계자와 작가들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픽코마는 파트너들이 참여하는 상생 생태계와 일본 만화시장 성장 방향을 발표했다. 또한 지난 3년간 이뤄온 지표들을 공개하며 글로벌 진출 의지도 표명했다.

 

픽코마는 지난 2016년 4월 출시 이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방문자 수와 매출은 2017년과 비교해 각각 2.2배, 2.7배 늘었다. 올해 1분기 매출은 전 분기에서 32%,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하면 173% 성장했다. 

 

이에 힘입어, 지난해 일본 iOS와 구글플레이 만화앱 통합 다운로드 1위에 올랐고 일본 앱스토어 ‘BEST OF 2018’ 앱으로 선정됐다. 콘텐츠 유료결제만으로 이룬 성과다.

 

모바일 활성화는 기존 종이 매체와 공존하며 일본 만화시장 전체를 성장시키는 효과가 있다. 픽코마와 일본 광고회사 덴츠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일본에서 만화를 접하는 매체는 모바일 앱이 28.6%로 단행본 39.6%에 이어 두 번째였다.

 

종이 매체와 만화앱을 둘 다 쓰는 독자 40.1%는 일주일에 4일 이상 만화를 본다고 답했다. 이들 중 한 달 동안 만화에 쓰는 비용이 1000엔 이상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39.3%다. 만화앱은 기존 종이 매체를 이용하지 않던 10~30대 젊은 여성층을 새 독자로 끌어들이고 있다.

 

또한 만화앱 이용자 75%는 종이 매체와 앱을 모두 활용하는데, 각 매체 이용 동기가 달랐다. 최신작을 볼 때는 만화잡지를, 좋아하는 만화를 차분히 읽고 싶을 때는 단행본을 이용한다고 답변했다. 만화앱 이용 동기는 원하는 때에 장르에 상관없이 만화를 볼 때였다.

 

픽코마는 자체 AI 추천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MAB(Multi Armed Bandit)과 유저 클러스팅을 이용한 개인화 추천, 만화가 끝나는 부분에서 유사작품을 추천하는 기술로 열람률을 높였다. 데이터 분석에 기반해 전용 티켓을 선물하는 전략으로 유료 결제액이 매출 81%를 차지한다.

 

IP 활성화를 지향하는 카카오의 전략에 따라, 픽코마도 자체 IP를 애니메이션과 드라마, 영화 등으로 영상화하고 한국의 카카오페이지·카카오M과 협력을 강화한다. 픽코마는 이러한 IP 활성화·카카오 시너지를 살려 글로벌로 나아갈 예정이다.

 

김재용 카카오재팬 대표는 “픽코마는 독자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추천기술로 종이책 기반 일본 만화시장을 모바일이라는 플랫폼으로 확대하고 있다”며 “파트너 상생 강화·카카오 공동체와 협력으로 세계에서 돋보이는 콘텐츠 플랫폼이 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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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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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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